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버터 에어컨 전기세 더 나올까? 실외기가 계속 도는 이유는?
최신 에어컨이 아닌 제품들은 대부분 인버터 에어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인버터 에어컨이 전기세가 더 나온다는 이야기가 많은데요. 이는 에어컨을 잘못사용했기 때문이지 인버터이기 때문에 전기세가 더 나왔다고 볼 수 없습니다. 에어컨 전기세에 대한 궁금증을 지금 바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LG인버터 방식 에어컨 켤까? 끌까?
유튜브나 뉴스를 보면 에어컨은 계속 켜놓는 것이 전기세를 아끼는 방법이라고 소개하는 것을 많이 보셨을 겁니다. LG인버터 에어컨을 사용하시는 분들 중에서는 약 10시간 정도 사용하지 않는 시간이 발생할 때 에어컨을 계속 켜놓는 것이 좋은지, 아니면 껐다가 재가동하는 게 좋은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사람들마다 각기 다른 의견으로 인해 이러한 고민을 가지신 분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에어컨 온도를 26℃ ~ 27℃로 설정해 놓은 상태에서 절전모드를 사용한다면 10시간을 계속 켜놓거나 껐다가 재가동하는 것이나 전기세는 별반 차이가 없습니다.
인버터 방식은 압축기가 스스로 사용 전력을 제어하여 설정 온도에 따라 전력 소비를 조절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높은 온도로 설정할 경우 전력 소비를 줄여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낮은 온도로 설정할 경우 전력을 더 많이 사용하여 빠르게 실내를 시원하게 해 줍니다.
그러나 희망 온도를 높게 설정하고 장시간 외출을 할 경우에는 실외기의 가동 시간이 줄어들어 전력 소비도 함께 줄어들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실외기가 정지되는 시간도 길어지기 때문에 전력 소비가 줄어들 수밖에 없는 것이죠. 이로 인해 희망 온도를 높게 설정하여 외출하는 것과 제품을 정지하고 외출하는 것 사이의 전력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다만, 가동한 상태로 외출하는 것보다는 제품을 정지한 후 외출하는 것이 더 절전되는 것은 사실이며, 장시간 외출 시에는 안전상의 이유로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 LG 에어컨 에러코드 및 조치방법이 궁금하시다면?
벽걸이 에어컨은 실외기가 계속 도나요?
"벽걸이 에어컨 사용 시 온도를 높여놓아도 실외기가 꺼지지 않고 계속 돌아갑니다. 에너지 절약을 위해 온도를 높였는데도 실외기가 계속 돌아서 전기세가 많이 나올 것 같습니다."라는 내용의 문의를 종종 듣습니다.
벽걸이 에어컨은 희망 온도를 직접 설정할 수 없기 때문에, 현재 기온이 높아서 희망 온도에 도달하지 못하고 압축기가 계속 작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제습 기능으로 설정했을 경우에는 자동으로 온도 설정이 되기 때문에 온도 조절이 되지 않으며, 습도 및 사용환경에 따라 실외기가 지속 가동될 수 있습니다.
해당 실외기의 상태는 정상적인 것으로 고장이 아니라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습모드보다는 냉방모드로 설정해 놓으면 실외기가 더욱 잘 멈추는 것을 볼 수 있으니, 상황에 맞게 조절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LG에어컨 작동안내음을 끄고 싶다면?
마치며
지금까지 인버터 에어컨을 사용함에 있어 전기세 절감에 관한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실제 에어컨 본체의 전기사용량보다는 실외기의 전기사용량이 크기 때문에 실외기 작동상태를 가지고 전기료 절감을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실외기가 멈추지 않고 계속 작동한다면 사용상의 습관을 변경해 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올여름도 에어컨과 함께 시원한 여름 되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