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생존기/주식 & 코인으로 생존하기

1월 PPI 발표! 미국증시 일제히 하락! 다시 약세장 진입?

택이형. 2023. 2. 17.

 

22.2.16일 1월 PPI가 발표되었습니다. 전년동기대비는 물론 전월 대비도 예상치를 상회하는 결과가 발표되면서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다시금 부각되는 모습입니다. 이에 따른 증시현황과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월 PPI발표! 미국증시 일제히 하락!

 

 

 

1월 PPI 발표에 따른 미국증시 현황

 

증시현황
증시현황

 

전일 생산자물가지수(PPI)가 예상치보다 크게 웃도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뉴욕증시는 일제히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여전히 강한 고용과 소비, CPI와 PPI가 모두 예상치를 웃도는 모습에 증시가 일제히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던 것인데요. 소비자물가지수와 소매판매가 예상을 상회했던 것까지 누적되면서 금리인상에 대한 압박이 가중되면서 증시는 큰 폭으로 하락하였습니다.

 

 

 

실업수당 청구건수(신규, 연속)

 

실업수당 청구건수
실업수당 청구건수

 

전일 실업수당 청구건수가 발표되었습니다. 주간실업수당 청구건수는 예상을 깨고 감소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고용은 여전히 호황이라는 점을 재확인하였습니다. 연속실업수당의 경우는 이전, 예측치보다 살짝 높은 모습을 보여주었으나, 예상치에 거의 부합하는 모습을 보여주었기에 시장에 주는 임팩트는 없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생산자 물가지수(PPI)

생산자물가지수
생산자물가지수

 

생산자물가지수는 전월비 0.7% 상승해 다우존스 예상치인 0.4%를 상회하였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로도 6.0%상승하여 전달의 6.5% 상승보다는 낮아진 것이지만, 예측치 5.4%보다는 상회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는 1월 강력한 생산자물가가 기저의 인플레이션 압박이 여전히 강하다는 것을 부각하고 있다는 것이 증명되었습니다.

 

생산자물가지수는 도매물가를 의미하기 때문에 시간차를 두고 소비자물가로 전가될 것입니다. 결국 인플레이션 압박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이라는 예상을 할 수 있는 것이며, 금리인상이 지속될 것이라는 예상도 가능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상품, 서비스물가 상승
상품, 서비스물가 상승

 

PPI의 세부내용을 살펴보면, 상품과 서비스 물가가 모두 상승하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생산자물가지수의 상승은 이미 예견되어 있었습니다. 세부내역을 한번 살펴보시죠.

 

생산자물가 지수 세부내역
생산자물가 지수 세부내역

 

상품의 상승 세부내역을 살펴보면 에너지 가격이 유독 높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하락세를 이어오던 유가의 하방지지가 지속되고 있으며, 전월대비 -6.7의 하락폭을 보여주었던 에너지가격이 전월대비 5.0 상승한 수치를 보여주면서 전반적인 생산자물가를 끌어올렸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서비스물가도 마찬가지인데요. Other로 표현된 0.6 상승에는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강력하게 유지되고 있는 고용과 임금에 의한 영향으로 보이기 때문에 서비스물가 또한 상승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가지고 있는 것이죠.

 

위 내용들을 살펴볼 때, PPI는 물론 CPI의 하락세도 당분간은 둔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CPI의 경우 5%대 진입 후에는 더욱더 둔화되는 모습을 보여줄 것이라는 생각이 드는 것도 사실입니다. 

 

 

 

에너지가격은 하락지지 이후 더 이상 하락세를 이어가지 못하고 있으며, 러우전쟁이 계속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더더욱 하락을 기대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강한 고용과 임금으로 인하여 소비 증가는 유지될 것이며, 기업의 가격 전가에도 버틸 여력이 충분하기 때문에 상품, 서비스 관련 물가는 높은 상태로 유지가 될 것입니다. 

 

렌트비가 뒤늦게 반영되기는 하겠지만 신규주택가격과 중고차 가격이 다시 오르고 있기 때문에 이마저도 제한적으로 반영이 될 것입니다. 결국 고물가는 23년 내내 유지될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것입니다.

 

경기의 긍정적인 성장은 연착륙을 시사하지만 끈질긴 인플레이션은 착륙 자체가 없고 통화정책은 더 긴축적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내용은 Fed와 월가 인사들의 매파적인 발언으로 이어졌습니다. 3월 50bp 금리 인상에 대한 의견이 로레타 메스터 총재와 제임스 블러드 총재에 의해 제시되었습니다. 더불어 올해 성장률은 둔화하고 실업률은 정상화할 것이라는 발언을 하였습니다. 

 

이러한 발언 이후 금리 상단 5.5% 컨센서스는 44.9%까지 올라갔으며, 5.75%도 6.1%까지 높아지는 모습을 보임으로써 금리영향을 시장에 반영하려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금리상단 5.5%가 이제는 기본전제가 되었으며 5.75%까지 올라갈 여지가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23년 금리인하에 대한 이야기는 적어도 24년 1분기까지는 미루어진다고 보고 시장에 접근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매번 말씀드리다시피, 미국의 금리인상 기조는 23년에는 막을 내릴 것이라는 것은 변함이 없습니다. 단지 시점이 늦어졌을 뿐 미국의 입장에서는 장기간에 걸친 고금리는 유리할 것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는 아래 포스팅을 읽어보시면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전반적인 상황을 이해하기 위해 꼭 필요한 내용이오니, 반드시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미국증시가 23년 상반기 이후 상승할 수 밖에 없는 이유!(금리, 경기침체, 연방정부 채무, 고용시

『 FOMC 정례회의를 앞두고 미국증시는 또 한 번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요. 경기침체가 우려되는 상황 속에서도 미국증시가 상승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지?, 23년 상반기 이후에 미국주

lst914.tistory.com

 

미국증시는 미국인의 노후준비, 연준의 부채, 달러의 가치하락, 저금리ㆍ고물가의 뉴노멀 시대의 도래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였을 때 우상향할 수밖에 없다는 생각은 변하지 않았습니다. 우리가 생각하여야 하는 것은 좋은 자산을 어떻게 발굴하고 얼마나 구매할 수 있는가입니다. 단기적인 출렁임에 흔들리지 말고 좋은 자산을 식별할 수 있는 안목을 지속적으로 키워나가야 합니다. 

 

 

 

주식이 어렵게 느껴지신다면 달러의 가치는 계속 하락할 것이고 자산의 가격은 계속 올라갈 것이라는 기본전제를 마음속에 새겨 넣으셔야 합니다. 또한 통계적으로 증명된 바와 같이 강세장이 약세장보다 2.6배 더 길다는 것을 기억하여야 합니다. 이 두 가지만 잘 기억하게 되면 주식이 약세장이 오거나 조정이 왔을 때 감정에 휘둘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CPI, PPI 지표들은 앞으로 고물가 저금리가 뉴노멀이 올 것이라는 경제학자들의 말에 힘을 실어주고 있습니다. 매년 물가상승률은 지속될 것이며, 화폐 구매력은 계속 하락하게 될 것입니다. 결국 다른 사람보다 부자가 되고자 한다면 화폐의 가치를 담는 그릇의 크기를 계속 바꾸어 가는 연습을 하여야 합니다. 가치 있는 기업의 주식을 사고, 더 좋은 기업이 나타난다면 새로운 기업의 주식을 구매하여 그릇의 크기를 키워나가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1월 PPI발표로 인한 시장 영향 및 미국증시 전망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이러한 변동성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것은 단기적인 가격변동에 휘둘리지 말고 장기적인 시각을 갖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투자수익률을 보면 장기투자자의 수익률이 가장 높다는 것이 워런버핏에 의해 이미 증명된 바가 있기 때문에 기업의 미래가치를 산정하고, 현재가치로 환산한 뒤 시장가격과 비교해서 더 싸다면 구매하고 계속 보유해 나가기만 하면 됩니다.

투자자분들의 투자성공을 응원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1월 CPI 발표! 미국증시에 미칠 여파는? (갈팡질팡 미국증시)

『 23.2.14일 수많은 우려 속에서 드디어 1월 CPI가 발표되었습니다. 모건스탠리에서 1월 CPI 실적에 따른 주가전망을 내놓았었는데요. 1월 CPI가 6.4%가 나오면서 S&P기준 1.5% 수준의 하락을 전망하였

lst914.tistory.com

 

미국주식 하락이유는? 앞으로 계속 하락할까? (미국증시 다시 하락하나?)

『 전일 뉴욕 3대 지수가 모두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실업수당청구건수가 예측치보다 좋게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하락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전주 발표된 고용보고서가 너무 강력했

lst914.tistory.com

 

미국의 강력한 고용! 연착륙 기대감은 미국증시의 상승을 가져올까? 미국증시의 하락을 가져올

『 전일 실업률과 임금상승률, 그리고 비농업고용지수가 발표되었습니다. 여전히 미국의 고용시장은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었는데요. 이러한 강한 고용이 앞으로의 미국증시에 어떻게 반영될

lst914.tistory.com

 

미국증시 전망! 앞으로 상승할 수 밖에 없는 이유!(미국주식 상승전망)

『 미국증시가 계속 오르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일 발표되었던 지표들과 기업실적을 토대로 상승이유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장기적인 관점에서 증시상승에 힘을 실어줄 수

lst914.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구글 플러스 공유하기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