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 위드코로나의 전환은 세계 경제에 약이 될까? 독이될까?(ft. 피봇 기대 저하! 23년 투자전략)

택이형. 2022. 12. 30.

 

중국 위드코로나 전환 정책은 단기적으로 경제에 악이 되겠지만 장기적으로는 호재로 변환될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있죠. 즉, 단기간에는 "독"으로 작용하고 장기적으로는 "약"으로서의 힘을 발휘한다는 것인데요.

 

하지만 중국의 위드코로나 정책의 성공여부는 확신할 수 없으며, 성공한다고 하더라도 급격한 소비의 증가는 인플레이션을 다시 자극할 수 있는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상황들을 염두에 두고 경제상황에 대해 예상해봄으로써 앞으로의 계획을 미리 세워두는 것이 현 상황에서는 가장 좋은 선택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중국 위드코로나의 전환이 세계 경제에 약이 될지?, 아니면 독이 될지? 판단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시죠!

 

중국 위드코로나 전환은 세계경제에 약일까? 독일까?

 

 

중국 위드코로나 전환은 세계 경제에 약이 될까? 독이 될까?

 

중국의 봉쇄정책 종료
중국의 봉쇄정책 종료

 

 

 

최근 논란이 된 "제로코로나"정책을 둘러싸고 대규모 시위가 촉발되자, 중국은 환자가 발생한 도시ㆍ지역의 집단검사를 중단하였는데요. 이러한 중국의 코로나 봉쇄정책이 종료되면서 경기부양에 호재로 될 것이라는 의견이 다수의 의견으로 비추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많은 전문가들이 중국의 급속한 "위드 코로나" 전환에 따른 확진자수의 증가는 세계 경제에 단기 타격을 줄 수 있지만 내년 중반부터는 호재로 작용할 것이라고 전망한 바 있습니다. 중국이 3년 가까이 유지해 온 고강도 봉쇄 조치를 급격히 풀면서 이에 따른 불확실성이 확산에 따른 단기 타격이 불가피하다는 것이죠.

 

실제로 위드코로나 이후 중국 주요 도시를 살펴보면 확진자 급증으로 유동인구와 물동량이 감소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으며, 베이징과 상하이, 우한, 충칭 등 주요 대도시 거리에서 차량 이동 급감과 지하철 이용객의 감소가 두드러졌다고 합니다. 하지만 내년 초까지 확진자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23년 초기 경제활동에 지장을 주겠지만 23년 중반부터는 경제활동이 더 강하게 회복될 것이라는 전망이 힘을 얻고 있습니다. 택이형도 이러한 시점에는 동의하고 있는데요.

과거 세계 경제성장에 약 40%가량을 책임지고 있던 중국이 살아나야 경기침체에서 빠르게 벗어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생각을 약간 전환해보면 어떨까요? 중국은 백식 공급이 충분치 못한 나라 중 하나였습니다. 그로 인해 위드 코로나가 성공적으로 정착하지 못하고, 감염병의 확산으로 더욱더 경제가 안 좋은 쪽으로 흘러갈 수도 있습니다. 또한 위트코로나가 성공적으로 정착한다고 하더라도 세계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은 존재하는데요. 바로 중국 소비지출의 급격한 증가입니다.

 

중국의 위드코로나가 너무 급격하게 진행되다 보면 중국에서의 소비지출이 예상보다 급격하게 증가할 수 있습니다. 소비가 급격하게 많이 지게 되면 인플레가 또다시 기승을 부릴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주게 되는 것인데요. 소비가 많이 지면 물건의 재고가 부족해지고, 가격이 다시 비싸지는 현상이 되풀이되며 인플레이션이 다시금 높아질 수 있다는 생각을 해보아야 합니다.

 

중국의 경우는 원자재 수입이 굉장히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미국의 입장에서는 힘들게 원자재 가격을 안정시켜놓았더니 중국이 다시 원자재의 가격을 자극할까 봐 걱정이 될 수밖에 없는 상황인 거죠. 이러한 상황이 현실화된다면 미국의 경기는 『연착륙』이 아닌 『경착륙』으로 악화될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결국 중국으로 하여금 인플레이션이 다시 기승을 부리면 세계경제는 어떻게 될까요? 더 깊은 경기침체의 늪에 빠지게 될 것이며, 기업과 세계경제는 힘든 시기를 보내게 될 것입니다. 물론 연준의 피봇 시점도 예상할 수 없을 것이고요.

 

 

우리나라 국민들의 23년도 경제상황은 어떻게 될까?

중국의 위드코로나 정책으로 인하여 세계경제가 살아날 것인지, 더 깊은 경기침체를 일으킬 것인지는 아무도 장담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한 가지 확실한 건 적어도 23년 한 해 동안은 모두가 함께 힘든 시기를 버텨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나라도 예외가 될 수는 없습니다. 고물가ㆍ고금리의 압박이 지속되면서 시민들의 경제 부담이 커지고 있는 실정인데요. 문제는 23년도에도 고금리는 지속될 것이고, 미국 연준의 금리기조에 따라 한국은행도 금리를 따라갈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죠.

 

즉 고통은 지금부터 시작이라는 이야기입니다. 적어도 23년 한 해 동안은 물가가 쉽게 잡히지 않을 것이고, 대출이 있는 사람들의 이자부담은 더욱더 커질 것으로 예상되기도 하는데요. 설상가상으로 기업들의 기초체력도 무너지고 있기 때문에 당분간은 힘든 시기를 보내야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좌) 한국 경제성장율과 국민총소득의 변화, 우) 23년 소비감소 사유
좌) 한국 경제성장율과 국민총소득의 변화, 우) 23년 소비감소 사유

 

높아지는 물가에 비해 국민소득은 줄고 있다는 것이 문제인데요. 소득이 줄면 국민들은 허리띠를 졸라맬 수밖에 없습니다.

3분기 실질 국민총소득은 전 분기보다 0.7% 감소한 것으로 나왔으며, 이는 2분기(-1.3%)에 이어 두 분기 연속 하락한 것인데요. 물가가 오른 만큼 소득이 받쳐주지 못하는 사람들의 증가를 증명하듯이 3분기 저축률도 전 분기 대비 1.4% p 감소한 32.7%를 나타냈다고 하네요.

 

 

실제 소비패턴을 보면 소비의 침체 국면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통계청의 산업활동 동향을 살펴보면 음식료품 등 비내구재 소비는 3.1% 늘었지만 승용차 같은 내구재 소비는 4.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이는 향후 소비 방향성에 영향을 주는 내구재 소비가 크게 위축되는 모습을 보이면서 소비 침체가 장기화될 가능성이 우려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금리는 3.25%입니다. 이창용 총재는 "우리 금리와 미국 금리 격차가 너무 크면 바람직하지 않을 수 있다."라고 여러 번 밝혔었는데요. 23년도 미국 금리가 2~3차례 추가적으로 진행될 예정인만큼 우리나라도 일정 부분 같은 기조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고금리 상황이 길어지게 될 경우 국민들은 지출단속에 나서게 될 텐데요. 23년 국민 소비지출 계획 조사에 따르면 23년에는 국민 56%가 소비를 줄일 계획이라고 밝히기도 하였죠.

 

 

23년도의 투자는 어떻게 진행하까?

현재의 상황은 세계 각국의 금리 인상과 경기 침체의 우려로 증기 하락장세가 강하게 나타났죠.  관점에 따라서는 지금 시점을 저점매수의 기회로 보는 시각과 떨어지는 칼날로 보는 시각이 대립하고 있을 텐데요. 개인적으로는 현재가 저점매수보다는 떨어지는 칼날인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는 주식을 매수하거나 저점으로 생각하고 빚투를 하는 것보다는 현재 가지고 있는 부채를 줄이는 것이 더 현명한 판단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금리 시기에 고정금리로 적용받은 부채가 아니라면 23년 고금리 기조 유지에 대비하여 최대한 부채를 줄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부동산으로 인한 부채의 경우는 내년에 선보이게 될 특례보금자리론을 이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되겠지요.

 

반대로 부채 없이 투자의 시점을 찾고 계신 분들도 충분히 계실 것이라고 생각이 되는데요. 이러한 분들은 택이형의 23년도 투자계획을 참고하셔서 본인만의 투자포트폴리오를 만들어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택이형의 경우는 지속적으로 23년 1분기에 잔여금액 30%을 들어가려고 대기 중입니다. 물론 1분기가 바닥이다라고 예측할 수는 없으며, 경기침체 여부에 따라 투입시점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 가지 분명히 말씀드릴 수 있는 점은 23년엔 반듯이 연준의 피봇이 나올 것이라는 점과 과거가 말해주는 피봇 이후 주가는 일정기간 하락한 후 상승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투자 가능금액의 절반은 피봇 전에 매수하려고 하며, 나머지 절반은 피봇 후 주가가 하락한다면 매수하려고 합니다. 주가는 항상 6개월 ~ 1년을 선행하기 때문에 미리 들어가지 않으면 급격한 상승에서 이탈될 수 있으니, 기회가 오면 놓치지 않고 잡을 수 있는 담력이 필요하다는 점 꼭 기억하고 계시면 좋을 듯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미국증시를 이끄는 요인? 미국증시 상승전환때는 이미 늦는다!

최근 양일간 미국증시는 예상외로 좋은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계속되는 강한 고용과 금리인상에 대한 압박에서도 이틀간 상승을 이어왔는데요. 오늘은 어떤 요인들이 미국증시 상승에 영향

lst914.tistory.com

 

미국증시, 강세장으로 이어질까?(2월 CPI 세부내용 살펴보기!)

전일 소비자 물가가 발표된 후 미국증시는 크게 상승하였습니다. 3대 지수가 모두 올랐으며, 나스닥은 2%가 넘는 상승을 보였습니다. 시장을 크게 움직인 CPI의 발표부터 연준의 금리인상에 대한

lst914.tistory.com

 

본격적인 상승장에 접어든 미국증시! 계속 오를 수 있을까?

본격적으로 상승장에 접어든 미국증시. 계속 오를 수 있을지가 궁금하시죠? 며칠 전에 나스닥 100이 약세장을 끝내고 공식적으로 불장으로 접어들었다는 소식을 전해드렸는데요. 전일 PCE발표 후

lst914.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