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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 2분기 테슬라 실적발표와 테슬라 주가 확인하기!

택이형. 2023. 7. 20.

 

7/19일 미국증시 마감 직후 테슬라 2분기 실적발표가 있었습니다. 실적 발표 후 테슬라의 주가는 약 4%가량 하락하며 부진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세부실적 확인 및 어닝콜 내용을 알아보고 테슬라 주식 보유 여부를 결정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23년 2분기 테슬라 실적발표 및 테슬라 주가 영향

 

 

 

 

테슬라 23.2Q 실적 발표 알아보기

테슬라는 23년 2분기 사상 최대 인도량을 기록하였습니다. 다만 차량 가격이 평균적으로 3.4% 낮아짐에 따라 마진이 지난 1분기에 못 미칠 것이라는 전망이 많았습니다. 다만 전반적인 마진은 시장 전망치보다 높았으며, 심지어 1분기 보다도 높은 마진율을 기록했습니다. 테슬라의 2023년 2분기 세부실적은 아래와 같습니다.

 

ㆍnon-GAAP EPS : $0.91 비트

ㆍEPS(GAAP) : $0.78 비트

ㆍRevenue(수익) : 24.93B 비트

ㆍGAAP 순이익 : $3.14 B

ㆍGross Margin : 18.2%

ㆍoperating Margin : 9.6%

ㆍ차량판매 Gross Margin : 18.14%

 

<실적 요약>
<실적 요약>

 

예상보다 높은 실적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애프터 마켓에서 4%대의 하락을 보여주었습니다. 실적발표 후 주가가 하락한 요인은 몇 가지가 있는데요.

 

 

첫 번째는 바로 operating Margin에 대한 우려 때문입니다.

9%대의 이익률은 전통차 중에서 영업이익률이 가장 높은 도요타의 수치와 비슷한 모습을 보여주었다는 것입니다. 이는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차량 평균할인 가격이 2%대를 넘어 3.4%를 보였다는 것에서 이익은 더욱 감소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 요인으로 작용하였습니다. 이번 분기의 순이익이 예상보다 증가한 이유는 영업 외 수익의 증가로 인한 것이기 때문에 회사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영업이익률에 초점을 맞추면서 테슬라 주가는 하락하게 된 것입니다.

 

두 번째는 사이버트럭에 대한 추가적인 언급이 없었다는 것입니다.

사이버트럭이 올해 말부터 배송이 시작될 것이며, 내년부터 본격적인 양산이 시작될 것이라는 것을 어닝콜을 통해 전달하였습니다. 하지만 픽업트럭 가격인하에 대해 여전히 가격이 높다는 머스크의 트윗에서 이번 어닝콜에서 사이버트럭의 가격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있었는데요. 그러한 궁금증이 전혀 해소되지 않았으며, 양산에 대한 명확한 가이드가 없었다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3분기의 생산량이 공장의 업그레이드로 인해 줄어들 것이라고 발표한 것입니다. 

하지만 투자자들은 공장의 업그레이드로 인한 생산량 감소보다는 재고소진을 위한 일시적인 방편이라는 점에 집중한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생산량 대비 수요부족으로 생산량을 줄이는 것일 수 있다는 우려가 테슬라의 주가를 끌어내린 것이죠.

 

그 외에도 실적 관련 주요 언급내용으로는 현재 23억 달러의 현금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기록적인 현금 보유액으로 아마도 다음 대형 프로젝트를 위한 현금보유고인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 실정에 대한 긍정 요소

ㆍ2분기 총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47% 증가하였으며, 이는 차량 배송량 증가와 다른 사업 부분에서의 성장 결과이다.

ㆍ낮은 원자재 비용 및 IRA 크레디트를 통해 차량 당 비용 절감

ㆍ에너지 사업 및 서비스, 기타 부문의 총이익이 성장 중에 있다.

 

▷ 거시경제 환경 및 현금 흐름 예상

ㆍ환율의 영향으로 $0.6B에 달하는 금액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

ㆍ영업이익의 경우, 24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

ㆍIncome부분에서도 일정치가 감소하였으며, 이는 4680 배터리 셀의 생산 비용 및 기타 관련 비용과 함께 사이버트럭, AI 등 기타 대형 프로젝트로 인한 운영 비용이 증가했기 때문임.

 

FSD의 부분의 성장

테슬라의 FSD 누적 주행 데이터가 3억 2천만 마일을 넘어섰다고 밝혔습니다. 테슬라는 차량 자율주행 기능을 대규모로 해결하기 위한 기술을 4가지를 통해 해결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또한 24년에는 Dofo 교육용 컴퓨터의 생산을 시작하면서 더 빠르고 저렴한 신경망 교육을 위해 10억 달러의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FSD의 4가지 기술은 아래와 같습니다.

 

 

ㆍExtremely large real-world dataset (실제 데이터 셋)

ㆍNeural net training (신경망 훈련)

ㆍVehicle harware (하드웨어)

ㆍVehicle software (소프트웨어)

 

에너지 부분의 성장

에너지부문의 성장
<에너지부문의 성장>

 

에너지 저장 장치는 2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222% 증가한 3.7 GWh를 달성하였습니다. 이는 캘리포니아 Lathrop에 있는 첫 번째 전용 Megapack 공장의 지속적인 증가로 인해 또 다른 강력한 분기를 기록하였습니다. 40 GWh용량의 메가펙토리의 램프업은 전체 용량에 도달할 수 있게 만든 일등공신이었으며, 수요로 인해 속도의 차이는 발생되겠지만 생산 속도는 2분기에 순차적으로 더욱 개선될 전망이라고 밝혔습니다.

 

 

슈퍼차저

2023년 2분기는 슈퍼차징의 분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세계 유수의 차량 메이커 및 전기 충전 업체가 테슬라의 NACS 진영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어제는 일본기업 최초로 닛산이 테슬라의 진영에 합류한다는 소식을 알려오기도 하였죠. 이로써 테슬라의 NACS를 채택하는 업체는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NACS 합류 NACS 채택 업체
2023.05.26 포드
2023.06.09 GM
2023.06.20 리비안
2023.06.27 볼보
2023.06.29 폴스타
2023.06.29 일렉트리파이 아메리카
2023.07.08 메르세데스 벤츠
2023.07.19 닛산

 

 

테슬라 주가전망은?

테슬라의 주가가 애프터마켓에서 4%가량 떨어지면서 어렵게 돌파했던 저항선 밑으로 다시 하락하였습니다. 만약 다시 저항선을 뚫지 못한다면 기술적인 측면에서는 조금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는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테슬라의 실적발표가 나쁘지 않았다는 점과 마진이 줄어든 이유가 미래에 더 큰 비즈니스를 위한 투자의 성격으로 인한 것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보면 회사가 더 많은 수익을 올리기 위한 재투자라고 봐야 하기 때문에 저의 목표주가는 아직은 변함없이 유지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3년 테슬라 주가와 목표 주가 되돌아 보기!

『 최근 테슬라의 주가가 고공행진을 하면서 팔고 떠나야 되지 않겠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들려오고 있습니다. 수익실현을 하고 떠난 사람들도 있겠지만 테슬라를 끝까지 믿고 투자를 이어 가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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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트럭의 경우는 이번 어닝콜에서 세부정보를 확인할 수는 없었지만 2024년부터 본격적인 양산을 시작한다는 내용을 확인하였기에 24년부터는 실적에 큰 도움을 줄 것이라는 점도 변함이 없습니다. 또한 FSD 역시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이 기술에 대한 라이센싱 수입의 마진율을 생각하면 단기 주가 조정에 팔아야 할 이유는 전혀 없다는 생각입니다. 단기적인 움직임보다는 장기적인 큰 그림을 이해하고 대응하시는 것이 건강한 주식투자를 진행함에 있어 가장 좋은 것이라는 점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테슬라의 2023년 2분기 실적발표와 테슬라 주가추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기대보다 높은 실적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하락하는 경우는 수도 없이 많습니다. 그 이유가 어닝콜에서의 가이던스가 좋지 않을 경우인데요. 테슬라의 경우는 가이던스 자체가 나쁘다기보다는 투자자들의 기대치를 충족시키지 못했기에 그동안의 기대감으로 올랐던 주가가 하락하였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가치가 변하지 않는다면 주가의 가치고 금세 기업의 가치를 따라갈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만약 이번 기회에 추가로 매수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면 주저 없이 추가매수를 진행하려고 합니다. 여러분들도 현명한 투자판단을 통해 성공하는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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