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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적 호기심으로 시작되는 유아자위 원인별 대처방법!

택이형. 2024. 1. 29.

영유아기에는 신체적 호기심을 해결하기 위해 손가락을 빠는 등 다양한 행동을 하곤 합니다. 이는 신체를 탐색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자연스러운 행동입니다. 이는 유아자위도 마찬가지입니다. 단순히 신체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행하는 행동을 잘못된 오해로 과잉반응하는 부모님이 계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잘못된 반응은 오히려 아이에게 죄책감을 줄 수 있기에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유아자위에 대한 사실과 대응방법에 대해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유아자위는 무엇일까?

아이들이 본인의 소중한 부위를 가지고 반복적인 자극을 줘서 일정한 느낌을 갖는 것을 말합니다. 다른 신체부위보다 소중한 부위에서 받는 자극이 크기 때문에 좀 더 반복할 가능성이 커지는 현상을 말하는 것이죠. 아래와 같은 모습을 보인다면 유아자위를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ㆍ소중한 부위를 책상 모서리에 비비는 행동

 ㆍ다리를 꼬고 힘을 주는 행동

 ㆍ바닥에 비비는 행동

 

행위자체를 보면 충분히 놀랄 수 있는 여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우연한 기회에 신체를 탐색하다가 소중한 부위에 느꼈던 쾌감을 느끼기 위해서 반복적으로 행동하는 것으로, 영유아기에 이런 행동이 나올 때는 초반에는 감각추구, 신체놀이로 보는 것이 더 알맞은 표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성적호기심으로 하는 행동이 아닌 신체적인 호기심으로 보이는 행동으로 크게 걱정하거나 문제 되는 부분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히려 부모의 대처로 인해 불안한 상태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아래 대처방법을 통해 조심스럽게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인별 대처법

유아자위에 대처하기 전 가장 중요한 것은 당황하지 않는 것입니다. 당황해서 도망가거나 얼굴이 빨개지는 등의 행동은 금물이며, 이러한 행동을 하는 경우 아이가 잘못을 저지르고 있다는 인식을 줄 수 있습니다. 원인별 대처방법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돌 전후, 영아기의 자위

소중한 부위를 가지고 놀거나 만지면서 쪼물딱 거리는 행동이 크게 문제가 될 정도가 아니라면 그냥 두어도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손을 빨거나, 발가락 빨기와 같은 행동 등을 통해서 몸을 탐색해 나가는 과정을 겪고 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위생관리는 신경 써서 철저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별한 교육을 하거나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 정도라면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2) 심심하거나 지루한 경우

다른 아이들보다 기질적으로 자극이 필요한 아이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2시간만 야외활동을 해도 충분한 아이가 있는 반면에 많이 뛰어놀아도 에너지가 넘치는 아이들도 있기 때문입니다. 

 

자극이 많이 필요한 아이들이 심심할 때 소중한 부위에 자극을 추구하는 경우라면 다양한 놀이와 활동 등을 통해 더 다양하고 많은 자극을 주어 해소를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밥을 먹기 전이나 샤워하기 전, 또는 잠자기 전 등등, 유아자위 전 아이마다 나름의 행동패턴을 보이기 때문에 패턴에 맞춰 더 자극을 주면 원인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3) 불안할 때 행동하는 경우

강력한 자극 후 오는 이완감 같은 것을 느끼기 위해 자기 신체를 자극해서 신체적인 느낌도 받으면서 이완감을 추구하는 아이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손가락 빨기 같은 경우 자극을 추구하기 위해서 하는 아이들도 있지만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서 행동하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어린아이들은 자기가 느/끼는 불편감들을 어떻게 해소해야 할지 모르기 때문에 신체적으로 어떤 걸 해봤는데 기분이 나아짐을 느꼈다면 불안하거나 긴장될 때 그러한 행동을 지속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아이가 스트레스를 받거나 불안과 긴장을 만드는 이유가 무엇인지 확인하고 이를 해소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4) 학령전기에 의도적으로 행동하는 경우

학령전기에 의도적으로 하는 경우는 교육이 가능한 나이이므로 교육을 진행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성적인 개념을 가지고 교육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성적인 의미를 부여해서 청소년기 성교육처럼 교육하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이 성적인 개념을 가지고 행위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성적인 것과 연관시켜 주면 더 헷갈려하기에 불필요하고 잘못된 개념이 생성될 수 있습니다. 성에 대한 인지교육만 진행하는 것이 좋으며, 아래와 같은 내용만 교육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ㆍ다른 사람 앞에서 소중한 부위를 만지지 않아야 하는 이유

 ㆍ소중한 부위는 소중하게 다뤄야 하는 우리 몸의 일부라는 설명

 ㆍ감염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하지 않아야 한다는 설명

 

 

 

부모가 절대로 하면 안되는 행동은?

부모의 질책은 아이가 수치심과 죄책감을 느낄 수 있는 상황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사람들 앞에서는 더욱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행위를 목격한 현장에서 교육하는 것이 아닌 아이와 엄마가 모두 편안한 상태에 있을 때 왜 그러한 행동을 했는지, 왜 하면 안 되는지에 대한 설명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앞으로 하고 싶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아이와 대화를 통해 전달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필요하게 너무 과하게 혼을 내거나 성적인 의미를 부여하면 아이들이 수치심을 느낄 수 있기에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시기 아기들이 소중한 부위에 관심을 보이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성교육을 할 수 있는 사인이기 때문에 아이의 나이와 상황에 맞는 적절한 교육이 필요합니다. 아래 내용을 생각해 본다면 어떤 교육을 진행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ㆍ단순 호기심인가?

 ㆍ불안을 다스리기 위해서인가?

 ㆍ반항하기 위해서인가?

 

 

유아자위에 몰두할 때 체크해야하는 2가지

유아자위에 몰두하는 경우 두가지는 꼭 확인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첫 번째는 소중한 부위의 감염여부이며, 두 번째는 이상행동을 함께 하는 경우입니다.

 

1) 감염여부

가려움증이나 빨개진 경우, 감염으로 요로감염, 귀두포피염 등이 생길 수 있으므로 감염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중한 부위 쪽에 가려움증이 생기거나 상처가 있어서 2차적으로 만지다 감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변 상처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유아자위와 이상행동

유아자위를 하면서 뽀뽀를 하는 등의 이상행동을 보인다면 어디선가 불필요한 영상을 보는 환경이거나 성추행 같은 사인이 있는지 꼭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경우라면 가정에서 해결하려고 하기보다는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유아자위의 원인과 원인별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는 아이들에게 있어 지극히 자연스러운 행동 중 하나에 불과합니다. 오히려 이러한 행동에 대해 반응하는 부모님들의 태도가 더 문제가 될 수 있는 상황을 만들기도 하는데요. 우리 아이의 행동이 왜 시작되었는지, 어떤 상황에서 그러한 행동을 하는지 정확하게 인지하신 후 원인별 대처방법을 통해 접근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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