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회전 일시정지! 딱 세단어만 기억하세요!
23년 횡단보도 앞 우회전 일시정지 의무를 부여한 도로교통법 시행규칙이 시행되면서 아직도 많은 운전자들이 이에 대해 혼란을 느끼고 있습니다. 우회전 일시정지 딱 3가지만 기억하시면 우회전이 더 이상 두렵지 않습니다. 우회전을 쉽게 만드는 3가지 방법 지금부터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회전 일시정지! 딱 3가지만 기억하세요
횡단보도 앞 우회전을 하게 되면 갑자기 망설이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우회전이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계속 정지하고 있어서 차량 통행을 방해하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되는데요. 우회전 차량으로 인한 사고를 줄이기 위한 보행자 보호조치도 좋지만 차량 통행을 방해하지 않도록 새로운 교통체계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
적지 않은 운전자들이 우회전 방법을 정확히 모르는 탓에 보행자가 없는데도 횡단보도 앞에서 보행신호가 적색으로 바뀔 때까지 마냥 기다리는 모습을 보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 우회전 차량들이 몰리는 때에는 불필요한 정체가 발생되곤 합니다.
이러한 우회전 정체가 생기면서 운전자들의 불만이 쌓일 수 있으며, 요즘 같은 세상에 어떠한 방법으로 표출될 지 모르기 때문에 정확한 우회전 방법을 숙지하여 불편한 상황을 사전에 만들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회전 일시정지! 딱 3가지만 기억하면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헷갈릴 땐 "보행자"만 기억하면 됩니다.
첫째, 전방 차량신호가 적색일 때, 횡단보도 앞에서 일시정지! 다시 출발하기 전 "보행자"를 확인하세요!
둘째, 횡단보도를 건너고 있거나 건너려고 하는 "보행자"가 있으면 일시정지하세요!
셋째,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다 건넜다면 서행하여 통과할 수 있습니다!
위 세가지만 기억한다면 더 이상 우회전 일시정지에 대해 겁먹을 필요가 없습니다. 이 세가지도 기억하지 못하겠다고 한다면 딱 한 가지! "보행자"만 기억하셔도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 위에서 말씀드린 3가지를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전방 차량신호가 적색일 때, 횡단보도 앞에서 일시정지! 다시 출발하기 전 "보행자"를 확인하세요!
우회전을 하려는 차량은 무엇보다 횡단보도에 길을 건너거나 건너려는 보행자가 있는지 잘 살피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둘째, 횡단보도를 건너고 있거나 건너려고 하는 "보행자"가 있으면 일시정지하세요!
운전자는 전방의 차량 신호가 빨간불인 때에는 횡단보도 앞에서 일시정지 한 뒤 길을 건너거나 건너려는 보행자가 없으면 다시 출발하면 됩니다. 또 우회전을 하면서 만나는 횡단보도에서도 횡단 중이거나 횡단하려는 보행자가 있으면 반드시 멈춰야 합니다.
셋째,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다 건넜다면 서행하여 통과할 수 있습니다!
이후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다 건넜거나 건너려는 보행자가 없으면 서행으로 통과하면 됩니다. 이때 보행신호가 녹색이어도 상관없습니다. 무조건 보행신호가 빨간색으로 바뀔 때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다는 의미입니다.
다만, 운전석에 앉으면 사각지대가 생기기 때문에 반드시 주변을 두루 살펴본 뒤 통과해야 한다는 사실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 또 신호등이 없는 횡단보도에서는 보행자를 위해 일시 정지하는 것 역시 잊지 말아야 할 부분입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헷갈리는 우회전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우회전을 제대로 하지 않는다면 사람을 보호하려다 오히려 차량 충돌이 발생할 경우와 불필요한 교통정체를 초래할 수 있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회전 방법을 명확히 숙지하고 서로 간에 불편함이 발생하지 않도록 "보행자" 단어를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