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끌 생존기/Passive Income

비슷한듯 다른 연금계좌, IRP와 연금저축의 세액공제, 한도, 투자상품 어떻게 선택할까?

택이형. 2024. 10. 13. 17:33

연말이 다가오면 직장인들은 연말정산을 자연스럽게 떠올리게 됩니다. 이와 함께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금융상품인 연금저축과 개인형 퇴직연금(IRP)에 대한 관심도 높아집니다.

 

이 두 상품은 연금계좌로 묶여 불리지만, 실제로는 세부 사항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가입 자격, 세액공제 한도, 투자 가능한 상품, 중도 인출 조건 등에서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어떤 상품이 본인에게 더 적합한지 신중히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IRP와 연금저축의 차이>

구분 연금저축 개인형퇴직연금 IRP
가입대상 제한 없음, 누구나 가입가능 소득이 있는 자, 퇴직급여 수령자
가입 가능 계좌 수 여러개 가능 금융회사 한 곳에서 하나만 가입 가능
연금 수령 가능 시점 55세 이상, 가입 기간 5년 이상 55세 이상, 가입 기간 5년 이상
세액공제 한도 연간 최대 400만원 연간 최대 700만원
50세 이상 추가 세액 공제 연간 최대 600만원(200만원 추가 공제) 연간 최대 700만원(200만원 추가공제)
투자 가능 상품 보험, 신탁, 펀드(ETF, 리츠 가능) 원리금 보장상품, 실적배당 상품 등
위험자산 투자 한도 제한 없음 적립금의 70%까지 위험자산에 투자
계좌관리 수수료 없음 있음(평균 0.3%, 비대면 가입시 일부면제)

 

 

가입 대상 차이

먼저, 연금저축은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하여 제한 없이 누구나 가입할 수 있는 반면, IRP는 소득이 있거나 퇴직금을 받은 사람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IRP는 한 금융회사에서 하나의 계좌만 개설 가능하다는 제한이 있습니다.

 

두 상품 모두 최소 5년 이상 가입해야 하며, 55세 이상이 되면 연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다만, IRP 계좌에 퇴직금을 이체한 경우 5년 가입 기간 없이도 55세부터 연금 수령이 가능합니다.

 

 ㆍ연금저축 : 가입 제한 없이 모든 사람을 대상

 ㆍIRP : 소득이 있거나 퇴직금을 받은 사람만 가입 대상

 

세액공제 한도 차이

세액공제 혜택을 비교하면, IRP가 좀 더 유리합니다. 연금저축은 연간 최대 400만 원까지 세액공제가 가능하며, 종합소득이 1억 원 이상이거나 총급여가 1억 2000만 원을 넘으면 한도가 300만 원으로 줄어듭니다.

 

반면, IRP는 소득과 상관없이 연간 최대 700만 원까지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50세 이상 가입자 중 소득 기준을 충족하는 경우 연금저축은 600만 원, IRP는 900만 원까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어 연금계좌를 활용한 절세 효과가 더욱 커집니다.

 

 ㆍ연금저축 : 연간 최대 400만원까지 세액 공제 가능 (50세 이후 최대 600만 원)

 ㆍIRP : 연간 최대 700만 원까지 세액 공제 가능 (50세 이후 최대 900만 원)

 

 

 

투자 상품 차이

투자 상품 측면에서도 두 상품은 차이를 보입니다. IRP는 원리금 보장 상품과 실적 배당 상품 등 다양한 금융 상품에 투자할 수 있지만, 금융사마다 제공하는 상품이 달라 가입 전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반면, 연금저축은 보험, 신탁, 펀드로 나뉘며, 연금저축신탁은 더 이상 신규 판매되지 않고, 연금저축보험은 금리 연동형 상품입니다. 연금저축펀드 가입자는 펀드, ETF, 리츠에 투자할 수 있지만, 원리금 보장 상품, ETN, 인프라펀드에는 투자할 수 없습니다.

 

 ㆍ연금저축 : 금리 연동형 상품으로 원리금 보장상품에 투자 불가

 ㆍIRP : 원리금 보장상품과 실적 배당 상품 모두 투자 가능

 

위험자산 투자 한도 차이

IRP는 적립금의 70%까지만 위험자산에 투자할 수 있는 반면, 연금저축펀드는 별도의 위험자산 투자 한도가 없습니다. 위험자산에는 주식 비중이 40% 이상인 펀드와 ETF, 하이일드 채권펀드, 리츠 등이 포함됩니다.

 

 ㆍ연금저축 : 위험자산 투자 한도 없음

 ㆍIRP : 적립금의 70%까지만 위험자산 투자 가능

 

 

 

관리 수수료 차이

IRP는 계좌 관리 수수료가 부과되며, 금융사마다 차이가 있지만 평균 0.3% 정도 됩니다. 최근에는 비대면 가입이나 퇴직금을 IRP에 이체하는 경우 수수료를 면제하거나 인하해 주는 금융사도 많아졌으니, 가입 전 수수료 혜택을 꼭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 연금저축은 계좌 관리 수수료가 없습니다.

 

 ㆍ연금저축 : 수수료 없음

 ㆍIRP : 평균 0.3% 수수료 발생(금융사마다 차등)

 

마치며

이처럼 연금저축과 IRP는 유사한 점이 많지만, 세부적인 차이점들을 고려하여 자신의 재무 상황과 목표에 맞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인에게 적합한 상품이 무엇인지 꼼꼼하게 확인하신 후 신청하여야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습니다. 아직 연금저축과 IRP에 가입하지 않은 분이시라면 위 내용을 통해 비교 후 가입해 보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똑똑하게 증여세 절세하는 방법, 유기정기금 증여와 분산증여

증여할 재산이 있다는 것은 참 행복한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막상 증여를 진행하려고 했을 때, 생각보다 큰 증여세가 나의 발목을 잡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상속이나 증여는 재벌들

lst914.tistory.com

 

550만원 취득세 감면 혜택! 신생아 주택 취득세 감면 대상, 조건 및 서류, 신청 방법

출생률이 매년 최저치를 기록하면서 2023년에는 급기야 0.72를 기록하였죠. 출생률은 한 나라의 인구 구조와 경제적 미래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출생률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노력

lst914.tistory.com

 

종합소득세 월세 수익 신고 및 납부 방법, 그리고 절세방법은?

매년 1월이 되면 연말정산을 진행하게 됩니다. 연말정산을 통해 지난해 월급에서 자동 납부된 세금에 대한 환급이 이루어지게 되죠. 내야 할 세금보다 덜 낸 경우에는 세금을 더 납부해야 하거

lst914.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