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생존기/부동산으로 생존하기

하남 남양주 9호선 기본계획 승인, 사업계획승인, 개통 시 아파트값 얼마나 오를까?

택이형. 2024. 12. 25. 01:35

부동산 시장은 교통 인프라의 변화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특히 지하철 노선이 확정되거나 개통되는 시점에는 인근 부동산 가치가 급등하는 사례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최근 지하철 9호선 하남남양주선의 기본계획이 확정되었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해당 지역 내 아파트 가격 변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본 포스팅은 지하철 9호선 강동하남남양주선의 기본계획 확정 시점부터 착공, 개통까지 각 단계별로 아파트 가격이 어떻게 변동될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을 심층자료를 참고하여 상세하게 정리한 글입니다.

 

기본계획 확정 후 미래 가치에 대한 기대감

기본계획 확정 소식은 교통 인프라 개발의 첫 번째 단계로, 지역 주민과 투자자 모두에게 큰 기대감을 안겨줍니다. 과거 사례를 살펴보면, 서울의 9호선 연장선, 신안산선, GTX-A 노선 등에서도 기본계획 확정 시점에 아파트 가격이 평균적으로 5~10% 상승한 바 있습니다. 이는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입니다.

 

 

미래 가치 상승에 대한 기대: 새로운 지하철 노선은 출퇴근 시간을 크게 단축시켜 실질적인 생활 편의성을 높입니다. 이에 따라 실거주 수요가 증가하고 투자 가치도 부각됩니다. 하남과 다산의 지하철 9호선에 대한 기본계획이 확정고시되면서 이제는 허상이 아닌 실체가 되었다는 것이 집중했습니다.

 

심리적 안정감 제공: 기본계획이 확정되면 사업이 본격적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아져 투자자와 실거주자 모두 긍정적인 심리를 가지게 됩니다. 하남남양주선은 25년 사업계획 수립 후 26년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31년까지 개통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로 인해 기본계획 확정고시 → 사업계획 수립 → 착공 및 완공을 기준으로 아파트 가격이 계단식 상승을 보여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남남양주선 인근, 특히 도보 5분 내 아파트들의 경우 이러한 기대감이 가격 상승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으니, 참고하여 투자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기본계획 승인기본계획 내용

 

사업현황노선도

 

지하철 9호선 하남남양주선 도보 5분 내 아파트 분석

해당 노선 도보 5분 거리에는 주요 아파트 단지들이 위치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하남의 미사강변 아파트 단지와 남양주의 다산 신도시 아파트 단지는 이미 높은 실거주 수요와 투자 수요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하철 9호선 진행상황별 예상 가격변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계획 확정 이후:

 ㆍ평당 2,400만 원에서 2,700만 원으로 상승 (약 10%) 

 ㆍ착공 이후: 평당 2,700만 원에서 3,100만 원으로 상승 (약 15%)

 ㆍ개통 이후: 평당 3,100만 원에서 3,550만 원 이상으로 상승 (약 15% 이상) 투자 전략

 

 

현재 지하철 9호선 도보 이내의 하남 미사 및 다산 지금 아파트의 평균 실거래가는 8억 원 전후입니다. 지하철 9호선 확정 이후단계별로 10~15%의 상승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산 지금의 경우 적게는 10억 원에서 많게는 11억 원까지, 미사의 경우 11억 원에서 많게는 12억 원까지 갈 수 있는 여력이 있습니다. 이는 서울시 지하철 노선 개통 사례분석의 상승률을 적용한 금액이므로 참고하여 투자를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산지금지구

 

미사 944정거장

 

 장기 투자 추천: 착공 이후부터 개통 전까지의 가격 상승폭이 크므로, 현재 시점에서 매수하여 개통 이후까지 보유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또한, 개통 이후 증가하는 임대 수익을 활용하여 추가적인 재투자 기회를 모색할 수 있었기 때문에 투자를 생각하고 있는 분들께서는 지금 시점이 매수하기 좋은 시점일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지하철 9호선 하남남양주선 기본계획 확정 공고 한국부동산원에서 발표한 교통망 개선에 따른 부동산 가격 변동 분석, 그리고 서울시 교통국에서 보고한 주요 지하철 노선 개통 사례 분석을 참고한 후 개인적인 생각을 더하여 작성한 글이니, 이점 참고하신 후 투자결정을 내리시기 바랍니다.

 

사업계획 승인 및 착공

사업계획 승인은 실질적인 공사가 시작되기 직전에 이루어지는 단계로, 교통망 개발의 확실성을 더욱 높여줍니다. 착공 소식이 전해지면 시장에서는 다음과 같은 변화가 일어납니다.

 

 

매물 감소: 착공 소식이 전해지면 해당 지역 내 매물이 급격히 줄어드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는 기존 소유자들이 가격 상승을 예상하고 매물을 거두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투자를 진행하고자 한다면 기본계획고시 직후, 사업계획 확정 전에 투자처를 물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프리미엄 상승: 도보 5분 거리 아파트의 경우 이러한 교통 접근성 때문에 프리미엄이 형성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착공 이후에는 실제 교통망 개선 효과를 기다리는 실수요자와 투자자가 증가하며 매매가가 추가로 상승할 수 있습니다.

 

보통 기본계획 확정 시 소폭 상승, 사업계획 승인 및 착공 시 추가 상승, 지하철이 개통하게 되면 마지막으로 시세를 분출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상세 내용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기본계획 확정 시: 서울 신안산선의 기본계획 확정 당시 인근 지역 아파트 가격은 평균 5~10% 상승한 사례가 있습니다. 이는 개발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이 크게 작용한 결과입니다. 따라서 강동하남남양주선 역시 기본계획 확정 후 가격상승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사업계획 승인 및 착공 시: 서울 9호선 연장선 착공 당시 강서구 주요 아파트 단지는 약 15~20% 가격 상승을 기록했습니다. 물리적 공사가 시작되며 개발에 대한 신뢰가 높아진 것이 주요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지하철 개통 시: 신분당선 개통 직전 성남 분당 지역 아파트는 약 30~40% 가격 상승을 경험했습니다. 실질적인 교통 편의성이 가시화되며 실거주 및 투자 수요가 최고조에 달한 결과입니다.

 

지하철

 

실질적 편의성을 제공하는 지하철 개통 

 

지하철 개통은 모든 단계 중 가장 큰 가격 변동을 일으키는 시점입니다. 개통 이후에는 실제적인 교통 편의성이 실현되므로, 지역 내 실수요자와 투자자의 관심이 최고조에 달합니다.

 

거주 선호 지역으로의 전환: 출퇴근 시간이 단축되고 교통망이 안정적으로 작동하면서, 하남남양주선 인근 지역은 서울 및 수도권 주요 지역으로 접근성이 개선됩니다. 이에 따라 실거주자 수요가 급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임대 수익률 상승: 교통망 개선으로 인해 전세 및 월세 수요가 증가하면서 임대 수익률이 상승하고, 이는 투자 매력도를 더욱 높입니다.

 

개통 후에는 아파트 가격이 평균적으로 30~40% 상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도보 5분 내 아파트는 이러한 상승폭이 더욱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치며

지하철 9호선 하남남양주선의 기본계획 확정은 단순한 교통망 개선을 넘어, 지역 내 아파트 시장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도보 5분 내 아파트들은 기본계획 확정, 착공, 개통이라는 각 단계에서 큰 가격 상승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흐름을 미리 파악하고 적절한 투자 전략을 세운다면, 안정적이면서도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도 지하철 노선 개발과 같은 교통 인프라 변화에 주목하여 똑똑한 부동산 투자를 이어가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여러개의 아파트 시세 쉽고 빠르게 비교하는 방법(부동산 114)

아파트 매수를 고민하시는 분들이라면 아파트 시세를 빠르고 쉽게 비교하는 방법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최근 부동산 시장이 많이 변동되고 있기에 여러 개의 아파트 시세를 비교하는 것이 중

lst914.tistory.com

 

토지거래허가제로 묶인 대치동, 전세가 상승은 매수 신호일까?(토지거래허가지역 매매 결정)

대치동은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고급 주거 지역 중 하나로, 토지거래허가제 적용 지역에 속해 있습니다. 최근 대치동 전세가가 크게 상승하면서 매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전세가

lst914.tistory.com

 

1가구 2주택 양도세율 정리, 양도세액 계산방법과 절세 방법은?

1가구가 다주택을 가지고 있는 비율이 2024년 11월 기준 315만 4천 가구, 비중으로는 26.0%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1가구 2 주택은 생각보다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고 볼 수 있습

lst914.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