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생존기/알아야 산다. (생활정보)

네스프레소 버츄오, 오리지날 커피 머신 청소 방법 총정리(수동청소 및 자동청소)

택이형. 2024. 3. 18.

커피를 집에서 즐기는 방법으로 많은 사람들이 커피머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커피 전문점에서 맛볼 수 있는 커피맛을 집에서도 간단하게 맛볼 수 있다는 장점으로 많은 분들께 사랑을 받고 있죠. 하지만 커피머신도 장기간 위생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 포스팅은 네스프레소 커피머신을 청소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을 다룬 글입니다.

 

네스프레소 커피머신 청소방법

 

 

 

네스프레소 커피 머신 청소

풍미 깊은 커피맛을 즐기기 위해서는 커피 머신을 주기적으로 청소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가 식당을 이용할 때도 청결과 위생을 가장 먼저 보는 이유가 안전상의 이유도 있겠지만 청결하게 유지된 곳에서 나오는 맛이 훨씬 더 맛있다고 느끼기 때문일 것입니다.

 

 

 

커피도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청결한 커피 머신에서 더 풍미 깊은 커피맛이 나올 수밖에 없다고 생각하고 커피머신을 주기적으로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네스프레소 커피머신은 수동으로 세척하는 방법과 자동으로 세척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두 가지 방법을 적절하게 사용한다면 커피머신을 위생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각 세척방법에 대해 정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네스프레소 머신 청소

 

 

 

수동 세척 방법

네스프레소 커피머신 청소는 수동으로 청소하는 방법과 자동으로 청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청결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수동청소를 하는 것이 좋지만 주기적으로 자동세척과 병행하여 진행하면 훨씬 더 위생적인 사용이 가능합니다. 자동청소는 수동청소보다 비교적 간단하고 적은 시간을 통해 청소가 가능하기 때문에 수동 청소방법 먼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드립 트레이를 매일 세척하기 

기계에서 드립 트레이를 꺼내 주방 세제와 깨끗한 천으로 닦아줍니다. 침전물이 있다면 반드시 제거하여야 하며, 세척이 완료되면 트레이를 헹구고 자연 건조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같은 방법으로 캡슐 용기도 함께 세척해 줍니다. 이렇게 세척하여야 박테리아와 곰팡이가 생기지 않습니다.

 

매일 세척하기

 

 

물탱크 세척

트레이와 캡슐 용기를 세척하는 동안 기계에서 물탱크와 뚜껑을 제거 후 순한 주방세제로 닦아 줍니다. 그 후 따듯한 물로 헹구어 세제가 남아있지 않도록 말끔히 세척해 줍니다. 1,2번 과정은 커피머신을 매일 상요하는 것이 아니라면 일주일에 한 번 정도 해당 부품들을 소독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척이 완료되었다면 반드시 물기를 제거하여 박테리아와 곰팡이가 번식하지 못하도록 합니다.

 

부드러운 천으로 캡슐 센서 닦기

센서를 청소할 때는 반드시 부드러운 천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물과 비누도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물받이에 부착되어 있는 컵 고정 모듈을 제거 후 내부에 있는 광학 판독기에서 스트립을 제거한 후 부드러운 천으로 닦아 줍니다. 그 후에는 역순으로 조립해 줍니다.

 

부드러운 천으로 닦기

 

 

외부 부품 세척 및 건조

커피 추출구와 외부는 깨끗한 천을 살짝 적셔서 하루에 한 번씩 문질러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 추출구는 음료가 컵에 떨어져 나오는 부분이기 때문에 행주로 붙어있는 커피를 제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캡슐 홀더를 넣는 부분 외부 가장자리와 내부 벽을 문질러서 닦아 줍니다. 그 후 내부 및 외부가 잘 건조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으로 수동청소가 마무리 됩니다.

 

건조시키기

 

 

 

 

자동세척 모드 활용

위에서 알아본 수동 세척법은 자동세척방법에 비해 복잡하고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커피머신을 깔끔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자동세척모드를 활용하여 청소해 주는 것이 좋으며, 한 달에 한번 정도 수동 세척을 진행해 주시면 훨씬 더 커피맛을 높일 수 있습니다. 우리가 먹고 마시는 것이기 때문에 위생을 철저히 하는 것이 좋겠죠. 자동세척 모드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한 달에 한번 자동 세척기능 활용

커피를 많이 마시는 경우라면 200 캡슐마다 자동 세척기능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부 모델은 자동 세척을 진행할 때 센서가 작동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커피머신을 앱에 연결하면 상태 확인 및 자동 세척 필요 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세척 준비

자동 세척을 진행하기 전에 캡슐 용기 및 드립 트레이를 완전히 비운 후 전원을 켜줍니다. 자동세척에 필요한 물건을 준비합니다. 기본적으로 준비해야 할 것은 세척물을 받을 수 있는 그릇, 세척용액, 부드러운 천을 준비해 줍니다.

 

세척준비

 

 

자동세척 모드 활성화

자동세척 준비가 완료되었다면 자동세척 모드를 활성화해 줍니다. 자동세척 모드는 제품에 따라 활성화 버튼이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자동세척 모드가 활성화되면 버튼이 깜박이고 머신에서 신호음이 울리게 됩니다. 

 

 ㆍ버츄어 머신 : 버튼을 약 7초간 누르고 있으면 자동세척모드가 활성화됩니다.

 ㆍ픽시, 이니시아 및 시티즈 : 약 3초간 두 개의 버튼을 누르면 자동세척모드가 활성화됩니다.

 ㆍ프로디지 : 3개의 버튼을 동시에 6초간 누르면 자동세척모드가 활성화됩니다.

 

세척버튼 활성화

 

 

세척용액 사용 및 세척 진행

물탱크에 석회질 제거 용액 및 네스프레소 세척용 액체 한 팩을 따르고 물 리터를 추가해 줍니다. 슬라이더를 닦고 커피 추출구 아래에 모든 액체를 모을 만큼 큰 용기를 놓아줍니다. 석회질 제거 용액은 네스프레소 홈페이지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세척버튼을 눌러 세척을 진행합니다. 용액은 덕트를 통해 흘러서 노즐로 배출되며, 물이 더 이상 나오지 않으면 세척 절차가 완료됩니다. 세척이 완료되었다면 1회 더 반복해 줍니다. 물을 탱크에 붓고 같은 과정을 한 번 더 반복하여 용액이 모두 추출구 아래의 용기로 배출되면 세척이 완료됩니다.

 

 

 

부품 및 머신 본체 헹구기

머신에서 나온 세척액을 버리고 물탱크, 물받이 및 컵 홀더를 꺼내줍니다. 뜨거운 물로 완전히 헹구고 세척액의 흔적이 모두 제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건조된 후에 모든 부품을 다시 머신에 끼워줍니다. 탱크에 깨끗한 물을 채우고 용기를 커피 노즐 아래에 놓아줍니다. 내부 파이프를 헹구기 위해 깜박이는 버튼 중 하나를 눌러 액체가 기계를 통과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헹굼이 완료되면 용기의 물을 버려줍니다. 깨끗하게 처리하기 위해서는 본체 헹구기를 1회 더 진행하면 좋습니다.

 

자동세척 모드 비활성화

자동세척 절차가 모두 끝났다면 커피버튼을 동시에 "삐" 소리가 날 때까지 눌러줍니다. 이렇게 하면 딥 클린 기능이 꺼졌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커피머신 재사용 전까지 10분 이상 건조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네스프레소 커피머신 청소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위생적인 사용을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청소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위생적인 측면에서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지만 커피 맛을 향상하는데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매일 아침 원두찌꺼기가 가득한 커피 한잔보다는 풍미가 깊은 커피 한잔으로 시작할 수 있도록 지금 바로 청소를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 함께 보면 좋은 정보 ▼▼▼

 

네스프레소 커피 머신 종류와 가격, 사용후기(오리지널 머신, 버츄오 머신)

처형의 집들이 선물을 고민하던 중 커피머신을 구매해 볼까 생각하다가 개인적으로 제가 사용하기 위해 구매한 네스프레소 커피머신 후기에 대한 글입니다. 머신에 대한 이해도가 높지 않다면

lst914.tistory.com

 

디카페인 커피로 건강과 맛을 즐기는 방법!(효능 및 제품추천!)

『 요즘은 건강을 중시하는 사람들이 많아져서 설탕이 없는 음료나 다이어트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런 추세 속에서 디카페인 커피도 한국인들의 즐겨 찾는 음료 중 하나로 주목받

lst914.tistory.com

 

초당옥수수커피 원조! 갤러리밥스 찐후기!

『 초당옥수수 커피로 유명한 "갤러리밥스" 내돈내먹 후기를 적어보려고 합니다. 최근 바닷바람도 쐴 겸 강릉 여행을 다녀왔는데요. 인근에 있는 아르떼뮤지엄에 방문하였다가 솔로지옥2가 불

lst914.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