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2년 부동산 가격! 정상인거야!?!? 내 집 마련은 언제쯤 가능할까?!?!

택이형. 2022. 11. 18.

 

최근 부동산 냉각기라고 불릴만큼 가격하락폭이 두드러지고 있는데요. 현 시점에서 바라보는 집값에 대해 알아보고, 앞으로의 포지션을 어떻게 잡아야할지 서스름 없이 이야기 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산 가격 정상인가?

 

 

 

오늘은 집값에 대한 택이형의 생각을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저의 주관적인 의견일 수 있으니, 이점 참고하여 읽어 주시면 좋겠네요.

 

22년 주택가격.. 싼거야? 비싼거야??

여러분들은 현재의 집값이 비싸다고 생각하시나요?? 아니면 현재의 집값이 적정하거나 싸다고 생각하시나요?? 누군가에겐 지금의 집값이 비쌀 것이고, 누군가에겐 지금의 집값이 싸다고 느껴질 수 있을 거예요.결국 당사자의 주관적인 생각에 의해 결정되는 부분이 크다고 할 수 있는데요. 명확한 기준이라는 잣대가 없기 때문에 의견이 갈리는 부분이라고 생각해요.

 

 

 

10년간 주택매매 가격 증가율 추이를 보면서 이야기를 이어나가 보도록 할게요.

 

 

10년간 주택가격 상승율을 통해
집값의 변화와 앞으로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 예상할 수 있습니다.
주택매매가격 증가율 추이

 

 

어떤 특징이 보이시나요? 15년의 상승률이, 18년의 상승률이, 21년도의 상승률이 높게 나타나고 있네요. 3년이라는 시간적 주기를 가지고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22년의 집값 상승률은 어떨까요? 21년을 고점으로 3년의 주기를 가지고 우하향 하는 모습이 그려지나요? 개인적으로도 단기적인 관점에서 25년까지는 주택매매 가격 증가율 추이의 추세를 따라 상승률이 둔화될 것으로 보고 있어요.

"그럼 지금 집을 팔고 25년도에 집을 사면 되나요??"라고 생각하실 분들이 계실 텐데요. 21년도의 고점의 맛을 보신 매도자 분들과 19년도의 집값을 기준으로 삼는 매수자의 견해 차이로 인하여 거래 자체가  얼어붙었기 때문에 이러기도 저러기도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설명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택이 형이 생각하는 단기적인 관점에서는 현재의 집값이 비싸다고 볼 수 있는 거죠. 그럼 장기적인 관점에서도 현재의 집값이 비싼 것일까요?? 달러의 유통량과 구매력의 변화를 한번 보시죠.

 

달러의 가치와 구매력의 변화를 보여주는 그래프
달러 유통량과 구매력의 변화

 

 

금본위제가 폐지된 이후 세계 각국의 화폐는 고정 환율로 달러를 기준으로 삼고 있는데요. 결국 달러의 유통량과 구매력의 변화를 통해 자산의 가치가 어떻게 변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게 되었죠.

50년의 기간 동안 달러 구매력은 지속적으로 우하향한 모습을 볼 수 있죠. 반면에 유통 통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

 

▼ 부동산시장은 흐름을 읽어야 한다.

 

부동산시장은 흐름을 읽어야 한다.(23년 부동산 전망 및 가이드)

『 최근 한국부동산원에서 발표하는 매매가격지수 변동률을 토대로 부동산 시장이 바닥이라는 의견과 아직 바닥을 판단하는 것은 시기상조라는 의견이 대립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lst914.tistory.com

 


이는 무엇을 뜻하는 걸까요?? 50년간 끊임없이 돈을 찍어냈기 때문에 물가는 지속적으로 올라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는 거죠. 짜장면이 10년 전에 3천원이던 게 지금은 7천원이라는 것으로 쉽게 설명할 수 있을 듯해요. 짜장면이라는 음식에 들어가는 재료는 동일하지만 왜 가격은 2배가 넘게 올랐을까를 생각해보면 답은 정해져 있죠.

 



그럼 화폐의 구매력을 자산에 적용하면 어떻게 될까요?? 그게 주식이거나 집이라도 예외 적용되지는 않습니다. 이를 토대로 미래의 집이라는 자산을 평가하면 어떻게 될까요? 가격의 측면으로 접근하게 되면 결국 우상향 하게 될 수밖에 없다는 게 택이형의 생각입니다.

물론 우리도 인구 절벽에 도달하는 시점부터 지방을 시작으로 부동산 가격의 본격적인 하락이 시작되어, 일본의 전철을 밟을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실 거예요. 하지만 최근 일본의 부동산 가격 변화를 살펴보면, 아베노믹스가 시작된 시점부터 지금까지 지속 상승해 온 것을 볼 수 있는데요. 결국 일본의 부동산 가격도 화폐의 구매력의 영향을 벗어나지 못한 것이라고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아요.

 

 

1인가구의 비율 변화를 통해
인구의 변화 없이 가구수가 증가하는 것을 설명할 수 있어요.
1인가구 비중 변화

 

 

또한 대한민국의 1인 가구 비중이 21년 기준 33.4%에 도달하였기 때문에 일본과 동일하게 가지 않을 것이라는 게
저의 생각입니다.(다시 한번 밝히지만 택이형의 주관적인 관점으로 쓰인 글입니다!!!!!!!)

하지만!! 결국 집값이라는 기준은 누가 정해주지 않는 것이죠! 내가 생각한 가격이 기준이 되어야 합니다. 부동산 구매를 주저하시는 분들의 특징을 살펴보면 부동산 하락기에는 더 떨어질까 봐 집을 사지 못하시더라고요.  그러다가 다시 상승기가 오면 너무 비싸서 못 삽니다.

 

▼ 내 집 마련을 위한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택이형의 내 집 마련 이야기!!

안녕하세요. 택이형과 부동산으로 생존하기 택이형입니다. 오늘은 부동산으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우선 저의 블로그 주제가 생존하기 시리즈이기 때문에 제가 살아온 이야기의 관점에

lst914.tistory.com


단, 용기라는 것은 그냥 나오는 것이 아닌 부동산 공부를 통해 나오게 되는 것이죠. 근거 없는 자신감이 없듯이 공부가 밑바탕이 된다면 어느 순간 부동산 가격에 대한 스스로의 확신을 가지게 될 거예요. 본인의 정확한 기준과 근거를 통해 올바른 판단을 하셔서 부동산으로 생존하시는 여러분을 만나 뵙고 싶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쉽게 따라하는 건축물대장 열람 및 발급!(인터넷 무료발급!)

여러분들은 부동산 매매, 임대차 계약을 할 때 가장 먼저 무엇을 확인하나요?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하는 부분은 바로 "건축물대장" 일 텐데요. 건물의 상황을 정확하고 상세하게 기재하고 있기 때

lst914.tistory.com

 

노후계획도시 정비 및 지원특별법 해당지역 확인 및 투자포인트! (재건축, 리모델링 투자시장 열

23.2.7일 발표된 노후계획도시 정비 및 지원특별법에 대한 관심이 많으신 것으로 보이는데요. 아무래도 금리인하 조짐과 연착륙의 기대가 커지면서 자금이 돌 수 있는 여건이 만들어질 수 있다는

lst914.tistory.com

 

부동산시장은 흐름을 읽어야 한다.(23년 부동산 전망 및 가이드)

최근 한국부동산원에서 발표하는 매매가격지수 변동률을 토대로 부동산 시장이 바닥이라는 의견과 아직 바닥을 판단하는 것은 시기상조라는 의견이 대립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부

lst914.tistory.com

 

23년 금리인하 전망? 부동산시장의 진짜 문제는 따로 있다!

22년 지속되는 금리인상의 여파로 자산시장의 거품이 무너져 내리고 있습니다. 이는 부동산도 피해 갈 수 없었는데요. 주택매매가격은 물론 전ㆍ월세 가격이 두드러진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lst914.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