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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기아 EV9 최초 공개! EV9 제원 및 가격 정보 알아보기(출시일, 보조금)

택이형. 2023. 3. 30.

 

 

『 드디어 2023 기아 EV9가 서울모빌리티쇼를 통해 최초 공개 되었습니다. EV9의 제원, 가격 및 보조금, EV9의 출시일까지 공개된 정보를 알기 쉽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

 

 

2023 기아 EV9 최초 공개! EV9 제원 및 가격 정보 알아보기

 

 

목차. 

① 2023 기아 EV9 최초 공개

② 2023 기아 EV9 제원

③ 2023 기아 EV9 첨단기능 및 추가정보

④ 2023 기아 EV9 가격 및 보조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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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st914.tistory.com


 2023 기아 EV9 가격 및 제원 정보 알아보기

 

ㆍ2023 기아 EV9 최초 공개

"2023 서울모빌리티쇼"에서 기아의 첫 대형 전기차 SUV모델인 EV9의 실차가 세계 최초 공개되었습니다.

EV9은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를 기반으로 지난 2021년 EV6에 이어 기아의 두 번째 전용 전기차 모델입니다.

 

<EV9 실물공개>
<EV9 실물공개>

 

최초 공개 하루 전 진행된 프레스데이에서 기아의 전동화 방향성과 EV9의 내ㆍ외장 디자인 콘셉트, UX(사용자 경험) 관점에서의 EV9 핵심 신기술 및 마케팅 전략을 소개하면 EV9 출시에 대한 기대감을 고조시켜 왔습니다.

 

EV9은 혁신적인 기술과 공간성을 모두 갖춘 국내 최초 대형 SUV EV 모델로써 이동에 대한 개념과 방식을 완전히 바꿀 새로운 운전 경험을 선사해 줄 것이라고 자신감을 드러낸 바 있습니다.

 

 

ㆍ2023 기아 EV9 제원

EV의 제원을 살펴보면 최고출력 150kW, 최대토크 350의 후륜 모터 기반 2WD 모델과 최고출력 283kW, 최대토크 600Nm의 전후륜 모터 기반 4WD 모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4WD 모델은 "부스트"옵셥을 구매할 경우 최대 토크를 700Nm까지 끌어올릴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약 5.3초 만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EV9은 99.8kWh의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하였으며, 3D 언커버, 19/20/21인치 공력 휠, 전면 범퍼 에어커튼을 적용해 국내 기준 1회 충전 시 500km 이상의 주행 가능거리를 달성하는 것을 인증 목표로 하였다고 밝혔습니다. 

 

&lt;EV9 제원&gt;
<EV9 제원>

 

후륜 모터에는 멀티 인버터가 적용되었고, 주행 상황에 맞게 출력을 자동으로 조절해주는 "2-스테이지 모터 시스템"이 적용되었습니다. "2-스테이지 모터 시스템"은 일상적인 주행 영역에서 하나의 인버터로 전력 효율을 극대화시켜 주행 거리 증대에 기여하며, 순간적으로 두 개의 인버터를 동시에 사용해 최대 출력을 끌어내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오프로드 주행을 위한 오토 터레인 모드가 있어서 눈길, 진흙길, 모랫길 등 노면에 적합한 주행 모드를 자동으로 설정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최근 전기차 보급이 증가하면서 안전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을 인식한듯 충돌 안전성에 대해 "초고장력 핫스탬핑 부품을 확대 적용하고 승객실을 구성하는 주요 차체를 최적화해 우수한 차체 강도와 비틀림 강성을 확보하였으며, 실제 충돌 상황을 고려한 B필러 하단부 신규 연결구조를 세계최초로 적용하여 측면 충돌 안정성을 높였습니다.

 

ㆍ2023 기아 EV9 정보

기아의 첫 번째 대형 전동화 SUV차량인 EV9은 기아의 전용 전기차 명명 체계에 따라 전기차를 의미하는 "EV"와 전용 전기차 라인업에서 플래그십의 위치와 역할을 상징하는 숫자 "9"를 더하여 정해졌습니다. 즉, EV차량의 프리미엄화의 시작을 알리는 것과 같은 모양새이며, 그동안 부재로 남겨두었던 대형 전기차 라인업에 첫발을 내디뎠다고 볼 수 있습니다.

 

 

① 기아 EV9의 외관

EV9의 전면부는 "디지털 패턴 라이팅 그릴"과 "스몰 큐브 프로젝션 LED 해드램프", "스타맵 LED DRL" 을 통해 미래 지향적인 느낌을 구현했으며, 측면부는 정통 SUV를 지향하는 차체 비율로 대형 SUV의 웅장함과 다각형과 부드러운 볼륨감의 조합으로 단단함과 고급스러움을 동시에 담아냈습니다.

 

&lt;라이팅그릴 및 프로젝션 LED&gt;
<라이팅그릴 및 프로젝션 LED>

 

또한 후면부는 "스타맵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가 넓은 차폭을 강조하며 전면부와의 통일감을 강조하였으며, 깨끗하게 정제된 면의 테일 게이트가 각진 숄더 라인에서 연결되는 날렵한 에지와 함께 세련되면서 강인한 모습을 부각하기에 충분하였습니다.

 

 

② 기아 EV9의 내부

EV9는 3개의 디스플레이 형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12.3인치 클러스터, 5인치 공조, 12.3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가 바로 그것이죠. 세 개의 디스플레이를 매끄럽게 이어 "파노라믹 와이드 디스플레이"를 적용함으로써 한국 사람들의 니즈에 잘 들어맞도록 깔끔하고 화려한 인테리어를 가졌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앰비언트 라이트가 곳곳에 배치되어 야간 주행에 더 멋진 연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lt;EV9 내부&gt;
<EV9 내부>

 

또한 기아자동차 최초로 시동 버튼이 통합된 칼럼 타입 전자식 변속레버를 적용해 시동, 주행, 주차 등 순차적인 차량 이용 과정에서 고객의 직관적이고 간결한 동작이 가능하도록 돕습니다.

 

EV9의 2열은 글로벌 EV모델 중 최초로 벤치 시트와 기본형, 릴렉션형, 스위블형 2인승 독립 시트 등 4가지 시트를 라이프 스타일에 맞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이동과 충전, 휴식 등 다양한 상황에서 새로운 전동화 경험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특히 E-GMP의 장점 중 하나인 플랫 플로어에 기반한 3열이 내연기관 모델 대비 탁 트인 개방감과 우수한 거주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해주며, 2열과 3열을 평평하게 접을 수 있도록 설계되어 차박 등 레저를 즐길 수 있도록 V2L(Vehicle To Load) 기능이 포함되었습니다.

 

 

 

 

 

③ 기아 EV9의 첨단 기능

EV9 GT-line에 처음으로 적용된 첨단 주행보조 기능인 고속도로 자율주행(HDP)이 적용되어 고속도로나 자동차 전용도로 진입이 인식되면 시속 80km 범위 내에서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을 놓아도 차량 스스로 알아서 도로를 주행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다만, 고속도로에서 80km의 속도라는 점에서 아쉬움이 남습니다.)

 

&lt;고속도로 자율주행 HDP 적용&gt;
<고속도로 자율주행 HDP 적용>

 

그 밖에도 내비게이션 지도 정보는 물론 차량의 각종 기능을 손쉽게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는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차량 구매 이후에도 언제든지 사양을 추가할 수 있는 기아 커넥트 스토어 등의 첨단 신기술이 대거 도입되었습니다.

 

 

④ 기아 EV9의 주행거리

EV9은 E-GMP 맞춤형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나, 대형 SUV에 걸맞게 배터리 용량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EV9의 배터리 용량은 99.8 kwh로 EV6대비 크게 증가되었습니다. 1회 충전 시 복합연비로 500km의 주행이 가능합니다.

 

&lt;EV9 배터리&#44; 주행거리&gt;
<EV9 배터리, 주행거리>

 

⑤ 기아 EV9의 빠른 속도

대부분의 전기차와 마찬가지로 EV9은 빠른 속도를 자랑합니다. EV9의 전기 모토는 시작부터 최대 토크를 제공하며, 내연기관차처럼 최적 RPM에 도달하기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습니다. 공개된 제원에 따르면 시속 100km에 도달하는데 5.3초가 걸린다고 합니다. EV6가 5.2초 만에 100km에 도달하듯, 차체가 커졌음에도 EV6와 유사한 파워트레인을 사용하였기에 5.3초 만에 100km에 도달할 수 있었습니다.

 

 

⑥ 콘셉트카와 매우 흡사

EV9 콘셉트는 2021년 LA오토쇼에서 처음 발표되었습니다. 생산을 위해 몇 가지 바꾼 것을 제외하면 양산형 EV9은 콘셉트카와 놀라울 정도로 흡사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배터리 팩을 수용하기 위해 차의 공간이 약간 축소되었고, 생산비용의 절감을 위해 리어 힌지 "코치 도어"스타일의 2열 도어는 더 전통적인 프런트 힌지 버전으로 교체되었습니다.

 

&lt;2021년 콘셉트카&gt;
<2021년 콘셉트카>

 

EV9은 기아의 텔루라이드와 비슷한 차체 크기를 보이고 있습니다. 해외에서 기아는 중형 SUV에서 확고한 입지를 다진 텔루라이드를 통해 큰 성공을 거둔 적이 있기에, 이번 EV9를 통해 다시 한번 전기 SUV로의 성공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 기아자동차 공식 홈페이지 ☜

 

 

ㆍ2023 기아 EV9 가격 및 보조금

EV9은 2WD와 4WD라인과 GT 일반, 고성능 모델까지 총 4가지 라인업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아직 정부의 인증절차가 완료되지 않았기 때문에 제원과 차량의 실물만 공개되었을 뿐 아직 가격에 대해서는 공개된 바 없습니다.

 

다만, 전기차 보조금을 최대한 받을 것이라는 언급으로 추측해 볼 때, 7,800만 원 ~ 9,000만 원대까지 라인업에 따라 가격이 책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무래도 보조금 100% 전액을 받으려면 5,700만 원 미만이어야 하고, 절반만 받으려 해도 5,700만 원 ~ 8,500만 원 사이가 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lt;2023년 전기차 보조금&gt;
<2023년 전기차 보조금>

 

ㆍ2023 기아 EV9 출시일

EV9의 출시일은 4월로 예정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정부의 인증절차가 완료되지 않았기에 5월로 출시 예정으로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3월 30일 서울 모빌리티쇼에서 EV9의 실차와 제원이 공개되었으며, 2분기 중 정부의 인증절차가 끝나는 대로 상세 트림별 사양 운영안을 공개하고 국내 고객 대상으로 사전 계약에 돌입할 것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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