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 골프장, 실외 골프장, 스크린골프장 장단점 및 비용! 초보들이 연습하기 좋은 곳은?
최근에 골프를 조금씩 배우기 시작하였는데요. 막연히 골프는 비싸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기에 골프를 시작한 시점이 늦어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골프 초보자들이 골프를 배울 때, 레슨비를 제외하면 비용이 크게 부담되는 수준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골프 연습장 비용이 부담되는지 아래 대중적인 골프연습장 3곳을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실내 골프 연습장
실내 골프연습장은 실내에 위치한 골프연습장입니다. 요즘에는 주로 아파트 피트니트센터와 함께 운영되곤 하죠. 실내 골프 연습장은 일반 연습장과 스크린 골프 연습장으로 나뉠 수 있는데요. 먼저 일반 실내 골프연습장부터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실내 골프연습장은 다른 연습장에 비해 저렴하다는 장점과 스윙 자세에 오로지 집중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타구 궤적을 알기 어렵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ㆍ다른 연습장에 비해 저렴한 비용
ㆍ스윙자세에만 집중 가능
ㆍ타구 궤적 및 거리를 알기 어려움
실내 골프연습장 비용은 시간당 1만 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됩니다. 해당 비용은 비회원 당일 연습 비용이며, 회원제로 운영되거나 월단위 비용을 지불하는 경우에는 월평균 15만 원 정도의 비용으로 실내 골프 연습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ㆍ1회 1시간 기준 1만 원
ㆍ월 회원권 기준 15만 원
실외 골프장이나 스크린 골프장보다 시설이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다른 연습장보다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스크린 골프장들의 가격 경쟁으로 가격 자체가 많이 내려와 있기 때문에 자세 및 스윙 위주로 연습할 것이 아니라면 실내 골프연습장보다는 스크린 골프장을 가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실외 골프연습장
길을 다니다 보면 초록색 그물로 둘러싸여 있는 연습장을 종종 보게 됩니다. 이곳이 바로 실외 골프연습장이며, 인도어 연습장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최근에 지어진 실외 골프연습장은 화상 시뮬레이터가 설치되어 타구 궤적 및 거리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실내 골프장 대비 비싼 비용과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점이 단점으로 작용합니다. 하지만 정확한 타구 궤적을 알 수 있으며, 실외인 날씨의 영향을 받아 추후 필드 적응에 용이하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는 연습장입니다.
ㆍ정확한 타구 궤적 및 거리를 알기 쉬움
ㆍ실외 연습장은 필드 적응에 도움을 줌
ㆍ실내골프연습장에 비해 비싼 비용
ㆍ날씨에 영향을 많이 받는 편
실외 골프연습장은 보통 외곽지역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지역 및 시설에 따라 가격민감도가 높습니다. 평균적으로는 1회 입장 90분 이용기준 약 2만 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되며, 월단위 정기권 이용 시, 22만원에서 25만 원 정도의 가격대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ㆍ1회 90분 기준 2만원
ㆍ월 회원권 기준 22만 원 ~ 25만 원
실외 골프장의 경우에는 쿠폰으로 발행하는 연습장도 있으며, 쿠폰 20회당 20만 원 정도의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90분 단위로 이용하는 가격보다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정 실외 골프연습장의 경우 쿠폰 사용기간 및 공 개수를 제한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자세하게 알아보신 후 쿠폰을 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크린 골프연습장
실내 골프연습장의 단점인 타구 궤적 측정이 어렵다는 점과 실외 골프연습장이 날씨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점을 개선하여 만든 곳이 바로 스크린 골프연습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용적으로는 실내 골프장보다는 비싸지만 실외 골프장보다는 저렴하여 중간정도의 가격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대표적인 스크린 골프장으로는 골프존, 카카오 프렌즈 아카데미가 있으며, 최근에는 아파트 커뮤니티에도 스크린 골프장이 많이 도입되고 있습니다.
스크린 골프연습장은 타구 궤적 및 스윙 자세를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며, 날씨에 영향을 받지 않고도 필드에서 골프를 치고 있다는 느낌을 받는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ㆍ타구 궤적 및 스윙 자세 확인
ㆍ날씨 영향이 적은 편
스크린 골프장은 업체들의 경쟁과 다양한 프로모션으로 인해 비용이 많이 낮아졌습니다. 시설이 좀 오래된 스크린 골프장의 경우에는 시간당 15,000원의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시설이 좋은 곳도 2만 원 선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ㆍ시설 낙후 골프장 : 1만 원
ㆍ최신 시설 골프장 : 2만 원
스크린 골프장 역시 월단위로 이용하는 경우에는 가격을 더 낮출 수 있습니다. 월단위 정기권의 경우 시설이 오래된 곳은 18만 원부터 이용할 수 있으며, 최신 시설을 갖춘 곳인 경우라도 25만 원의 비용으로 스크린 골프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가격적인 측면으로는 실외 연습장보다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골프 초보가 연습하기 좋은 골프연습장 3곳의 특징과 비용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막연히 골프는 비싸다는 생각을 하기보다는 저렴하게 연습할 수 있는 곳을 통해 조금씩 실력을 쌓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실내 골프장에서 자세 및 궤적을 연습한 후 실외 또는 스크린 골프장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함께 보면 좋은 정보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