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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t Gpt로 블로그 포스팅이 가능할까? 자율주행 레벨을 주제로 시험해보자!

택이형. 2023. 2. 9.

 

최근 핫한 이슈 중 하나는 단연 AI기술의 발전을 들 수 있습니다. Chat Gpt를 필두로 구글, 메타, 애플은 물론 국내 기업인 네이버도 오픈 AI 시장에 진출할 준비를 맞췄다고 하는데요. 과연 Chat Gpt를 현재 나의 Job에 적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고자 Ghat Gpt를 이용하여 자율주행 레벨에 대한 포스팅을 진행해보고자 합니다.

 

 


Ghat GPT로 자율주행 레벨 포스팅 해보기

 

Chat Gpt를 이용한 포스팅 작성

Chat Gpt로 작성한 포스팅입니다. 얼마나 똑똑하고 효율적으로 작성되는 것인지 확인해 보고자 작성해 보았습니다.

자율주행에 대해 공부도 할 겸, Chat Gpt로 포스팅도 만들어 볼 겸 진행된 포스팅임을 사전에 밝혀드립니다.

Chat Gpt가 작성한 포스팅의 수준이 어느 정도이고, 앞으로 어떻게 사용하면 좋을지 판단해 보기 위해 작성된 포스팅이오니, 다소 문맥이 맞지 않는 부분이 있더라도 이해부탁드립니다.

 

그럼 Chat Gpt를 이용한 『자율주행 레벨』에 대한 포스팅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먼저 큰 틀에서 자율주행레벨에 대해 물어보았고, 각 레벨별 세부내용을 알려달라고 하였습니다. 그 후 처음 물었던 자율주행에 대한 설명은 자율주행 단계별 요약으로 사용하였고, 세부내용은 단계별 요약본을 설명하는 자료로 사용하도록 첨부하였습니다.  마지막 단계는 두 가지 질문을 포스팅 형태로 합치는 작업을 하였으니, 순서대로 어떻게 진행되는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Chat Gpt로 자율주행 레벨에 대한 큰틀 작성하기

먼저 Chat Gpt에 "자율주행 레벨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라고 입력해 보았습니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자율주행은 차량이 사람의 개입 없이 스스로 운전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차량의 자율성 수준은 0(자동화 없음)~5(완전 자동화)까지입니다. 다음 각 레벨에 대한 자세한 설명입니다.

 

  • 레벨 1

운전자 지원이 수준에서 차량에는 가속, 제동 또는 스티어링과 같은 특정 기능으로 운전자를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또는 차선이탈 경고와 같은 이러한 시스템은 여전히 운전자가 차량을 제어하고 항상 도로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 레벨 2

부분 자동화 수준에서 차량은 일부 기능을 자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지만 운전자는 여전히 차량을 제어하고 언제든지 인수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 수준의 시스템 예로는 테슬라의 Autopilot 및 general Motors의 Super Cruise가 있습니다.

 

  • 레벨 3

조건부 자동화 수준에서 차량은 특정 조건에서 자율적으로 모든 기능을 수행할 수 있지만 차량이 요청할 경우 운전자가 인계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 단계는 진정한 자율주행의 첫 번째 단계로 간주되지만 여전히 운전자가 도로에 주의를 기울어야 합니다.

 

  • 레벨 4

높은 자동화 수준에서 차량은 완전히 자율적이며 고속도로나 지정된 지역과 같은 특정 조건에서 모든 주행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레벨 5

완전자동화 수준에서 차량은 완전히 자율적이며 모든 조건에서 모든 주행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운전자는 차량에 있을 필요가 없으며, 사람의 개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자율성의 각 수준에 대한 정확한 정의는 약간씩 다를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첫 번째 질문에 대한 Chat Gpt의 답변내용입니다. 사실 너무 포괄적인 대답이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포스팅 내용으로 다루기에는 부족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어서 질문을 하나 추가하였습니다.

 

 

Ghat Gpt로 자율주행 레벨에 대한 세부내용 정리하기

 

2. "각 레벨별 세부내용을 자세하게 설명해 주세요"라고 추가로 요청하였습니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자율주행의 1단계

차량에 첨단 운잔자 지원 시스템(ADAS)을 구현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센서, 카메라 및 기타 기술을 사용하여 탐색, 장애물 회피, 다른 차량과의 안전거리 유지와 같은 운전의 다양한 측면에서 운전자를 지원합니다.

 

1단계 ADAS 시스템의 대표적인 예는 테슬라의 Autopilot을 들 수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카메라, 초음파 센서 및 레이더를 사용하여 운전 경험을 향상하고 안전성을 높이는 일련의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기능에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차선 이탈 경고 및 차선 유지 지원이 포함됩니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을 사용하면 차량이 자동으로 속도를 조절하여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차선 이탈 경고 시스템은 차량이 차선을 벗어나기 시작하면 운전자에게 경고하고 차선 유지 보조기능은 차량을 다시 차선으로 조향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운전자를 지원하고 안전성을 높이도록 설계되었지만 운전자는 여전히 주의를 기울이고 항상 차량을 제어해야 합니다. 완전 자율성을 제공하지는 않지만 완전 자율 차량 개발을 향한 중요한 첫 단계입니다.

 

  • 자율 주행의 2단계

 특정 조건에서 특정 운전 작업을 처리할 수 있지만 여전히 인간 운전자가 상주하고 차량을 제어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는 부분 자율차량의 개발을 포함합니다.

 

2단계 자율주행 시스템의 예로는 테슬라의 완전자율주행(FSD) 베타가 있다. 이 시스템은 1단계의 첨단 운전자 지원시스템(ADAS)을 기반으로 하며 차량이 다차선 도로 탐색, 온/오프 고속도로 합류, 교차로에서 회전 등 보다 복잡한 주행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러나 FSD베타를 사용하더라도 인간 운전자는 여전히 차량을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경우 제어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 시스템은 아직 베타 테스트 중이며, 완전한 자율성을 달성하기 전에 해결해야 할 기술 및 규제 문제가 여전히 많기 때문에 광범위한 소비자 사용에는 아직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자율 주행 단계에서 차량은 1단계보다 더 복잡한 주행 시나리오를 처리할 수 있지만 여전히 인간 운전자가 있어야 하며, 필요한 경우 개입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 단계는 완전 자율주행차 개발을 향한 중요한 중간 단계입니다.

 

  • 자율주행의 3단계

차량에 고도로 자동화된 시스템을 구현하여 특정 조건에서 제한된 자율주행을 허용하는 것입니다. 이 단계에서 차량은 고속도로와 같은 특정 시나리오에서 스스로 운전할 수 있지만 운전자는 여전히 언제든지 제어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3단계 자율주행 시스템의 한 예로 현재 테스트 중인 테슬라 완전자율주행 FSD) 베타가 있다. 이 시스템은 Tesla 차량에 완전한 자율 주행 기능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고속도로 및 교외 지역과 같은 제한된 환경에서 자동 운전이 가능합니다. 차량에는 주변 환경에 대한 정보를 처리하고 탐색 방법에 대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고급 소프트웨어뿐만 아니라 일련의 센서와 카메라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FSD 베타 버전을 사용하더라도 시스템이 아직 완전히 개발되지 않았고 아직 테스트 중이기 때문에 운전자는 항상 경계상태를 유지하고 제어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 단계는 완전한 자율성을 향한 중요한 발전을 의미하지만 이 기술은 아직 널리 상업적으로 사용할 준비가 되지 않았습니다.

 

 

 

 

  • 자율주행의 4단계

사람의 개입 없이 모든 조건에서 차량이 스스로 운전할 수 있는 완전 자율주행 시스템을 차량에 구현하는 것입니다. 이 단계에서 차량에는 모든 운전 결정을 내리고 인간 운전자의 입력 없이 탐색할 수 있는 정교한 센서, 카메라 및 소프트웨어가 장착됩니다. 

 

안타깝게도 기술이 아직 개발 중이고 상당한 기술, 규제 및 법적 문제에 직면해 있기 때문에 현재 상업적으로 이용 가능한 4단계 자율주행 시스템의 예는 없습니다. 그러나 이 단계는 자율주행의 궁극적인 목표를 나타내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많은 기업과 기술 개발자들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완전 자율 시스템이 현실화되면 운송을 혁신하고 도로의 안전을 향상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게 됩니다. 그러나 자율주행차의 윤리적, 법적 의미와 자율주행차가 일자리와 경제에 미칠 영향과 같이 해결해야 할 질문도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4단계 자율주행 시스템의 개발은 진행 중이며 빠르게 발전하는 분야이ㅕ 향후 몇 년 동안 어떻게 진행되는지 지켜보는 것도 흥미로울 것입니다.

 

  • 자율주행의 5단계

복잡한 도시 및 교외 환경을 포함한 모든 조건에서 사람의 개입 업이 차량이 모든 운전 작업을 처리할 수 있는 완전 자율주행 시스템을 차량에 구현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차량이 모든 운전 결정을 내리고, 모든 운전 작업을 수행하고, 인간 운전자의 도움 없이 안전하게 도로를 탐색할 수 있는 최고 수준의 자동화입니다.

 

안타깝게도 현재 5단계 자율주행 시스템의 상업적으로 이용 가능한 예는 없습니다. 이 수준의 기술은 아직 개발 중이고 상당한 기술, 규제 및 법적 문제에 직면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 단계는 자율 주행의 궁극적인 목표를 나타내며 현장에서 많은 연구 개발의 초점입니다.

 

5단계 자율주행 시스템이 현실화되면 교통수단을 혁신하고 도로의 안전을 향상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게 됩니다. 그러나 자율주행차의 윤리적, 법적 의미와 자율주행차가 일자리와 경제에 미칠 영향과 같이 해결해야 할 문제도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5단계 자율주행 시스템의 개발은 진행 중이며 빠르게 발전하는 분야입니다. 향후 몇 년 동안 어떻게 진행되는지 지켜보는 것도 흥미로울 것입니다. 

 


 

Chat Gpt로 요청한 내용 정리하기

그럼 첫 번째 질문내용과 두 번째 질문내용을 종합하여 포스팅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자율주행레벨에 적합한 사진을 찾아달라고 요청하여 사진 추가 후 완성된 최종본을 한번 보시죠!

 

자율성의 각 수준에 대한 정확한 정의는 약간씩 다를 수 있습니다. 

 

 

 

ㆍ자율주행 레벨1

운전자 지원이 수준에서 차량에는 가속, 제동 또는 스티어링과 같은 특정 기능으로 운전자를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또는 차선이탈 경고와 같은 이러한 시스템은 여전히 운전자가 차량을 제어하고 항상 도로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자율주행의 1단계는 차량에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을 구현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센서, 카메라 및 기타 기술을 사용하여 탐색, 장애물 회피, 다른 차량과의 안전거리 유지와 같은 운전의 다양한 측면에서 운전자를 지원합니다.

 

1단계 ADAS 시스템의 대표적인 예는 테슬라의 Autopilot을 들 수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카메라, 초음파 센서 및 레이더를 사용하여 운전 경험을 향상하고 안전성을 높이는 일련의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기능에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차선 이탈 경고 및 차선 유지 지원이 포함됩니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을 사용하면 차량이 자동으로 속도를 조절하여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차선 이탈 경고 시스템은 차량이 차선을 벗어나기 시작하면 운전자에게 경고하고 차선 유지 보조기능은 차량을 다시 차선으로 조향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운전자를 지원하고 안전성을 높이도록 설계되었지만 운전자는 여전히 주의를 기울이고 항상 차량을 제어해야 합니다. 완전 자율성을 제공하지는 않지만 완전 자율 차량 개발을 향한 중요한 첫 단계입니다.

ㆍ자율주행 레벨2

부분 자동화 수준에서 차량은 일부 기능을 자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지만 운전자는 여전히 차량을 제어하고 언제든지 인수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 수준의 시스템 예로는 테슬라의 Autopilot 및 general Motors의 Super Cruise가 있습니다.

 

자율 주행의 2단계는 특정 조건에서 특정 운전 작업을 처리할 수 있지만 여전히 인간 운전자가 상주하고 차량을 제어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는 부분 자율차량의 개발을 포함합니다.

 

2단계 자율주행 시스템의 예로는 테슬라의 완전자율주행(FSD) 베타가 있다. 이 시스템은 1단계의 첨단 운전자 지원시스템(ADAS)을 기반으로 하며 차량이 다차선 도로 탐색, 온/오프 고속도로 합류, 교차로에서 회전 등 보다 복잡한 주행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러나 FSD베타를 사용하더라도 인간 운전자는 여전히 차량을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경우 제어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 시스템은 아직 베타 테스트 중이며, 완전한 자율성을 달성하기 전에 해결해야 할 기술 및 규제 문제가 여전히 많기 때문에 광범위한 소비자 사용에는 아직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자율 주행 단계에서 차량은 1단계보다 더 복잡한 주행 시나리오를 처리할 수 있지만 여전히 인간 운전자가 있어야 하며, 필요한 경우 개입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 단계는 완전 자율주행차 개발을 향한 중요한 중간 단계입니다.

 

 

 

 

ㆍ자율주행 레벨3

조건부 자동화 수준에서 차량은 특정 조건에서 자율적으로 모든 기능을 수행할 수 있지만 차량이 요청할 경우 운전자가 인계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 단계는 진정한 자율주행의 첫 번째 단계로 간주되지만 여전히 운전자가 도로에 주의를 기울어야 합니다.

 

자율주행의 3단계는 차량에 고도로 자동화된 시스템을 구현하여 특정 조건에서 제한된 자율주행을 허용하는 것입니다. 이 단계에서 차량은 고속도로와 같은 특정 시나리오에서 스스로 운전할 수 있지만 운전자는 여전히 언제든지 제어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3단계 자율주행 시스템의 한 예로 현재 테스트 중인 테슬라 완전자율주행 FSD) 베타가 있다. 이 시스템은 Tesla 차량에 완전한 자율 주행 기능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고속도로 및 교외 지역과 같은 제한된 환경에서 자동 운전이 가능합니다. 차량에는 주변 환경에 대한 정보를 처리하고 탐색 방법에 대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고급 소프트웨어뿐만 아니라 일련의 센서와 카메라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FSD 베타 버전을 사용하더라도 시스템이 아직 완전히 개발되지 않았고 아직 테스트 중이기 때문에 운전자는 항상 경계상태를 유지하고 제어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 단계는 완전한 자율성을 향한 중요한 발전을 의미하지만 이 기술은 아직 널리 상업적으로 사용할 준비가 되지 않았습니다.

ㆍ자율주행 레벨4

높은 자동화 수준에서 차량은 완전히 자율적이며 고속도로나 지정된 지역과 같은 특정 조건에서 모든 주행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의 4단계는 사람의 개입 없이 모든 조건에서 차량이 스스로 운전할 수 있는 완전 자율주행 시스템을 차량에 구현하는 것입니다. 이 단계에서 차량에는 모든 운전 결정을 내리고 인간 운전자의 입력 없이 탐색할 수 있는 정교한 센서, 카메라 및 소프트웨어가 장착됩니다.

 

안타깝게도 기술이 아직 개발 중이고 상당한 기술, 규제 및 법적 문제에 직면해 있기 때문에 현재 상업적으로 이용 가능한 4단계 자율주행 시스템의 예는 없습니다. 그러나 이 단계는 자율주행의 궁극적인 목표를 나타내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많은 기업과 기술 개발자들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완전 자율 시스템이 현실화되면 운송을 혁신하고 도로의 안전을 향상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게 됩니다. 그러나 자율주행차의 윤리적, 법적 의미와 자율주행차가 일자리와 경제에 미칠 영향과 같이 해결해야 할 질문도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4단계 자율주행 시스템의 개발은 진행 중이며 빠르게 발전하는 분야이ㅕ 향후 몇 년 동안 어떻게 진행되는지 지켜보는 것도 흥미로울 것입니다.

ㆍ자율주행 레벨5

완전자동화 수준에서 차량은 완전히 자율적이며 모든 조건에서 모든 주행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운전자는 차량에 있을 필요가 없으며, 사람의 개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자율주행의 5단계는 복잡한 도시 및 교외 환경을 포함한 모든 조건에서 사람의 개입 업이 차량이 모든 운전 작업을 처리할 수 있는 완전 자율주행 시스템을 차량에 구현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차량이 모든 운전 결정을 내리고, 모든 운전 작업을 수행하고, 인간 운전자의 도움 없이 안전하게 도로를 탐색할 수 있는 최고 수준의 자동화입니다.

 

안타깝게도 현재 5단계 자율주행 시스템의 상업적으로 이용 가능한 예는 없습니다. 이 수준의 기술은 아직 개발 중이고 상당한 기술, 규제 및 법적 문제에 직면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 단계는 자율 주행의 궁극적인 목표를 나타내며 현장에서 많은 연구 개발의 초점입니다.

 

5단계 자율주행 시스템이 현실화되면 교통수단을 혁신하고 도로의 안전을 향상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게 됩니다. 그러나 자율주행차의 윤리적, 법적 의미와 자율주행차가 일자리와 경제에 미칠 영향과 같이 해결해야 할 문제도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5단계 자율주행 시스템의 개발은 진행 중이며 빠르게 발전하는 분야입니다. 향후 몇 년 동안 어떻게 진행되는지 지켜보는 것도 흥미로울 것입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Ghat Gpt를 이용하여 자율주행레벨에 대한 내용을 포스팅해 보았습니다. Ghat Gpt의 내용을 그대로 사용하기보다는 약간의 문맥 수정 및 첨부자료를 통해 양질의 포스팅을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앞으로 AI는 더욱 빠르게 발전할 것입니다. 결국 블로거가 살아남는 방법은 "나의 경험을 무기 삼아 포스팅을 해야 한다."라는 결론에 다다르게 해 주었네요. 생각이 많아지는 하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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