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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세탁기 에러코드 및 조치사항 알아보기!

택이형. 2023. 5. 20.

 

가끔씩 찾아오는 불청객이죠. 빨래더미는 쌓여있는데 갑작스러운 세탁기 고장코드의 등장! 어떻게 조치해야 할지 당황스러우시죠! 세탁기가 작동하지 않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요. 오늘은 세탁기 고장코드를 통해 세탁기 고장의 원인과 해결방법을 통해 빠르게 조치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자가진단을 통해 AS신청을 해야할지, 혼자 해결할 수 있을지 판단하고 처리하시기 바랍니다.

 

삼성 세탁기 에러코드 및 조치사항

 

 

 

삼성 세탁기 고장코드

세탁기을 사용하다 보면 가끔 에러코드와 함께 조치를 취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곤 합니다. 이 에러코드의 의미를 제대로 알고 조치한다면 출장서비스를 불러 불필요한 비용을 지불하지 않아도 됩니다. 세탁기의 종류마다 에러코드의 형태가 다를 수 있는데요. 오늘은 삼성전자의 세탁기 에러코드 및 조치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E1 / tc1 / TE2 / TC2 (건조 히터 온도 센서 이상)

원인 : 내부 쇼트, 단선 등 자체불량이거나 연결 커넥터의 접촉 불량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조치 : 2~3분 후에 전원을 다시 켜서 처음부터 동작시켜본 후 동일한 에러코드 발생시 AS처리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3E / 3C (과도한 양의 세탁물)

원인 : 이불, 커튼 등 물 흡수력이 좋은 세탁물의 경우 크기와 관계없이 무게가 많이 나가 에러코드가 발생합니다.

조치 : 이불코스를 이용하여 세탁해야하며, 한장씩 무게중심이 골고루 퍼지도록 넣어서 세탁하여야 합니다.

 

UE(E4) / UB (탈수 불균형)

원인 : 탈수 진행 시 균형이 맞지 않아 발생하는 에러코드 입니다.

조치 : 일시정지 후 세탁물의 상태를 확인하여 무게중심을 골고루 펼쳐줍니다.

만약 세탁기의 수평이 맞지 않는 것이라면 세탁기의 수평을 먼저 맞춘 후 탈수를 진행하여야 합니다.

 

※ 세탁기 수평 맞추기

① 세탁기를 살짝 들어 수평조절이 필요한 다리쪽의 너트를 풀어서 높낮이 조절이 가능토록 만들어 줍니다.

② 수평조절 다리의 높낮이를 조절하여 전체적인 수평이 맞도록 하여 줍니다.

③ 너트를 조여서 세탁기의 4개 다리와 바닥면이 흔들리지 않도록 수평을 맞춰주세요. 조절너트를 꽉 조여주어야 추후 수평이 틀어지지 않으니 너트를 꽉 조여서 마무리하여야 합니다.

 

4E1 / 4E2 / 4C1 / 4C2  (이상 수온 감지)

원인 : 급수 시 물 온도가 70도 이상 / 울 코스에서 물 온도가 50도 이상 감지될때 나타나는 에러입니다.

조치 : 냉/온수의 급수호스 위치가 제대로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LE / SE  (세탁조 물 누수)

원인 : 배수필터 청소 후 꽉 잠그지 않아 누수가 발생한 경우 입니다.

조치 : 배수 필터 청소 및 배수 필터 나사 선과 홈에 맞춰서 재장착이 필요합니다.

 

※ 필터 청소 방법

① 필터 커버를 열고 잔수제거 호스를 뺍니다.

② 호스 끝의 마개를 뽑으면 물이 흘러나옵니다.

③ 배수 필터를 왼쪽으로 돌려줍니다.

④ 배수 필터의 내부를 청소해 주세요.

⑤ 청소 후 배수 필터를 끼우고 잔수제거 호스의 마개를 닫아 홈에 맞추어 끼운 후 뚜껑을 닫아 줍니다.

   → 제품별 위치나 모양이 다를 수 있으니 꼭 사용설명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OF / 5F / OE / OC / 1OC  (물 수위 감지 불가)

원인 : 물수위를 확인할 수 없어 누수가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세탁기 동파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조치 : 내부 부품 이상의 가능성이 높음으로 AS를 받아야 합니다. 만약 동파로 인해 발생한 경우에는 미지근한 물을 이용하여 자연해동 후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5E / E2 / 5C (물이 빠지지 않는 경우)

원인 : 배수필터나 배수 호스가 막혀서 물이 빠지지 않는 경우입니다.

조치 : 배수 필터 안을 청소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dC / 1dC / 1dC4 (도어, 세탁기 문, 콤팩트 워시 도어가 닫히지 않은 경우)

원인 : 도어가 닫히지 않아 발생하는 에러코드 입니다. 

조치 : 도어를 "딸깍" 소리가 나도록 닫아야 하는 경우입니다. 도어에 옷이 끼어있는 경우에는 제거 후 닫아주어야 하며,

자가조치를 취했음에도 에러코드가 지속되는 경우에는 회로기판의 점검이 필요한 경우임으로 AS신청이 필요합니다.

 

1LC1 / LC1 (누수)

원인 : 누수 발생시 나타나는 에러코드 입니다.

조치 : 배수필터 부분의 누수를 확인한 후 전원을 재작동하여야 합니다.

 

1LC / LC (배수 호스 이상)

원인 : 배수 호스 이상 시 나타나는 에러코드 입니다.

조치 : 배수 호스의 끝이 바닥에 놓여있는지, 배수 호스가 막히지 않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bE1 / bE2 / 12E / bC1 (전원버튼이 12초 이상 눌려있을 경우)

원인 : 전원버튼이 12초 이상 눌러져 있을 경우 발생되는 에러코드입니다.

조치 : 전면부 컨트롤 판넬 변형으로 버튼이 불안정한 경우 발생되는 것으로 눌려있는 버튼을 쳐서 빼내야 합니다.

 

bE1 / bE2 / 12E / bC1 (전원버튼이 12초 이상 눌려있을 경우)

원인 : 전원버튼이 12초 이상 눌러져 있을 경우 발생되는 에러코드입니다.

조치 : 전면부 컨트롤 판넬 변형으로 버튼이 불안정한 경우 발생되는 것으로 눌려있는 버튼을 쳐서 빼내야 합니다.

 

9E / 9E1 / 9E2 / 9C / 9C1 / 9C2 (전압 이상)

원인 : 전압 이상으로 인해 발생되는 에러코드입니다.

조치 : 세탁기 전원코드를 제거한 후 콘센트 이상유무를 확인해야 합니다. 

 

▼ LG세탁기 고장코드가 궁금하시다면?

 

LG 세탁기 에러코드 및 조치사항 알아보기!

『 세탁기를 사용하다 보면 종종 에러코드가 뜨면서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곤 합니다. 빨래더미는 쌓여있는데 갑작스러운 세탁기 고장코드의 등장! 어떻게 조치해야 할지 당황스러우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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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AS관련 대표전화는 1588-3366입니다.

② 고객상담실 02-541-3000 / 080-022-3000(FAX 031-210-8815)

 

AS관련 대표번호로 전화하여 상담을 진행할 수 있으며, 고객상담실을 통해 상담예약 후 원하는 시간대에 상담사가 전화를 하여 상담을 할 수도 있습니다. 회원, 비회원 모두 예약이 가능하지만, 회원 로그인으로 진행하면 서비스 현황부터 진행상황까지 포괄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전화상담 예약 절차

① 제품을 선택하고 제품의 고장 증상을 선택합니다.

② 고장증상의 세부내용을 기입합니다.

③ 구입년월을 선택합니다.

④ 성명, 전화번호, 전화번호확인의 고객정보를 입력합니다.

⑤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동의합니다.

⑥ 예약가능한 일자를 조회하고 원하는 일자를 선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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⑦ 『예약신청』버튼을 클릭하고 예약을 완료합니다.

 

상담 운영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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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 고객불편 혹은 제품 상담 관련 상담은 고객상담실 전화 및 온라인 접수 모두 평일과 토요일 24시간 운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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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공식 인공지능 채팅 로봇의 이름은 『써비』입니다. 신속한 상담 및 고객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삼성전자에서 제공하는 챗봇 서비스입니다. 제품별 가장 많이 하는 질문 10가지가 자동 생성되어 선택할 수 있으며, 제품별 증상을 채팅창에 직접 물어볼 수 있습니다. 혹은 챗봇을 켠 상태에서 문제 있는 모델명 바코드 촬영을 진행하면 쉽게 인식이 가능합니다. 받아쓰기 모드도 진행하여 키보드 치는 것이 불편하신 불들도 쉬운 이용이 가능한 똑똑한 아이입니다.

 

※ 전문 상담사 채팅 업무시간 : 평일 9시 ~ 18시( 점심시간 12~13시 제외), 주말 및 공휴일 휴무

 

 

출장 서비스 예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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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서비스 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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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 현황 (휴대폰 기준) 서비스센터 방문 후 수리 시작까지 예상 소요 시간입니다. 조회 시점 기준이며, 센터 도착 시 방문 시간과 대기 고객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원활 30분 이내 접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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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서비스 센터 찾기는 내 주변 검색 / 지역검색 / 지하철 검색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내 주변 찾기"로도 가장 가까운 서비스센터의 검색이 가능하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주변 서비스센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센터 운영시간 및 대기현황>
<서비스 센터 운영시간 및 대기현황>

 

원하는 서비스센터를 선택하시고 운영시간을 검색하시면 원활 / 보통 / 혼잡 / 당일수리 마감 안내가 뜨므로 서비스센터 검색을 꼭 해본 뒤 출발하시는 게 시간을 절약하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서비스센터는 보통 평일 9 ~ 19시까지 운영하고 있으며, 토요일은 9시부터 13시까지 운영, 일요일 및 공휴일은 휴무입니다. 다만, 이는 일반적인 서비스센터의 운영시간이며, 센터마다 운영시간이 상이할 수 있으니, 방문하고자 하는 서비스센터의 운영시간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일 및 토요일의 혼잡시간대는 10 ~ 13시까지입니다. 토요일의 방문고객 혼잡도는 당일 수리여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평일은 제품 점검 시간을 고려하여 18시까지 방문하여야 점검이 가능하다는 점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삼성 세탁기 에러코드 및 조치사항, 그리고 삼성전자 AS와 관련된 모든 정보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세탁기의 경우는 겨울이 되기 전에 미리 점검하시는게  좋습니다. 겨울철의 경우 동파로 인해 AS 접수가 상대적으로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이로인해 접수가 되었다고 하여도 AS 기사님이 방문하는데 상당기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에러코드에 대한 적절한 조치를 취하시되, 셀프로 해결이 안 된다면 무리하게 해결하려하지 말고 AS센터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여야 추후 더 큰 문제 없이 세탁기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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