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바닥붕괴? 테슬라 급락! 경기침체 초입의 미국증시는?
테슬라가 장중 4.7%의 하락 후 장후에도 추가하락하며 좋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테슬라 하락의 원인과 경기침체 초입에 다다른 순간의 증시상황, 앞으로의 상황에 대해 간략하게 생각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슬라 바닥붕괴!?
테슬라는 오늘 장중에 4.7% 이상 하락하면서 좋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장 이후에도 힘을쓰지 못하고 있는 모습을 계속 보여주고 있는데요. 어떤 문제가 있는 것일까요?
테슬라 차량 중 프리미엄 라인으로 분류되는 모델S와 모델X에 들어가는 파나소닉 배터리가 4680으로 불리우는 사이즈변경된 배터리로 사용되면서 다른 배터리를 쓰기 시작하였는데요. 구형 배터리를 생산, 제공하는 파나소닉에서 "배터리셀 생산을 감축하겠다."라는 이야기가 나오면서 북미에서의 고급 전기차 보급이 둔화될 것이라는 우려가 테슬라의 주가하락을 부추겼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완성차 업체인 포드나 벤츠 역시 전기차 생산비용이 생각보다 많이 들지만 보급이 잘 되지 않았고, 이로인해 이익을 내기도 어려워지는 환경이 되고 있다고 밝히기도 하였죠. 이러한 발언들이 모여서 4분기에는 차량 수요 둔화는 물론 이익 감소로도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오늘의 테슬라 하락은 이러한 요인들이 적용되어 더 큰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우려속에서 미리 매도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는 시각이 있으며, 저도 그러한 시각에 동의합니다.
특히나 고급차량의 경우는 보조금을 받기도 어려운데 셀 생산까지 감소하게되면 수요 둔화는 피할 수 없을 것이라는 방향으로 이어지면서 장후에도 안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죠.
▼ 테슬라 주가를 장기적으로 보아야 하는 이유가 궁금하시다면?
테슬라에게 우호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게리블랙 역시 이번 하락에 대해 방어적인 태도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오늘 테슬라의 약세는 온세미 가이던스 18% 미스 때문일수도 있다는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경기침체 경고와 증시조정?
많은 전문가들이 우려했던 경기침체가 시작되는 듯한 느낌을 받고 있는 요즘입니다. 경기침체 초입부에 들어오다보니 증시가 전반적으로 좋지 못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특히 전기차 관련주들은 급락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 지금은 추가매수를 해서 대응하기 보다는 아무래도 한두발 물러나서 상황을 좀 더 지켜보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11월에는 증시가 좋을 것이라는 말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단기 반등만 짧게 나온 후 내년 상반기까지는 좋지 못한 모습을 보여주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과거를 돌이켜볼때 2008년에는 침체 후 2년 뒤에 경기부양책을 사용하여 경제와 증시를 살리기위해 노력하였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경기부양책을 미리 다 땡겨서 사용했기 때문에 강한 경기침체가 온다면 더욱 심각한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우려가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만약 지금이 경기침체 초입부이며, 이로인해 증시가 조정받고 있는 것이라면 앞으로 1년 여간은 박스권에서 지루한 장세를 보여주지 않을까 걱정이 됩니다. 테슬라의 경우도 현재 상황은 매우 좋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에 과거 100달라까지는 아닐지라도 150 ~ 180달러 사이에서 장기간 박스권을 형성하지 않을까 걱정이 되는 부분입니다.
▼ 과거 테슬라 목표주가와 설정방법이 궁금하시다면?
현재 국내증시는 대규모의 반대매매로 매수적기라고 하시는 분들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 경기와 증시상황을 봤을때 아직은 국내증시도 매수적기라고 보기에는 어려움이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지금은 추가매수보다는 보유한 주식을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며, 추가매수를 원하신다면 오히려 인버스쪽으로 생각해보시는 것도 좋은 기회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테슬라의 주가현황 및 미국증시 전반적인 상황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물론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았을 때, 다시 상승할 것이라는 것은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그렇다고 현 상황을 무조건 긍정적으로만 보는것도 좋지 않다고 생각하는데요. 본인이 가지고 있는 주식을 잘 리벨런싱하여 어려운 상황속에서도 좋은 결과를 낼 수 있기를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