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GM 액티언 S7, S9 기본 적용 사항과 트림별 차이 상세 비교
KGM에서 액티언의 과거의 영광을 되찾고자 토레스 기반의 액티언 차량을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이번 액티언 차량의 경우 트림을 2단계로 단순화하여 기본 사양에도 다양한 기능들을 충실히 담아냈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액티언 S7과 S9의 차이는 무엇인지, 어떤 선택을 하는 것이 효율적인지 정리한 글입니다.
액티언 S7, S9
KGM에서 새롭게 액티언 차량을 출시하였습니다. 2005년에 선보였던 쿠페형 SUV인 1세대 액티언의 헤리티지를 계승하여, 스타일리시한 디자인과 높은 공간성을 겸비한 도심형 SUV로 새롭게 돌아왔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디스커버리 느낌도 나는 것 같아 나쁘지 않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번 KGM의 액티언의 경우 기본 트림인 S7 트림에도 충실한 모습을 보여 많은 관심을 끌기도 하였는데요. 액팅 언 S7과 S9의 공통사항이 무엇인지 확인하는 것을 시작으로 차이점까지 정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액티언 공통 기본사양
액티언 S7과 S9의 공통 사양으로는 20인치 휠타이어, 풀 LED램프, 디지털 클러스터, 듀얼존 풀오토 에어컨, 어댑티드 크루즈 컨트롤이 적용됩니다. 각 항목별로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인치 휠타이어
일반적으로 20인치 휠다이어는 별도 선택 옵션에 해당됩니다. 일반사항에는 보통 15~16인치의 휠이 적용되기 마련이었죠. 하지만 액티언의 경우 공통적으로 20인치의 휠타이어가 반영되었습니다. 스타일과 같은 옵션을 통해 불필요한 비용이 발생하지 않도록 적용한 것이죠.
특히, 20인치 휠에 부착되는 타이어는 소음이 적다는 미쉐린 타이어가 기본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해 내구성은 물론 소음 방지에도 탁월한 효과를 낼 것이라는 기대가 모아지고 있습니다.
풀 LED램프
램프 역시 풀 LED가 공통으로 적용됩니다. 보통 최하위 트림의 경우에는 원가 절감을 위해 전구 램프를 사용하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하지만 이번 액티언의 경우에는 전차종 LED램프를 적용함으로써 시인성을 높였습니다. LED 타입으로 제공되는 램프는 총 5곳으로, 상세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ㆍFull LED 헤드램프
ㆍLED 주간주행등
ㆍLED리어 콤비램프
ㆍ아웃사이드 미러 턴시그널
ㆍLED 후방 보조 램프
디지털 클러스터
디지털 클러스터 역시 깡통차량에는 적용되지 않는 부분이었습니다. 보통 바늘 계기판이 적용되거나 모노컬러의 계기판이 적용되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반면, 액티언의 경우 기본사양에서도 12.3인치 풀컬러 디지털 클러스터가 제공되어 놀라움을 안겨 주었습니다. 이와 더불어 대시보드 센터 부위에는 앞선 디지털 클러스터 화면 사이즈와 동일한 12.3인치 내비게이션이 제공되어 있어 S9과 차별을 두지 않았습니다.
듀얼존 풀오토 에어컨
액티언 기본사양으로 듀얼존 풀오토 에어컨이 장착되었습니다. 듀얼존은 운전석과 조수석 온도를 별도로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을 말하는데요. 이는 각 좌석에서 온도를 다르게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실내를 좀 더 쾌적하게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과거 수동 에어컨과 풀오토 에어컨을 생각하면 이해가 조금 더 쉽습니다. 풀오토 에어컨의 경우 상위 트림에 적용되는 경우가 많으며, 온도를 설정해 놓으면 차량이 알아서 해당 온도를 맞춰주기 때문에 편리한 이용이 가능했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트림에 상관없이 전 트림 적용하였습니다.
어댑티드 크루즈 컨트롤
어댑티드 크루즈 컨트롤이란 쉽게 말해 앞 차와의 간격을 자동으로 조절하고 차량을 도로 차선 가운데로 주행할 수 있도록 보조해 주는 기능을 말합니다. 이러한 기능을 이용하여 지속 주행이 가능한 고속도로에서 반자율 주행을 가능하게 만들어 주는 기능입니다.
이러한 어댑티드 크루즈의 경우에도 별도 옵션을 추가해야 했던 것에 반해 액티언에서는 기본 제공을 해줌으로써 옵션으로 발생할 수 있는 비용을 최소화하였습니다.
액티언 S7과 S9 차이는?
위에서 공통적으로 들어가는 사양들을 확인해 보았다면 액티언 S7과 S9가 가진 차이도 알아보아야겠죠? 액티언 S7과 S9의 가장 큰 차이는 4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일단 어떤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ㆍ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
ㆍ3D어라운드 뷰
ㆍ후측방 외 안전 추가 사양
ㆍ블랙/레드 투톤 스웨이드 퀼팅 인테리어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는 후면 트렁크를 버튼으로 개폐해 주는 기능을 말합니다. 자동 트렁크라고 말하는 기능이기도 한데요. 사용해 본 사람은 자동 트렁크만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편리한 기능입니다.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는 S9 트림에서만 선택할 수 있으며, 최근 SUV 트렌드가 자동 오픈 기능을 지원한다는 점에서 S7에는 다소 아쉬운 사양이라 할 수 있습니다.
3D어라운드 뷰
3D어라운드 뷰를 이용하면 차량 외부를 화면으로 360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좁은 도로나 차폭이 제한되는 공간에서 유용하게 사용되는 기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고급트림에서만 적용되는 기능인만큼 S7과 S9를 구분하는데 가장 중점적인 역할을 하게 될 기능이라 생각됩니다.
후측방 외 안전사향
액티언 S7에서도 전방 충돌 경고, 안전거리 및 차선 이탈 경고 등 안전과 관련된 기본적인 기능들이 구비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S9에는 후측방 충돌 등과 관련된 추가적인 안전 기능이 탑재되어 운전자의 안전을 더욱 강화시켰습니다.
블랙/레드 투톤 스웨이드 퀼팅 인테리어
액티언 S9에서는 블랙 및 레드 투톤 색상의 스웨이드 퀼팅 인테리어를 선택할 수 있다는 차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해당 인테리어는 S9에서만 가능한 선택사항이며, 최근 트렌드가 반영된 인테리어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해당 사양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약 60만 원 상당의 추가비용이 발생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1세대 액티언의 헤리티지를 계승한 액티언 S7, S9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디자인 적인 측면에서도 나쁘지 않으며, 기본적으로 적용되는 다양한 사양들로 하여금 소비자의 구미를 당기게 하기에 충분한 차량이라 생각됩니다. 코란도가 실패한 과거의 영광을 액티언이 다시 되찾을 수 있을지 지켜보는 재미도 쏠쏠하겠네요.
▼▼▼ 함께 보면 좋은 정보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