본문 바로가기

초등학생 수학 경시대회를 봐야하는 이유! 경시대회별 난이도는? 경시대회 수상후기!

택이형. 2023. 12. 22.

 

왜 초등학교 시기부터 수학경시대회에 참여해야 할까요?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님이라면 우리 아이가 잘하고 있는 것이 맞는지, 다른 친구들과의 격차가 발생하지는 않았을지 걱정이 많으실 텐데요. 초등학생 자녀가 수학에 큰 관심이 없더라도 수학경시대회에 참여하는 것은 다양한 값진 경험을 제공해 줄 수 있기 때문에 기회가 있다면 참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초등학생이 수학경시대회에 참여하면 좋은 점과 수학 경시대회의 종류, 그리고 실제 수학경시대회에 참여해 본 아이의 소감까지 확인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초등학생 수학경시대회

 

 

 

초등학생 시기에 수학 경시대회에 참여하는 이유?

초등학생 시기의 아이들이 수학경시대회에 참여한다는 것에 대한 이점은 참 많습니다. 이 시기에 수학 경시대회에 참여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긍정적인 장점은 크게 두 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각 장점이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아이들은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어 보다 높은 목표를 향해 달려갈 수 있다는 점입니다. 수학경시대회는 아이들이 자신의 실력을 객관적으로 평가받을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는 무대입니다. 또한 경시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면 아이들은 자신의 노력이 인정받게 되는 경험을 하게 될 것이며, 이는 자신감과 성취감을 높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경시대회를 통해 다른 아이들과 경쟁하면서 경쟁심을 자극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더 높은 목표를 향해 도전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두번째, 경시 대회라는 큰 대회 속에서 다양한 값진 경험으로 아이들이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만들어 준다는 것에 장점이 있습니다. 경시대회를 통해 아이들은 다양한 문제를 접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경시대회를 통해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실천해 나가는 과정에서 자기 주도성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습 동기를 스스로 유지하고 학습에 집중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수학 경시대회는 아이들이 다양한 값진 경험을 통해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줄 것입니다. 수학에 대한 흥미와 열정이 있는 아이라면 수학 경시대회에 참가하여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해 볼 수 있도록 지도해 주면 좋습니다.

 

▼ 초등학생 엘리하이 적합할까? 엘리하이 후기가 궁금하시다면?

 

초등학생에게 엘리하이 적합할까?(비용, 후기, 추천이유)

반년 정도 엘리하이를 이용해본 현 시점에서 엘리하이의 비용대비 효과가 효율적인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어보았습니다.

successinside.co.kr

 

 

초등학생 수학 경시대회 종류

수학 경시대회는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다양한 종류의 경시대회로 나누어집니다. 그렇다면 다양한 수학 경시대회 속에서 우리 아이들이 어떤 경시대회에 참여하면 좋을지 고민이 되실 텐데요. 초등학생이 참여할 수 있는 경시대회인 HME, KMA, KMC, KMO, 성대 경시대회가 어떻게 다른지 비교하여 정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수학 경시대회에 관심이 많은 학부모님들께서는 끝까지 집중해서 봐주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초등학교 수학 경시대회별 난이도

수학경시대회는 5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수학경시대회를 설명드리기 전에 각 시험별 난이도에 대한 설명이 있어야 우리 아이가 도전할 수 있는 경시대회인지 확인해 볼 수 있겠죠? 초등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경시대회의 난이도는 HME - KMA - KMC & 성대경시 - KMO 순으로 난이도가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먼저 난이도가 낮은 수학 경시대회에서 경험을 쌓고 잘 대비해서 한 단계씩 업그레이드해 나가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수학 경시대회별 실질적인 정보(시험명, 시행시기, 응시대상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HME(해법 수학 경시 대회)

HME는 해법수학에서 주관하는 전국 규모의 수학 경시대회입니다. HME는 2003년부터 시작되어 다수의 다양한 학생들이 수학이라는 과목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시행되었습니다. 교과과정을 중심으로 학생들의 현재 수학 과목에 대한 성취도를 객관적으로 평가받을 수 있습니다. 출제유형은 주로 수학 개념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ㆍ시행시기 : 연 2회 (상반기 : 6월 경, 하반기 :11월 경)

 ㆍ응시대상 : 초등학교 1학년 ~ 중학교 3학년

 ㆍ평가시간 : 60분 (초등학교 1학년은 40분)

 ㆍ응시료 : 40,000원

 ㆍ난이도 : 하

 

 

난이도가 크게 어렵지 않기 때문에 수학 경시대회라는 큰 대회를 경험해보고 싶은 아이들에게 적합한 시험입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참여하여 본인의 실력을 체크해 보는 용도로 많이 치러지고 있습니다.

 

HME 신청 및 정보 확인하기

 

 

2. KMA(한국 수학 능력 평가)

Korea Mathematics Ability evaluation)는 한국수학교육학회와 수학 교재 출판기업 에듀왕에서 주관하는 전국 규모의 수학 경시대회입니다. KMA는 초등학교 1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 응시할 수 있으며, 출제 유형은 주로 기본 수학 개념을 바탕으로 한 응용문제와 창의 사고력을 요구하는 문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총 30문항으로 출제가 되고 있으며, 교과 기본과정(10문항), 교과 응용과정(10문항), 교과심화과정(5문항), 창의 사고력(5문항)으로 출제되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난이도가 높은 편은 아니지만 응용문제 수준의 심화문제가 일부 출제되기 때문에 적절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ㆍ시행시기 : 연 2회 (상반기 : 6월 경, 하반기 :11월 경)

 ㆍ응시대상 : 초등학교 1학년 ~ 중학교 3학년

 ㆍ평가시간 : 초 1~2학년 60분, 초3~중3 90분

 ㆍ응시료 : 30,000원

 ㆍ난이도 : 중

 

KMA는 아이들이 자신의 위치를 돌아보고 회고하기에 좋은 기회로 작용할 수 있는 시험입니다. 기출문제 위주로 풀어본 후 참여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으므로 경험 삼아 참가해 보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KMA 신청 및 정보 확인하기

 

3. KMC(한국 수학 능력 평가)

KMC(Korea Mathematics Competition)는 한국수학 올림피아드 위원회와 종로학원으로 유명한 하늘 교육에서 주관하는 경시대회로 난이도가 꽤나 높은 편에 속하는 수학 경시대회입니다. KMC는 초등부, 중등부, 고등부로 나누어지며, 해당 시험은 예선에서 일정 점수를 통과하여야만 본선에 진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예선과 본선 요강 상이)

 

KMC의 출제유형은 주로 수학 개념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계산능력, 이해능력, 적용능력, 문제해결능력을 바탕으로 평가하며, 전체적으로 난이도가 높은 편이기에 상당한 대비기 필요한 시험입니다. 

 

 ㆍ시행시기 : 연 2회 (상반기 : 5월 경, 하반기 :11월 경)

 ㆍ응시대상 : 초등학교 3학년 ~ 고등학교 3학년

 ㆍ평가시간 : 120분

 ㆍ응시료 : 50,000원

 ㆍ난이도 : 상

 

KMC는 사고력에 가까운 문항들이 더 많기 때문에 KMA 대비 평가 시간이 길며, 어렵다고 느끼는 경향이 있습니다. 기출문제보다는 사고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학습에 도움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KMC신청 및 정보 확인하기

 

 

4. 성대경시

성대경시는 글로벌 영재학회에서 주관하며, 성균관대학교와 동아일보가 후원하는 시험이기 때문에 성대경시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성대경시는 KMC와 마찬가지로 난이도가 꽤 있는 시험으로 상위권 학생들의 심화능력을 테스트하는 시험으로 적합합니다. 출제유형은 주로 수학 개념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문제는 전부 주관식으로 출제되므로 수학 문해력이 보다 더 요구되는 경시대회입니다.

 

 ㆍ시행시기 : 연 2회 (상반기 : 4월 경, 하반기 :10월 경)

 ㆍ평가시간 : 90분 

 ㆍ응시료 : 50,000원

 ㆍ난이도 : 상

 

 

성대경시는 상위권 아이들이 본인의 실력을 테스트해 보기 적합한 시험이며, 영재고, 과학고를 준비하는 학생들은 필수로 거치는 시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성대경시 신청 및 정보 확인하기

 

 

5. KMO (한국 수학 올림피이드)

KMO(Korean Mathematics Olympiad)는 한국 수학 경시대회 중 가장 높은 난이도를 가지고 있는 수학경시대회입니다. 주로 중학생과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수학 분야의 최고 시험입니다. 초등 KMO로는 KJMO라고 불리는 시험으로 대체되며, KJMO는 극 상위권 학생들을 위한 시험으로 영재고, 과학고와 같은 특목고 진학에 필수적인 코스라고 생각하면 좋습니다.

 

특히, 한국 수학 올림피아드는 세계적으로도 난이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차 시험의 경우 기본적인 수학 개념을 바탕으로 한 응용문제와 창의 사고력을 요구하는 문제가 출제되며, 2차 시험과 최종 시험은 수학적 사고력과 논리적 추론력을 요구하는 고난이도 문제가 출제됩니다. 2차 시험의 경우는 1차 시험에 통과하거나 위원회의 추천이 있을 경우에만 응시가 가능합니다.

 

 ㆍ시행시기 : 1차 시험 : 5월 경, 2차 시험 :11월 경

 ㆍ응시대상 : 초등학교(KMJO), 중고등(KMO)

 ㆍ평가시간 : 120분

 ㆍ응시료 : 60,000원

 ㆍ난이도 : 최상

 

현재 대치동 학원가에서는 KMO 대비반을 따로 개설할 정도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KMO 신청 및 정보 확인하기

 

 

수학경시대회 준비

초등학생 수학경시대회 준비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① 수학에 대한 기초를 탄탄히 다져야 합니다. 기본 수학 개념을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② 경시대회 문제집을 많이 풀어보아야 합니다. 경시대회 문제는 일반 수학 문제집과 난이도가 다르기 때문에 경시대회 문제집을 풀어보면서 실전 감각을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③ 경시대회 준비 과정을 스스로 관리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시대회 준비는 꾸준한 노력과 자기 관리가 중요합니다. 학부모와 함께 경시대회 준비 계획을 세우고, 계획대로 실천하는 것인지 좋습니다. 초등학생 수학경시대회는 수학 실력을 향상하고, 수학에 대한 흥미를 키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④ 아이의 수준과 목표에 맞는 경시대회를 선택하여, 차근차근 준비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KMA 수학경시대회 참여 후기

저희 아이는 초등학교 1학년입니다. 다니던 학원에서 수학경시대회 참여를 권유해 주어서 KMA 경시대회에 경험 삼아 참여해 보았습니다. 아이도 잘하고 싶은 마음은 있으나, 제대로 된 시험이라는 것을 처음 치러 보는 것이기에 긴장을 많이 한 영향이 어느 정도는 있었다고 보입니다.

 

초등학교 1학년의 경우에는 총 25개 문항을 60분 내에 풀면 된다고 하는데요. OMR마킹의 경우에는 초등학교 3학년부터 진행한다고 하니, OMR로 인해 틀릴 걱정은 크게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25문항 중 3문항을 틀리면서 은상을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아이에게 시험난이도를 물어보니 전반적으로 쉬운 문제들이 많았는데 몇 문제가 어려웠다고 하러 다고요. 실제 아이가 푼 문제를 받아 보니, 문항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면 조금 난해한 문제들이 섞여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마도 창의 사고력이나 교과심화과정의 문제들을 어려워하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이로써 어떻게 학습 계획을 세워야 하는지 감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ㆍ창의 사고력 집중 필요

 ㆍ교과심화과정 집중 필요

 

 

KMA의 경우에는 백분위로 10% 안에 들어오면 금상, 20% 안에 들어오면 은상, 30% 안에 들어오면 동상, 50% 안에 들어오면 장려상이라는 명목으로 상장과 메달을 수여하고 있습니다. 대략 절반의 인원은 상을 받지 못한다는 것인데요. 딸아이가 어느 정도 수준인이 확인하고자 도전했던 시험에서 은상을 받았다고 하니 은근히 기분이 좋더라고요. 아이가 다음번엔 금상을 타겠다고 마음을 다지고 있으니, 2학년 상반기에도 다시 한번 도전해 보아야겠습니다.

 

KMA 경시대회 은상 수상

 

 

마치며

수학은 평소 내가 풀 수 이는 문제가 아닌 평소 조금 어려워했던 문항과 접하지 못했던 유형의 문제를 경험해야만 바르고 빠르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많은 내용의 수학을 접했던 아이들에게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경험시키며 우리 아이 수학의 현주소를 확인해 보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단순한 진단이 아닌, 최상위 문항에 대한 자신감까지 키우는 방법까지 차근차근 준비해 나간다면 수학에 대한 자신감을 얻게 될 것입니다.

 

▼ 함께 보면 좋은 정보

 

아이 해열제 교차복용해도 될까? 해열제 종류 및 주의사항!(feat. 미온수마사지)

『 열이 나는 아이에게 해열제를 먹였는데도 열이 떨어지지 않는다면? 아이에게 38도 이상의 고열이 나지만 처음 먹였던 해열제로 열이 떨어지지 않는다면 교차 복용을 통해 열을 내려야 합니다

lst914.tistory.com

 

아이 두통 방치하지 마세요!(소아두통 원인 및 대처방법!)

『 아이들이 두통을 호소하다가도 금세 나아져서 싱글벙글하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 하지만 꾀병으로 치부하기에는 위험한 순간이 올 수도 있죠. 소아 두통을 방치한다면 학습능률 부진은 물

lst914.tistory.com

 

아이가 부모에게 듣고 싶은 사랑의 말 26가지! 사랑으로 키우는 우리 아이!

『 아이의 행복은 부모로부터 시작된다고 하죠. 내가 어렸을 때 부모님에게 듣고 싶었던 말들이 있나요? 내가 듣지 못했다고 우리 아이에게 사랑의 말을 전달하지 않고 있지는 않나요? 아이가

lst914.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