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끌 생존기/Passive Income

구글서치콘솔 색인이 생성되지 않은 페이지 원인을 알아야 해결방법이 나온다.

택이형. 2023. 11. 28.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나의 블로그를 구글에 노출시키기 위해 구글 서치콘솔과 연동을 시켜놓고는 하죠. 오랜 기간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기존에 색인이 되었던 페이지도 어느 순간 구글 서치콘솔을 통해 확인해 보면 색인이 생성되지 않은 페이지로 다시 분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기존에 색인이 잘 되었던 글들도 다시금 색인이 되지 않았다고 하면 많은 분들이 해결책을 찾기 위해 전전긍긍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구글 색인생성

 

 

지만 이미 수많은 유튜버, 블로거들은 물론 포럼에서조차 해당 문제에 대한 해결방법을 "수동 색인 요청"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구글링을 해보아도 수동 색인 방법이 정답인 것처럼 작성된 글을 부지기 수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에 대한 인기가 늘어나면서 수익 목적의 강의 팔이나 전자책 팔이들도 구글서치콘솔의 색인이 생성되지 않는 페이지의 해결방법을 수동 색인으로 제시하고 있는 것만으로만 봐서는 정말 "개나 소나" 돈벌이를 위한 눈 가리기식 해결방법을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색인, 크롤링, 검색 반영이 뭔지도 모르고 돈벌이를 위한 수단으로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글, 유튜브 영상들이 결국 엉터리 해결방법을 제시하고, 이 방법을 따라 하는 순간 블로그는 더욱 꼬이게 되어 가는 것입니다.

 

 

구글 서치콘솔은 무슨 역할을 할까?

구글서치콘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 서치콘솔이 무슨 역할을 하는지 알아야하는게 우선입니다. 서치콘솔은 자동 크롤링을 적용하는 방식이 아닌 Sitemaps 방식으로 크롤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처음 블로그를 개설하고 가장 먼저 했던 것이 Sitemaps과 RSS를 등록했던 것을 기억하실 것입니다. 

 

 

자동 크롤링이 아닌 Sitemaps 방식은 보다 세부적이고 세심한 관리는 물론 문제에 대한 분석을 위한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색인이 되고 검색이 되고 나면 구글서치콘솔에는 정상적으로 색인과 노출이 되는 페이지로 인식하게 됩니다. 즉, 내 사이트를 좀 더 검색 반영이 잘되게 하고 검색 유입을 늘리기 위해서 구글 서치콘솔에 등록을 하는 것이며, 구글 서치콘솔에 대한 이해가 없다면 오히려 크롤링에 악영향을 주어 글들이 누락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구글 서치콘솔 색인이 생성된 페이지

구글서치콘솔에서 색인이 생성된 페이지는 검색 엔진이 내 글을 찾아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크롤링을 통해 나의 페이지를 발견한 것이지 검색반영이 되었다는 뜻은 아닙니다. 강의팔이나 전자책 팔이들의 말에 따르면 색인이 되면 검색 반영이 완료된 것이라고 말하고 있는데요. 이는 잘못된 내용임을 인지하여야 합니다.

 

 ㆍ색인 : 글이 작성된 페이지를 크롤링이 찾아냈다는 의미

 ㆍ검색반영 : 색인된 페이지를 검색이 가능하도록 노출하였다는 의미

 

 

2) 구글 서치콘솔 색인이 생성되지 않은 페이지

구글서치콘솔에서 색인이 생성되지 않은 페이지는 누락된 글이라고 말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이것도 잘못된 이야기입니다. 앞서 언급드린 색인과 검색반영을 구분하지 못하여 발생되는 오류라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색인이 되어도 글은 누락될 수 있으며, 색인이 되지 않아도 검색반영은 될 수 있습니다.

 

색인이 생성되지 않은 페이지검색반영

 

 

위 내용을 확인해보시면 색인이 생성되지 않은 페이지로 분류되지만, 실제 구글 검색을 통해 검색해 보면 검색반영이 정상적으로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국 색인과 검색반영에 대한 이해를 하여야 구글 서치콘솔을 잘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3) 색인이 생성되지 않은 페이지가 나타나는 이유?

그렇다면 색인이 생성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안타깝게도 색인이 생성되지 않은 페이지라고 나오는 이유는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특정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많은 분들께서 블로그를 시작하실 때 티스토리를 이용하기 때문에 티스토리로 인한 문제는 규정해 볼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의 경우는 색인이 이루어지면 색인이 생성되지 않은 페이지가 타나탈 수 없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티스토리는 글을 하나 발행하면 총 4개의 링크가 생성되기 때문입니다.

 

 ㆍ모바일 링크 문자(블로그 주소 / m / entry / 글제목)

 ㆍ모바일 링크 숫자(블로그 주소 / m / 포스팅 숫자)

 ㆍ데스크탑 링크 문자(블로그 주소 / entry / 글제목)

 ㆍ데스크탑 링크 숫자(블로그 주소/포스팅 숫자)

 

과거 로직이 변경되기 전에는 색인이 생성되지 않은 페이지가 "제외됨"과 동일한 것으로 인식되었습니다. 즉, 4개의 링크가 발행되면 3개의 링크는 제외 처리가 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무턱대고 누락된 글이라고 색인 요청을 진행하면, 크롤링 체계가 무너져버리기에 애드센스 크롤링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방치해서도 안되죠.

 

결국 해결해야 하는 문제인지, 해결하지 않아도 되는 문제인지를 구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색인이 생성되지 않은 페이지에 진짜 누락된 글들도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구글서치콘솔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크롤링 체계도 유지하고 누락된 글들도 다시금 올릴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색인관리 방법은?

색인 관리를 그저 오류가 뜬 글들은 수동을 색인 요청하면 된다는 식의 내용을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물론 실제 누락된 글들은 수동 색인 요청을 통해 해결할 수 있지만 정상적인 글들은 오히려 크롤링 체계를 망가뜨릴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까요?

 

색인이라는 것은 처음에 정상적으로 이루어졌다면 큰 변화를 주지 않는 이상 알아서 수집하고 검색 노출이 됩니다. 다만, 색인 관리방법을 잘 모르는 경우에는 티스토리의 서버가 터지는 경우 문제가 발생하여 소유권이 박탈되어 노출된 글들이 한순간에 사라지는 경우를 겪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것을 방치하면 결국  애드센스 광고는 "대체광고 일부가 나오지 않음", "대부분의 페이지에 광고가 나타나지 않음" 등의 부작용을 겪게 될 수 있습니다.

 

색인에 대한 정확한 지식이 없다면 무턱대고 수동색인을 진행하는 것은 옳지 않은 방법입니다. 수동으로 아무리 색인을 신청하여도 색인이 생성되지 않은 페이지가 줄어들지 않는다면 이미 잘못된 방법을 진행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 경우에는 수동으로 색인을 신청하기보다는 그냥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왜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도움이 되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살펴보면 앞서 구글 검색을 통해 색인은 되어 있지 않지만 검색반영은 되어 있는 페이지로 확인해 보았습니다.

 

 

정상적으로 구글에 검색반영은 되어 있지만 색인은 생성되지 않은 상태로 나타나는 페이지입니다. 아래 참조페이지를 보시면 티스토리 홈으로 참조가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티스트로에서 진행하는 라이프 분야 크리에이터 페이지에 참조가 되었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인데요. 만약 색인이 생성되지 않은 페이지의 URL를 확인했을 때, 참조페이지가 연결된 URL들은 별도로 수동 색인을 진행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내용을 모른 체 수동 색인을 수십 번 해도 해당 페이지는 색인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오히려 크롤링 체계를 무너뜨릴 수 있는 빌미를 제공하고 있을 뿐입니다. 색인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문제인지, 그냥 두어도 문제가 없는 경우인지 많은 경험을 통해 체득하여서 불필요한 시간을 낭비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으로 글을 남깁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구글서치콘솔 수동색인에 대한 오해와 진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요즘은 정보가 넘처나는 세상이기 때문에 올바른 정보와 그렇지 못한 정보를 구분하는 것이 능력으로 통용되고 있습니다. 이렇듯 정보의 홍수 속에서 잘못된 정보를 믿고 실행하는 경우 오히려 부작용에 시달릴 수도 있는데요. 하나의 정보만을 믿기보다는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공부해서 올바른 정보를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함께 보면 좋은 정보 ▼▼▼

 

구글 애드센스 수익 창출 업데이트! CPC에서 CPM으로 수익 창출 정책변화의 이유는?

『 글로벌 광고를 담당하고 있는 댄 테일러 부사장이 구글 애드센스 블로그를 통해 구글 애드센스 수익 창출 관련 업데이트를 발표하였습니다. 24년 초에 적용되는 내용이지만 블로그를 통해 수

lst914.tistory.com

 

사라진 티스토리 SNS아이콘! 수작업으로 공유하시나요?

티스토리를 예전부터 하셨던 분들이시라면 플러그인을 통해 SNS 공유가 가능하던 때를 기억하실 것입니다. 하지만 최근 플러그인을 통한 SNS 공유 기능이 삭제되었습니다. 어떠한 이유로 삭제를

lst914.tistory.com

 

워드프레스, 티스토리 블로그 글 아무리 써도 애드센스 수익이 안난다면?

『 수익창출을 위해 워드프레스 혹은 티스토리를 꽤 오랜 시간 운영하였음에도 수익이 오르지 않는 분들이 계십니다. 글이 많이 쌓여도 수익이 나지 않는다면 블로그 운영방식을 다시 검토해

lst914.tistory.com

반응형

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