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엔진 로직변경이 블로그 수익감소로?
최근 네이버 검색엔진 로직변경으로 수익이 많이 감소했다는 내용을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엔진 로직 변경이 블로그에 미치고 있는 영향과 수익하락에 대한 대응방안, 그리고 앞으로의 전략과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통해 수익 복구를 위한 방법을 논의하고자 합니다.
네이버 검색 로직 변경이 미치는 영향
블로그를 운영함에 있어 스킬적인 부분을 제외하면 노출을 통한 유입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공감하실 텐데요. 검색유입 자체가 급감한다는 것 자체가 수익의 감소로 직결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예민해져 있는 것 같습니다. 이미 벌어진 상황에 주저앉기보다는 발생된 상황을 이해하고 해결방안을 찾는데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됩니다.
네이버 검색엔진의 로직 변경과 수익 하락
최근 네이버 검색엔진의 로직이 많이 변화되었습니다. 뷰탭이 상단에 나타나고 있으며, 웹사이트 섹션이 하단으로 밀려났으며, 모든 키워드에서 이러한 현상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다만, 모든 블로그 글에 나타나는 현상은 아니며, 스니펫은 가장 상단에 유지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노출을 노렸던 블로거들에게 직접적인 타격이 가해지고 있는 샘입니다. 이로 인해 많은 블로거들이 수익감소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많게는 60~70%의 수익감소가 있다고 호소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만약 티스토리를 운영하고 계신 상태라면 더 큰 수익감소로 힘이 빠지는 상황이겠네요.
그렇다면 네이버는 왜 검색엔진을 변경하는 것일까요? 네이버는 올해 9월 AI검색 챗봇인 "CUE"를 출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로 인해 현재는 다양한 로직을 "AB테스트"라는 이름으로 테스트 중에 있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웹사이트 상단에 노출되고 있던 블로그들이 하단으로 밀려나는 등의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수익 회복을 위한 대응 방안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수익 회복을 위한 대응방안을 찾는 것입니다. 진행중인 AB테스트의 로직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콘텐츠 전략을 구축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직 로직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하는 블로거는 없는 것으로 보이지만 조만간 이에 대한 대책들이 쏟아져 나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결국 지금은 지금까지 해왔던 것처럼 꾸준히 글을 작성하고 게시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대응방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애드센스 수익을 높이기 위한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다음 대응방안은 네이버 외 다양한 창구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네이버 검색 엔진 로직의 변경으로 인해 다른 검색 엔진인 구글과 다음을 더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거나, 쿠팡 파트너스 등을 고려하는 방안이 있을 것입니다. 네이버가 사라지는 상황이라면, 다른 검색 엔진을 통해 트래픽을 올리는 것이 가장 중요한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기존의 네이버 고객층은?
네이버를 선호하는 이유 중 하나는 구글 노출 전 네이버 노출이 빠르게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또한 구글보다 사용하는 연령층 자체가 높으며, 점유율이 많이 하락하였다고는 하지면 여전히 60%가량의 포털 점유율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네이버를 놓을 수 없는 이유였습니다.
또한 네이버를 선호하는 다른 이유는 높은 연령층의 사용자가 많아 광고 클릭률도 구글대비 높을 수 있다는 것 때문입니다. 구글의 경우는 주로 젊은 층이 검색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광고차단을 하는 경우도 많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만약 네이버 로직변경으로 블로그가 하단에 계속 위치하게 된다면 더이상 연령대가 높은 사용자들이 클릭을 하지 않을 수 있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고령층 타깃을 포기하고, 다른 연령층에 대한 전략을 짜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앞으로의 전략과 긍정적인 마음가짐의 중요성
앞서 말씀드렸다 시피 가장 중요한 것은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가지고 포기하지 않는 것입니다. 포기하지 않고 블로그를 운영해 나간다면 변경된 네이버로직에 대한 접근법도 나타날 것입니다. 또한 AB테스트가 종료되면 검색엔진 로직이 다시금 변경될 수 있는 가능성도 존재하기 때문에 우리에게 유리게 설정될지도 모르는 일입니다.
떨어진 수익을 만회하기 위해서는 블로그 글 게시를 지속하고 적극적으로 업로드하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동시에 네이버 유입이 사라질 수 있다는 마음을 가지고 구글이나 쿠팡 파트너스 등 다른 창구에 대한 검토도 함께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양한 방법을 고려하여 트래픽을 늘리는 것이 중요하며, 다각화된 전략을 채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유튜브 수익창출 조건 변화로 다각화 전략 채택이 쉬워졌어요!
어려운 시기에 직면하더라도, 긍정적인 마음가짐과 도전적인 사고를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의 능력을 믿고, 어려움을 극복하는 태도로 더 나은 결과를 이끌어 내시길 바랍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네이버 로직변경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네이버 검색 엔진 로직의 변경으로 인한 수익 하락은 많은 블로거들에게 공통적으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오랜 기간 블로그를 운영해 오신 분들은 이번 시련도 잘 넘기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네이버 검색엔진에 대한 로직을 파악하고, 이번 기회에 다양한 검색엔진과 수익 창구를 활용하여 트래픽을 다각화하는 전략을 취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불확실성은 계속될 것이기에,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블로그 운영을 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며, 이는 더 나은 결과를 이끌어내 줄 것이라는 확신이 있습니다. 이번 위기도 모두가 함께 잘 극복하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