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튜브 변경된 수익창출 조건 변화는? 팬펀딩과 유튜브 쇼핑의 새로운 기회!

택이형. 2023. 6. 29.

 
투자금 없이, 리스크 없이 추가 수익을 얻는 방법은 다양한 방법이 존재합니다. 그럼에도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블로그와 유튜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는 글능력보다는 시작하겠다는 마음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지만, 유튜브는 자신을 드러내야 하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블로그보다는 높은 편입니다.

 

유튜브 수익창출 조건변화

 

 

 

하지만 최근 AI기술의 발전으로 자신을 드러내지 않고도 충분히 유튜브 채널을 운영할 수 있기 때문에 유튜브의 진입장벽도 낮아지는 추세입니다. 유튜브 채널을 통해 수익화모델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수익구조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유튜브의 수익창출 조건과 변경된 수익창출 조건을 비교하여 이제 막 입문한 유튜버들을 위한 가이드가 되고자 합니다.
 
ㆍ유튜브를 이제 막 시작하는 유튜브로서 아직 YPP의 조건을 갖추지 못한 경우
ㆍ유튜브 수익구조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하여, 어떻게 수익이 나는지 아직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
변경된 수익창출 조건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는 경우
ㆍ유튜브 수익구조를 확인한 후 수익화 모델을 구상하려는 경우
 
위 내용 중 나에게 한 가지라도 포함되는 내용이 있다면, 아래 세부내용을 통해 유튜브의 수익 창출 조건과 변경된 수익 조건에 대해 인지하고 채널을 운영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수익구조에 대해 인지하지 못하고 유튜브를 시작하게 된다면 아무래도 쉽게 지치고 포기하기 마련입니다.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실천하는 것만큼 효율적인 것은 없기에, 간단한 내용이지만 유튜버로써 꼭 알고 넘어가야 하는 내용이오니, 잠시라도 시간을 내셔서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유튜브 수익창출 조건 및 변경된 수익창출 요건

유튜브에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유튜브의 기본요건을 충족하여야 합니다. 유튜브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해 본 명확한 기준은 구독자 1천 명, 최근 1년간 시청시간 4천 시간 또는 최근 90일간 유튜브 쇼츠 조회수 1천만 회를 달성하면 유튜브 파트너(YPP)를 신청할 수 있는 기준이 된다고 나와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유튜브가 쇼츠를 키우기 위해 변경된 수익창출 조건을 내걸었는데요. 바로 구독자 500명, 시청 시간 3천 시간, 최근 90일간 쇼츠 조회수 3백만 회를  달성하면 유튜브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반면에 기존 YPP조건도 함께 유지되기 때문에 조금 헷갈릴 수 있는 여지가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변경된 수익구조와 정책변화가 가지는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YPP 사전가입 기능 도입

YPP 사건가입 기능이 도입됩니다. 기존 조건인 구독자 1천 명, 최근 1년간 시청시간 4천 시간 또는 유튜브 쇼츠 조회수 최근 90일간 1천만의 조건은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다만 위 조건을 달성하기 전에 완화된 조건을 먼저 달성하게 된다면 사전신청을 통해 유튜브로 다른 수익화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되는 것입니다.
변경된 조건은 구독자 500명부터 가능하며, 시청시간은 최근 1년간 3천 시간, 쇼츠는 최근 90일간 총 300만 회를 달성하면 사전가입이 가능해졌습니다. 기본적으로는 다른 커뮤니티 가이드 위반 기록은 당연히 없어야겠죠.
 

기준 구독자수 시청시간 쇼츠
변경 전 1,000명 4,000시간 조회수 1,000만 회
변경 후 500명 3,000시간 조회수 300만 회

 


조건이 만족되면 유튜브 스튜디오 수익창출 탭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조건 충족여부를 빠르게 알고 싶다면 이메일로 알림을 받을 수 있도록 설정해 놓을 수 있습니다.
 

수익창출탭

 
위와 같이 사전가입 신청이 완료되면 원래 YPP 심사처럼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이 되며, 사전가입이 통과되면 구독자 1천 명, 시청시간 4천 시간, 최근 90일간 쇼츠 1천만을 달성하게 되면 추가 신청 없이 자동으로 YPP가 완료됩니다. 

 

넓어진 수익창출의 기회

사전가입 절차가 완료가 되면 두 가지의 수익화 기능이 열리게 되는데요. 바로 팬 펀딩과 쇼핑몰을 운영할 수 있는 유튜브 쇼핑입니다. 유튜브 프리미엄으로 인한 광고 수입 전에도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가 열린 것입니다.

 

 

 

팬펀딩

팬 펀딩이라는 것은 실시간 방송을 할 때 시청자가 건네주는 슈퍼 땡스, 슈퍼 스티커, 채널 멤버십을 통해 다달이 후원을 받을 수 있게 하는 기능입니다. 실제로 많은 채널들이 팬 펀딩을 통해 조회수와 구독자가 적어도 많은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만약 내가 운영하고자 하는 유튜브의 방향성이 실시간 위주의 방송이라면 YPP 수익 창출조건을 만족하기 전이라고 할지라도 후원자분들을 통해 수익을 높일 수 있으며, 후원받은 수익을 통해 보다 나은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가 될 수 있습니다.
 

팬펀딩

 

 

이는 쇼츠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되기 때문에 영상 조회수를 기준으로 광고 수익을 내는 유튜브 프리미엄 수익을 제외하고 모든 수익화 길이 열린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쇼핑

유튜브 쇼핑 역시 수익창출 기준이 대폭 완화되면서 더 빨리 적용이 가능해졌습니다. 유튜브 쇼핑은 유튜브로 쇼핑하는 경험을 증대시켜서 구글에서도 새로운 수익창출원으로 적용하고자 하는 의지가 보이는 부분입니다. 유튜브를 통해 쇼핑하는 경험을 통해 이커머스의 판로를 개척하기 위한 시도인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유튜브 쇼핑기능이 전 세계에서 우리나라에 가장 먼저 적용되었으며, 앞서 말씀드린 사전가입 조건 완화 역시 미국, 영국, 캐나다, 대만, 대한민국을 시작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유튜브 쇼핑

 
현재 도매로 물건을 구입해서 판매하는 위탁 판매는 수없이 많은 셀러들이 스마트 스토어를 선점하고 있으며, 새롭게 시작하는 업체는 그 사이에 들어갈 자리도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유튜브 콘텐츠와 쇼핑몰을 잘 연결해 놓으면 유튜브를 보는 시청자에게도 자연스럽게 노출이 될 것이며, 레드오션인 스마트 스토어보다 훨씬 더 유리한 위치를 선점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한국인이 가장 많이 이용한 어플이 유튜브라는 것을 감안하면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에 머물고 있으며, 노출 수준 자체가 타 미디어와는 비교불가 수준이기 때문에 기회로 보고 있는 것이죠. 

 

유튜브가 쇼츠를 키우려는 이유

위 변경된 수익창출조건을 살펴보면 쇼츠 부분이 대폭 완화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유튜브의 조건은 시청시간 4천 시간에서 3천 시간으로 25% 감소한 것에 그치는 반면 쇼츠는 1천만 회에서 300만 회로 무려 70%가 완화되었습니다. 이는 구글이 유튜브를 어떤 방향으로 이끌어 나갈 것인지에 대한 힌트가 되는 부분입니다.

 

기준 기존 YPP조건 사전 YPP조건
롱 폼 최근 1년간 시청시간 4,000시간 최근 1년간 시청시간 3,000시간
쇼츠 최근 90일간 조회수 1,000만 회 최근 90일간 조회수 300만 회

 

 


구글이 쇼츠를 밀고 있음에도 인스타그램의 릴스와 틱톡에 밀려 아직 제대로 된 경쟁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을 대변하는 대목입니다. 결국 유튜브의 수익창출 변경조건은 쇼츠 위주의 채널을 운영하도록 유도하고 있는 것입니다.
 
쇼츠 천만 회라고 하면 조금은 불가능해 보이는 수치지만 300만 회는 어느 정도 도전해 볼 만한 수치라고 느껴지기 충분합니다. 더욱이 300만 회 정도 달성을 하게 되면 구독자 500명 정도는 자연스럽게 충족이 될 것이기 때문에 300만 회만 달성한다면 사전가입 조건은 달성가능하다는 결론에 도달하며, 이때부터 수익 창출이 가능해집니다.
 
유튜브 쇼츠가 릴스와 틱톡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쇼츠를 키우기 위한 다양한 전략들이 추가적으로 나올 것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우리는 이러한 기회를 잡고 새로운 수익화를 만들어 나가는 것에 집중하여야 하겠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유튜브 수익창출 조건 및 변경된 YPP 수익창출 조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전 가입에서 얻은 수익은 YPP조건이 만족하기 전이라도 구글 애드센스에 연결만 되어 있다면 구독자 1천 명, 시청시간 4천 시간, 최근 90일 기준 쇼츠 1천만 회를 충족하지 않더라도 수익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 YPP조건을 달성하지는 못했지만 사전가입 조건을 만족하신 분들이시라면 하루빨리 신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정보▼▼▼

 

HTML과 CSS을 아는만큼 블로그 수익은 늘어난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해 HTML과 CSS를 다룰 수 있다면 금상첨화이다. 티스토리의 경우는 코드를 수정할 수 있도록 모든 것을 오픈하고 있기 때문에 조금의 지식만 있다면 블로그 운영을

lst914.tistory.com

 

엑셀만으로 업무자동화? R과 태블로 처럼 될까?

직장생활을 많이 해보신 분이시라면 본인의 업무의 절반이상이 루틴 한 업무에서 온다는 것을 느끼고 계실 것입니다. 매일 같은 시간에 같은 작업을 하게 되면 쉽게 지칠 수 있으며, 일에 대한

lst914.tistory.com

 

초보 블로거가 구글 애드센스 CPC를 올릴 수 있는 현실 방법 공개!

『 열심히 글을 포스팅하지만 애드센스의 수익이 $1.0에 그치시는 분들은 꼭 한번 읽어보세요. CPC단가를 올리는 방법 중 가장 좋은 방법은 양질의 포스팅을 통해 블로그 지수를 올리는 것입니다.

lst914.tistory.com

 

티스토리 수익 증가 방법 공개! (CSS 하이라이트 강조, 애드센스 클릭률 증가)

『 블로그를 하다 보면 내 블로그를 조금 더 예쁘게 만들고 싶다는 욕심이 들곤 합니다. 블로그를 예쁘게 만드는 것은 물론이고 하이라이트 효과를 주어 나의 글을 더욱더 돋보이게 해 줄 수 있

lst914.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