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검색노출을 높이는 기술! META TAG의 이해!
블로그를 시작하신 분들이 주로 듣는 것이 SEO에 맞게 글을 써야 상위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SEO에 대해 따로 공부해보지 않은 우리들은 SEO에서 중요하다는 것들을 순서 없이 뒤죽박죽 적용하기 시작하지만 SEO를 만족시키는데 어려움을 겪곤 합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웹페이지 최적화와 사용자 경험을 향상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메타태그와 메타 스크립션을 먼저 짚고 넘어가려고 합니다. 메타테그와 메타스크립션에 대해 정확히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메타태그란?
메타태그는 HTML 문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태그입니다. 웹 브라우저나 검색 엔진이 웹 페이지를 이해하고 처리하는 데 사용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SEO를 잘 이해하는 웹개발자 혹은 SEO 전문가들은 검색 엔진 최적화를 위해 메타 태그를 적절히 활용하여 가시성을 높이고 정보 제공에 중점을 두어 웹페이지 성과를 향상하고 있습니다. 메타태그를 간단히 설명하면 아래와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ㆍHTML 코드의 <head> 섹션에 위치한 요소
ㆍ검색엔진 웹페이지의 중요한 정보를 제공
ㆍ메타태그는 페이지 검색 결과에 어떻게 표시할지 사용자에게 어떻게 보여줄지에 대한 지침
ㆍ메타 타이틀, 메타 스크립션 등이 이에 해당
메타태그의 종류를 보다 세부적으로 나누어 보면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ㆍtitle : 웹 페이지의 제목을 나타냅니다. 검색 결과에서 웹 페이지의 제목으로 표시됩니다.
ㆍdescription : 웹 페이지 내용을 요약한 설명을 제공합니다. 검색 결과에서 웹 페이지 설명으로 표시됩니다.
ㆍkeywords : 웹 페이지의 핵심 키워드를 나열합니다. 검색엔진이 웹 페이지를 이해하고 검색 결과표시에 사용합니다.
ㆍauthor : 웹 페이지의 작성자를 나타냅니다.
ㆍlanguage : 웹 페이지의 언어를 나타냅니다.
1) 메타 타이틀(Meta Title)
메타 타이틀은 검색결과페이지 (SERP)에서 가장 표시가 먼저 되는 요소로 검색 엔진 순위 및 클릭률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웹 페이지의 주제를 정확하고 간결하게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적인 길이는 50~60자이며, 문법 및 키워드의 사용, 픽셀 길이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메타 디스크립션 (Meta Description)
메타 디스크립션은 페이지 콘텐츠를 요약한 내용으로 설명 요약 스니펫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웹 페이지의 내용을 정확하고 간략하게 요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자가 검색 시 미리 볼 수 있는 미리 보기와 같은 기능을 담당하며, 페이지 클릭에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중요내용을 요약하여 클릭을 유도하는 것으로 키워드 사용이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3) 그 외 중요한 요소
그 외 중요한 요소로는 헤더 태그(Header Tags)를 들 수 있습니다. 헤더 태그는 웹페이지 구조 논리 전달에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흔히 우리가 글을 작성할 때 사용하는 제목으로 사용되는 태그로 H1~H6까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주요 헤드라인 순서대로 글씨 크기를 강조한다고 이해하면 좋으며, 이는 계층으로 정의되어 인식됩니다.
또한 keywords의 경우는 웹 페이지의 핵심 키워드를 중복되지 않게 나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robots 태그는 검색엔진이 웹 페이지를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명확하게 지시하는 역할을 함으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게 됩니다.
메타태그는 웹 페이지의 SEO(검색 엔진 최적화)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검색엔진은 메타태그를 사용하여 웹 페이지의 내용과 관련성을 파악하고 검색 결과에 표시하는 순위를 결정합니다. 따라서 메타태그를 올바르게 작성하면 검색 결과에서 웹 페이지의 노출도를 높이고 방문자 유입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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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태그 편집방법
메타테그는 웹페이지의 HTML에서 수정할 수 있습니다. <head> 부분을 직접 편집할 수 있으며, 아래와 같은 형식을 따르게 됩니다.
내 글이 검색엔진에 잘 노출되지 않는 이유는?
블로그를 운영하면서도 항상 궁금했던 내용이었는데요. 비슷한 글임에도 불구하고 어떤 글을 노출이 잘되는 반면 어떤 글은 노출이 잘 되지 않는지 궁금해졌습니다. 그래서 이와 관련된 내용을 찾아보니 아래와 같이 정리가 될 수 있었습니다.
ㆍ메타 타이틀과 메타 디스크립션이 검색단어와 관련 있는 것으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ㆍ길이가 적절하고 페이지 내용을 정확하게 반영하여야 합니다.
ㆍ페이지가 최신성 정보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블로그 내공이 많으신 분들이 시라면 해당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판단하여 정보를 잘 노출시키고 있을 것이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처럼 전문 블로거가 아니라면 디스크립션을 통해 노출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였는데요. 글을 쓰는 것도 중요하지만 해당 내용들을 꾸준히 학습해 나가면서 저의 부족함을 채워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마치며
메타태그는 웹 페이지의 품질을 높이고 검색 결과에서 노출도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웹 페이지를 만들 때는 메타태그를 올바르게 작성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장기적으로 중요한 요소로 반영됩니다. 블로그도 끊임없이 공부해야 하는 분야인 것 같습니다. 키워드, 콘텐츠, 사이트 보완, 메타태그까지 많은 고민을 통해 블로그를 더욱더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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