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FSD, AI, 로보택시만이 살길이다! 지금 테슬라 주가 괜찮을까?
테슬라 주가는 전기차 경쟁심화로 연일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하락하는 주가를 머스크가 모델 2 조기생산, FSD와 로보택시를 언급하면서 199불까지 끌어올렸지만 이도 잠시 다시 170불 밑으로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앞으로 전기차 경쟁심화와 수요둔화는 지속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지금 테슬라가 모든 역량을 FSD와 로보택시로 집중하고 있습니다. 어떤 내용들이 있는지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일론머스크 모델 2, 로보택시 말뿐일까?
모델 2의 출시가 취소되었다는 로이터의 기사가 나온 후 주가는 급락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물론 머스크가 트위터(x)를 통해 부인하였으나, 주가가 개선되는 모습을 보여주지는 못하였습니다. 하지만 실적발표 후 일론머스크가 모델2 생산 조기화와 로보택시에 대한 청사진을 보여주며 주가가 급등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8월 8일 로보택시를 언급했을 때는 단지 주가를 방어하기 위한 발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돌아가는 상황을 보니 이미 중국과는 커넥션이 있었으며, 사전에 어느 정도 조율이 완료되었다는 생각이 들게 되었고 이는 주가 방어를 위한 발언만은 아니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테슬라를 투자함에 있어 8월 8일에 로보택시가 상용화된다는 것보다는 로보택시 테스트가 시작되거나 청사진을 제시하는 수준에서 진행될 것이라는 전제를 깔아 두는 것이 좋을 것이라는 판단입니다. 모델 2의 조기출시도 일단은 지켜보아야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지금 시점에 섣불리 투자를 진행하는 것은 좋지 못한 생각이라고 봅니다.
테슬라가 준비 중인 계획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ㆍ사이버 트럭 대량생산 및 수익창출(24년 말부터)
ㆍ저가형 모델 2 생산 시작(25년 초)
ㆍFSD 도입 및 보급(26년부터)
ㆍ로보택시 도입 및 생산(27년부터)
ㆍ테슬라봇 생산(29년부터)
위와 같은 계획을 살펴보면 전기차의 생산이나 판매보다는 AI 쪽에 더욱더 집중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일론 머스크의 말대로 테슬라는 전기차 회사가 아니며, 전기차 회사라고 판단하는 사람들은 투자하지 말라는 자신감으로 보아 현 상황은 과도기적 상황이라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테슬라의 인력 감축
최근에는 다른 빅테크 기업들에 비해 인력을 감축하는 빈도가 잦은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델 2 출시 연기와 더불어 인력 10% 감축을 발표하면서 주가에 영향을 주기도 하였습니다. 최근에는 슈퍼차저 팀을 해고하고, 고위 인사들이 줄줄이 테슬라를 떠나게 되면서 테슬라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다른 빅테크 기업의 인력감축은 효율적인 재원 사용을 위한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시선으로 보면서 테슬라에게는 왜 다른 시선으로 바라보는 것일까요? 개인적으로는 테슬라의 인원 감축은 AI에 집중하기 위한 전략적 변화를 준비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현 상황의 테슬라는 AI 인프라를 확장하기 위해 모든 역량을 쏟아붓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에는 TSMC가 테슬라의 슈퍼컴퓨터 "도조"에 탑재될 차세대 반도체 칩 생산을 시작하였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러한 발표가 있었다는 것은 이미 일정 수준의 수율에 도달한 것이며, 빠른 시일 안에 완료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는 것을 전제로 바라보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테슬라의 주가는 140불 밑을 맴돌고 있었습니다. 이때도 "테슬라가 망한다.", "테슬라 적정주가는 70불이다."라는 이야기가 많았죠. 하지만 일론머스크의 발언만으로도 200불까지 올라가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테슬라 주가를 바라보는 시선의 변화
[성장주의 패러다임]이라는 책을 보면 "성장주의 주가는 실적에 비례해서 오르는 것이 아니라 기하급수적으로 상승한다. 매출과 이익이 크게 증가하면, 투자자들은 회사의 성장성을 감안하여 높은 per을 인정한다."라는 내용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테슬라는 가장 투자해야 하는 기업 중 하나라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현시점에서 테슬라의 매출과 이익이 크게 증가될 수 있는 시나리오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전기차 점유율이 계속 우상향 할 것이라는 점은 분명하지만 중국의 저가 전기차와 경쟁으로 테슬라 전기차의 성장에는 분명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결국엔 AI와 FSD, 로보택시와 옵티머스의 성공을 통해 매출과 이익을 크게 증가시켜야 하는 상황입니다.
위 내용들은 결코 단기간에 이루어지지는 않을 것입니다. 당장 숫자로 증명할 수 없는 것이라면, 25년까지는 지금보다 진보한 기술을 시연할 수 있어야 사람들이 믿음으로 돌아서게 될 것입니다. 성장주의 특성상 회사의 성장성을 감안하여 높은 PER을 인정해 주기 위해서는 무조건 25년에는 무언가를 보여주어야 하는 시점이며, 현재로서는 FSD와 로보택시를 그것으로 선택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마치며
결론적으로 지금의 테슬라 주가는 목표주가 대비 높은 상황에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8월 8일에 머스크의 발언대로 놀라운 무언가를 보여주지 않는다면 주가는 다시 140불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최근의 상승은 단기 급등이라고 생각하고 대응하는 것이 현명해 보이며, 테슬라의 본격적인 상승은 2025년부터 시작이 될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함께 지켜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으로 글을 정리하겠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정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