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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으로 쉽게 4대 보험 완납증명서 발급하는 방법

택이형. 2024. 7. 20.

4대 보험을 모두 정상적으로 납부한 것을 증명하기 위해 필요한 증명서가 있습니다. 바로 "4대 보험 완납 증명서"인데요. 완납증명서는 개인사업자가 완납 여부를 입증하여 정부 지원 사업을 신청하거나 공공조달을 받기 위해 매우 중요하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개인사업자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4대 보험 완납증명서에 대한 중요성과 온라인을 통해 쉽게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해 보고자 합니다.

 

4대 보험 완납증명서란?

개인 사업자가 사업장을 운영하는 경우, 사업의 휴점이나 폐점을 진행하여 직원을 해고하거나 퇴사 시키는 경우에도 4대 보험이 중요합니다. 또한 취업, 주택 구입, 금융거래 등에서도 4대 보험 완납증명서는 광범위하게 사용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정부 지원 사업 신청을 위해서도 활용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국가는 물론 지자체, 공공기관부터 물품, 용역, 공사, 제조, 계약 등의 공공조달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납부 사실을 입증하지 못하면 공공조달이 불가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완납 증명서를 통해 보험료를 완전히 납부하였음을 증명하는 것이 필요하며, 사회보험에 대한 의무를 모두 이행했음을 입증하기 위해서는 4대 보험 완납증명서를 발급, 제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개인사업자(법인)

법인 개인사업자는 계약을 따기 위해 4대 보험 완납 증명서를 통해 문제가 없음을 입증하여야 합니다. 만약 체납이 있는 경우에는 국가와 당사자로 하는 계약을 진행할 수 없습니다. 또한 일반 입찰에도 참여가 제한되기 때문에 법인 개인사업자인 경우에는 4대 보험 완납 후 완납증명서를 통해 입증하는 것이 그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법인과 개인사업자 관계없이 발급이 가능하며, 납부하지 않은 상황에서 4대 보험 완납 증명서를 발급하면 완납 증명서 상에 연체 이력이 반영됩니다. 한 가지 고려해야 하는 점은 영업일 기준 납부 후 최대 3일까지는 납부했더라도 미납으로 표기될 수 있습니다.

 

매월 10일이 4대 보험 기준일입니다. 만약 당월 9일에 서류를 제출하는 경우 전월 10일까지의 서류를 제출하면 됩니다. 사실상 유효기간은 한달이지만, 매월 10일을 기준으로 다음 달 9일까지가 유효한 기간으로 보는 것이 더 정확합니다.

 

물품, 용역, 공사대금 지급 시에 가장 많이 확인하는 서류가 4대 보험 완납증명서이기 때문에 만약 연체가 발생한 경우라면 납부할 때까지 기간을 늘려서 연장 계약을 진행하거나, 대금 지급을 미루고 4대 보험 완납 증명서를 발급하는 경우도 발생되곤 합니다.

 

 

4대 보험 완납 증명서 발급 방법

4대 보험 완납 증명서 발급은 집이나 회사에서 온라인을 통해 쉽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4대 보험 완납증명서 발급은 국민건강보험공단 또는 민원24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본인이 평소에 사용하는 사이트를 통해 쉽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주로 발급받고 있기 때문에 제가 발급받고 있는 방식을 통해 발급방법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발급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로그인을 진행하신 후 "사회보험 통합징수 포털 로그인 → 제증명 발급 / 완납 증명서 → 보험료 완납 증명서"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① 사회보험 통합징수 포털 접속 후 제증명 발급 → 완납 증명서를 클릭합니다.

② 회원 가입 후 사업장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③ 4대 보험을 클릭한 후 발급 용도를 선택합니다.

④ 4대 보험 완납 증명서가 발급되면 PDF로 저장 또는 실사 출력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① 사회보험 통합징수 포털 접속 후 제증명 발급 → 완납 증명서를 클릭합니다.

 

홈페이지 이동하기

 

완납증명서

 

② 회원 가입 후 사업장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로그인

 

③ 4대 보험을 클릭한 후 발급 용도를 선택합니다.

 

4대 보험

 

④ 4대 보험 완납 증명서가 발급되면 PDF로 저장 또는 실사 출력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발급완료

 

 

앞서 언급드린바와 같이 4대 보험 완납증명서의 유효기간은 1개월입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매월 10일부터 다음 달 9일까지가 정확한 유효기간입니다. 조달청의 경우 유효기간에 매우 민감한 편이기 때문에 해당 내용을 꼭 알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4대 보험 완납 증명서의 진위여부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발급받은 경우 발급번호, 발급일자, 사업장 관리번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민원 24에서 발급받은 경우에는 민원 24를 통해 진위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4대 보험 완납 증명서가 개인사업자에게 중요한 이유와 완납 증명서를 쉽게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 그리고 유효기간과 진위여부를 확인하는 방법까지 정리해 드렸습니다. 누군가에게는 불필요한 증명서일지 모르나 개인사업자에게는 그 무엇보다 중요한 서류 중 하나이기 때문에 위 방법을 꼼꼼하게 확인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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