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달라지는 청약통장, 3가지 강화된 혜택 확인하세요!(금리, 납입액, 통장전환)
주택청약통장을 잘 활용해 무주택에서 벗어난 개인으로서, 최근 청약통장을 해지하는 사람들을 볼 때마다 안타까운 마음이 들곤 합니다. 청약통장의 이율이 예금이나 적금 통장보다 낮고, 분양가는 계속 오르다 보니 청약통장이 더 이상 큰 메리트가 없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인식한 정부는 청약통장 가입자들의 혜택을 확대하기 위해 제도 개편을 단행했습니다. 10월부터 바로 적용되는 내용도 있고, 점차적으로 변경될 사항들도 있으니,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청약통장을 활용하거나 유지하는 것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청약통장 세 가지 혜택 확대
청약통장의 여러 혜택이 더욱 강화되고 있습니다. 기존에 시행된 배우자 통장 가입 기간 합산, 미성년자 청약통장 가입 기간 확대, 장기 가입자 우선순위 제공 등의 변화 외에도, 이번에는 청약통장의 본래 기능을 살릴 수 있는 혜택이 추가로 확대되었습니다.
ㆍ금리 인상: 2.0 ~ 2.8% → 2.3 ~ 3.1%, 0.3%p 상향
ㆍ납입 인정액 확대: 월 10만 원 → 25만 원, 15만원 확대
ㆍ만능통장 전환 가능: 기존 통장을 주택청약종합저축으로 전환 가능 청약통장 금리 인상
0.3%P 금리 인상
기존 청약통장 금리가 너무 낮다는 비판을 반영해, 정부는 주택청약종합저축의 금리를 기존 연 2.0 ~ 2.8%에서 2.3 ~ 3.1%로 0.3%p 인상했습니다. 물론 그동안의 금리 인상폭을 보면 1.3%p나 오른 것이지만, 여전히 다른 예적금과 차별화되지 못해 효과는 미비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ㆍ금리 2.0 ~ 2.8% → 2.3 ~ 3.1%, 0.3%p 상향
25만원으로 납입 인정액 상향
청약통장은 월 최소 2만 원에서 최대 50만 원까지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지만, 공공분양주택 당첨자를 선정할 때는 기존에 월 10만 원까지만 인정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개편을 통해 월 인정 납입액이 25만 원으로 상향되며, 당첨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저축 기간이 대폭 단축되었습니다.
ㆍ납입 인정액 월 10만 원에서 25만 원으로 15만 원 확대
기존에는 월 10만 원씩 12년 이상 저축해야 당첨 라인에 근접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월 25만 원으로 인정되면서 그 기간이 약 5년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이 제도는 2024년 11월 1일부터 적용되며, 해당 금액을 부담 없이 납입할 수 있는 분들에게는 기회가 될 것이나, 그렇지 못하는 사람들에게는 어쩔 수 없이 손해를 보는 상황이 펼쳐질 것이라 예상합니다.
즉, 이번 납입액 상향 조치가 일부 사람들에게는 불리할 수 있으나, 청약통장의 활성화 및 청년세대를 위해 불가피한 조치라고 생각됩니다. 특히 나이가 어리거나 통장을 개설한 지 오래되지 않은 가입자들에게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은 자명한 일입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으로 전환 가능
2024년 10월부터 기존의 청약 예금, 청약 저축 가입자들은 '만능통장'으로 불리는 주택청약종합저축으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그동안 청약 예금과 저축은 각각 민영 및 공공 청약만 가능했지만, 이제 이 통장을 전환함으로써 공공 및 민영주택 모두에 청약을 넣을 수 있는 기회가 생깁니다.
단, 주의할 점은 기존 가입자의 납입분이 아닌 신규 납입분만 청약 실적으로 인정된다는 것입니다. 이는 기존 가입자들과의 형평성을 고려한 조치이며, 누군가의 이득이 누군가의 손실로 이어지지 않게 하기 위함으로 보입니다. 전환은 2024년 10월 1일부터 2025년 9월 30일까지 가능하다는 점을 명심하시고, 해당 기간안에 꼭 전환신청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최근 청약통장을 해지하는 사례들을 보면 안타까운 마음이 듭니다. 언제 어떻게 사용할 기회가 생길지 모르는 상황에서 통장을 해지하는 것은 중요한 기회를 스스로 포기하는 셈이기 때문입니다. 당장은 필요가 없어 보일지라도, 언제든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찾아올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고 해지는 신중하게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혜택 확대를 통해 청약통장을 꾸준히 유지하는 것이 더 큰 이득이 될 수 있으니, 이러한 기회를 잘 활용하여 미래의 주택 청약에 대비해 보시기 바랍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