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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전기차 보조금 개편 완전 정리! 차량별 지원금액 확인!

택이형. 2024. 3. 15.

 

매년 전기차 보조금이 새롭게 측정되어 변경된 금액을 발표하곤 합니다. 2024년에도 마찬가지로 환경부에서 전기차 보조금 업무처리 지침을 발표하였는데요. 전반적으로 보조금이 축소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본 포스팅은 차량별 지원 금액 및 전기차 보조금 개정안에 대한 내용을 정리한 글입니다.

 

전기차 보조금 확인

 

 

전기차 보조금 지원 목적 및 지원 대상

전기차는 대표적인 친환경 차량으로 분류됩니다. 전기차는 대기오염 및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친환경 차의 보급이라는 프레임에 딱 맞아떨어지는 차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친환경 차량의 보급을 촉진시키기 위해 정부에서는 전기차 구매 지원을 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구매자는 전기차 구매의 경제적 부담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 보조금 지원대상은 중앙행정기관을 제외한 개인, 법인,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지방공기업 등에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국고보조금 외 지방보조금을 추가로 지원하는 지방자치단체는 관할 지자체 내 거주 등의 자격조건을 부여하여 추가 지원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차량별 전기차 보조금

구분 차량 국고 보조금 지원금액
국산 GV60 최대 325만원
아이오닉5 최대 690만원
아이오닉6 최대 690만원
코나 일렉트릭 최대 633만원
EV6 최대 684만원
EV9 최대 301만원
토레스 최대 470만원
외제차 테슬라 모델Y 최대 195만원
폭스바겐 ID.4 Pro 최대 492만원
아우디 Q4 Sportback 40 e-tron 최대 198만원
BMW i4 eDRIVE40 최대 212만원
벤츠 EQB300 4MATIC 최대 217만원
렉서스 RZ450e 최대 276만원
전기화물, 승합차 포터Ⅱ 일렉트릭 최대 1,050만원
봉고 전기차 냉동탑차 최대 1,261만원
카운티 일렉트릭 최대 3,915만원

 

 

지자체별 보조금 현황 살펴보기

 

 

전기차 보조금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절차를 진행하여야 합니다.

 

 ㆍ보급사업 공고(지방자치단체)

 ㆍ전기자동차 구매계약(구매자 → 자동차 제조, 수입사)

 ㆍ전기자동차 구매 지원 신청서 접수(자동차 제조, 수입사 → 지방자치단체)

 ㆍ전기자동차 구매지원 대상자 선정, 통보(출고-등록순, 추첨, 접수순 중 택 1)

 ㆍ차량 출고 및 등록(2개월 이내 원칙), 자동차 제조, 수입사 → 구매자

 ㆍ전기자동차 구매 보조금 신청 접수(출고, 등록 10일 이내), 자동차 제조, 수입사 → 지방자치단체

 ㆍ보조금 지급(14일 이내 원칙), 지방자치단체 → 자동차 제조, 수입사

 

보조금 신청절차

 

무공해차량 확인하기

 

 

 

전기차 보조금 개편

전기차 국고보조금 업무처리 지침에 따라 중ㆍ대형 전기차를 구매하는 경우 최대 650만 원, 소형 전기차를 구매하는 경우 최대 550만 원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금액은 지난해보다 약 30만 원씩 감액된 비용입니다. 또한 차량 가격 상한선도 기존 5,700만 원에서 5,500만 원으로 200만 원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차량가격 보조금 기준
5,500만원 미만 보조금의 100% 지급
5,500만원 ~ 8,500만원 미만 보조금의 50% 지급
8,500만원 이상 보조금 미지급

 

 

 

또한 전기 승용차 국비 보조금 개편 방안에서는 성능 보조금과 배터리 안전 보조금, 배터리 효율 계수 및 환경계수, 사후관리 계수 등에 영향을 주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배터리 환경 계수의 경우 배터리가 폐배터리가 되었을 때, 재활용 가치가 클수록 보조금을 더 많이 받을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니켈 코발트 망간 NCM배터리를 사용한 전기차가 리튬인산철 LFP 배터리를 탑재한 모델보다 더 많은 보조금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ODB가 달린 차량과 1회 충전 주행 거리에 따른 차등 구간을 500km 확대하였으며, 고속 충전기술 적용 여부도 개편 방안 기준에 추가되었습니다.

 

 ㆍ 성능 보조금과 배터리 안전 보조금, 배터리 효율 계수 및 환경계수, 사후관리 계수 등에 영향을 주도록 변경

 ㆍ 니켈 코발트 망간 NCM배터리를 사용한 전기차가 리튬인산철 LFP 배터리를 탑재한 모델보다 더 많은 보조금

 ㆍ ODB가 달린 차량과 1회 충전 주행 거리에 따른 차등 구간을 500km확대

 ㆍ 고속 충전기술 적용 여부도 개편 방안 기준에 추가

 

마치며

지금까지 2024년 개편된 전기차 보조금 내용 및 차종별 지원금액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환경문제는 더 이상 좌시해서는 안 되는 문제가 되었습니다. 이에 전 세계적으로 전기차로의 전환을 요구하고 있으나, 2030년이라는 목표까지는 힘들어 보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전기차 지원금은 축소될 것이기 때문에 차량 기변을 진행하시는 분들은 전기차로의 전환도 검토해 보는 것은 어떨까 생각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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