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롤러코스터 탄 미국증시, 이유와 향후 전망?

택이형. 2023. 3. 16.

 

CPI 발표 다음날인 오늘도 미국증시는 또 한 번의 롤러코스터 장세가 펼쳐지면서 힘든 하루를 보냈습니다. 프리마켓 때부터 폭락하는 듯하며 장중 2%도 넘는 하락폭을 보였던 미국증시는 장 후반으로 갈수록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특히 나스닥의 경우는 양전마감하는 기염을 보여주었습니다. 전일 롤러코스터 장세를 만들었던 이유와 미국증시의 향방을 결정하는 지표는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롤러코스터 탄 미국증시, 이유와 전망은?

 

 

롤러코스터 탄 미국증시, 이유는?

2월 생산자물가지수(PPI) 발표

전일은 2월 생산자물가지수 발표가 있었습니다. 소비자물가지수보다는 다소 중요도가 떨어지는 부분이 있지만 물가의 선행지표라는 점에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전일 발표된 생산자물가는 예상치였던 5.4%보다 훨씬 낮은 4.6%, 근원 PPI 역시 기대치인 5.2%보다 훨씬 낮은 4.4%가 나오면서 이번 달에 생산자 물가가 굉장히 낮아진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생산자물가지수>
<생산자물가지수>

 

하지만 전월의 생산자물가 수치가 하향 조정되면서 이달 낮아진 폭이 줄었기에 실제로 전체 PPI와 근원 PPI는 전월 대비로 예상치보다 0.4% 정도 낮아진 것에 불과하기에 실질적으로 증시에 크게 작용하지는 못했습니다.

 

 

&lt;생산자물가지수와 소비자물가지수&gt;
<생산자물가지수와 소비자물가지수>

 

다만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부분도 확인되었는데요. 바로 생산자물가지수가 소비자물가지수의 하락폭을 넘어 가파르게 낮아졌다는 것이 포착되었기에 인플레이션을 진정시킬 수 있는 청신호가 켜졌다는 점입니다.

 

이렇게 물가가 낮아지는 모습을 보였음에도 불구하고 시장의 상승폭은 제한된 이유는 역시 미국 은행에 이어 유럽 은행의 리스크가 터졌기 때문입니다.

 

우려커진 은행 리스크

이번 은행리스크는 스위스에서 UBS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은행인 크레디트 스위츠에서 발생하였습니다. 크레디트 스위스가 장부상에 중대한 결함이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면서 고객 자금 유출이 심화되었고, 결국 주가가 폭락하였습니다.

 

&lt;크레디트 스위츠 충격&gt;
<크레디트 스위츠 충격>

 

문제는 크레디트 스위스 하나만의 문제가 아닌 은행의 신뢰에 대한 문제이기 때문에 세계 5위 수준의 은행인 크레디트 스위스가 흔들릴 정도이면 더 작은 규모의 은행들도 문제가 있을 것이라는 불안감이 퍼지면서 유럽 은행 대부분이 자금 유출과 주가하락을 맞이하게 되었던 것입니다.

 

&lt;크레디트 스위스 주가 현황&gt;
<크레디트 스위스 주가 현황>

 

이로 인해 유럽 주요 증시는 모두 3% 전후의 폭락에 가까운 하락을 맞이했으며, 이러한 영향은 미국 증시의 발목을 잡으며 악순환이 되어 돌고 돌게 된 것입니다. 은행의 신뢰의 문제는 이미 작년부터 시작되었으며, 상황이 나빠지자 연쇄작용이 일어나면서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것입니다.

 

일단 미국의 약한 은행들이 파산하며 위기감이 커졌고, 지난 14일 2년간 보고한 재무보고서에 중대한 결함이 있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위기감이 고조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크레디트 스위스의 최대 주주인 사우디아라비아 국영은행 총재가 한 은행에 10% 이상 투자해서는 안된다는 규제를 이유로 크레디트 스위스에 대한 추가 자금 투입을 거부하면서 크레디트 스위스의 문제가 터져버렸습니다.

 

 

 

현재 미국에서만 실리콘 밸리 은행과 위험 수준이 유사한 은행이 자그마치 186곳이나 있다고 하는데요. 도화선이 터저버리면 연쇄폭발이 일어날 수 있다는 경각심이 커질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특히나 현재 사람들이 은행을 믿지 못하고 자금을 빼는 이유가 은행들이 겉으로 발표한 자산보다 실제로는 더 적은 돈을 가지고 있다는 불안 때문입니다.

 

&lt;미국의 186개 은행 위기 발생 가능성&gt;
<미국의 186개 은행 위기 발생 가능성>

 

은행들이 가진 자산 대부분이 채권이기 때문에 금리인상에 따른 채권가격이 급락하면서 뱅크런이 생겨 돈을 인출해야 할 겨우 가격이 떨어진 채권을 팔아서 충당하여야 하는데요. 그렇게 되면 떨어진 채권가격으로 인해 기존에 가지고 있다고 발표하였던 금액대비 적은 금액을 가지고 있는 것이 되기 때문에 결국 돈을 돌려받지 못하는 고객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뱅크런이 전염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럼에도 이번 은행사태는 2008년에 있었던 금융위기 수준으로 커지지는 않을 전망입니다. 그 당시 파산했던 은행들의 경우는 부채비율이 자산보다 훨씬 많은 경우였습니다. 대표적으로 리먼 브라더스의 경우에는 부채가 다섯 배가 넘게 많았는데요. 그 이후 생긴 강력한 규제로 인해 현재 대부분의 은행은 부채를 능가하는 자산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금융위기와 같은 상황이 되진 않을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lt;2008년 리먼브라더스&gt;
<2008년 리먼브라더스>

 

물론 그것이 장부상의 금액일 뿐 실제는 그 보다 적은 금액을 가지고 있다는 불안감에 뱅크런이 발생하였지만, 금융위기때와는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로 자금 안전성이 높다는 점입니다. 또한 미국과 유럽의 재무부나 중앙은행, 그리고 예금보험공사는 은행의 뱅크런이 신뢰의 문제라는 사실을 과거 금융위기를 통해 학습하였기 때문에 은행의 신뢰를 최우선으로 과제로 두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국에서도 은행사태가 터지자마자 예금액 전액을 보호하겠다고 선언한 것이며, 스위스 중앙은행도 그레디트 스위스에 구제금융을 약속한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미국 증시에 상장된 크레디트 스위스의 주가는 바닥에서 강하게 반등하였으며, 애프터 마켓까지 포함하면 어제 하락한 낙폭을 거의 만회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결국 적절한 조기 대응으로 이번 은행권의 위기가 2008년처럼 크게 번지지는 않을 것이지만 당분간은 불안요소로 계속 작용될 것은 어쩔 수가 없습니다.

 

 

은행 불안으로 인해 낮아진 금리 예측치

실제로 어제 유럽에서 터진 은행 불안으로 금리 예측치는 더 낮아졌습니다.

 

&lt;3월 금리전망 예측치&gt;
<3월 금리전망 예측치>

 

3월에 금리 동결을 예상하는 투자자가 31.4%까지 올라왔으며, 7월부터 금리 인하가 시작되어 연말 최종금리는 3.9%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당초 6% 가까이 예상하던 때와는 비교도 안되게 금리 예상치가 낮아진 것입니다.

 

&lt;연말 금리 예측치&gt;
<연말 금리 예측치>

 

또한 이러한 금리 전망을 받아들여 채권시장의 수익률도 급락하였습니다.

 

&lt;채권 수익률&gt;
<채권 수익률>

 

물론 시장의 불안으로 안전자산의 수요가 몰린 이유도 있겠지만 채권 수익률이 하락하면 주식에도 상방 요인으로 작용하는 부분이 존재하기 때문에 향후 주식시장에는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결국 차주에 있을 FOMC에 모든 시선이 쏠릴 수밖에 없는데요. 차주에 예정된 FOMC에서는 첫째, 3월 금리 인상치가 얼마인지?, 둘째, 앞으로의 금리 전망은 어떻게 되는지?, 셋째, 은행권 불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으며 연준은 어떤 대응을 할 것인지? 에 포인트를 두고 지켜보아야 할 것입니다. 시장이 모든 걸 안심하고 랠리를 재개할 수 있을지, 아니면 극도의 불안 속에서 다시 바닥을 찾아 헤맬지는 다음 주 FOMC에 의해 결정 날 것으로 보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미국증시, 강세장으로 이어질까?(2월 CPI 세부내용 살펴보기!)

『 전일 소비자 물가가 발표된 후 미국증시는 크게 상승하였습니다. 3대 지수가 모두 올랐으며, 나스닥은 2%가 넘는 상승을 보였습니다. 시장을 크게 움직인 CPI의 발표부터 연준의 금리인상에 대

lst914.tistory.com

 

미국증시! 3월에 주의깊게 보아야할 지표는 무엇일까?(미국증시 하방압력 요인?)

『 제롬파월의 상원 청문회 발언과 물가 관련 지표의 영향으로 뉴욕 3대 지수가 일제히 하락마감하였습니다. 파월의 디스인플레이션 발언 이후 상승세를 탔던 미국증시는 또다시 파월의 발언에

lst914.tistory.com

 

미국증시를 이끄는 요인? 미국증시 상승전환때는 이미 늦는다!

『 최근 양일간 미국증시는 예상외로 좋은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계속되는 강한 고용과 금리인상에 대한 압박에서도 이틀간 상승을 이어왔는데요. 오늘은 어떤 요인들이 미국증시 상승에 영

lst914.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