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기 필밸브 자가교체로 6만원 벌기!(셀프교체 방법 10분 컷!)
변기 물탱크에 물이 안차신다고요?, 물이 차는 소리가 시끄럽거나, 수도세가 많이 나오신다고요? 변기물을 내리면 변기안에 물이 늦게 차거나 물의 양이 적다고요? 다음과 같은 상황이라면 변기 물탱크 안에 있는 필밸브를 교체해보세요! 10분만에 교체하는 필밸브 자가교체로 6만원 절약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변기에 어떤 문제가 생겼을까요?
공용 화장실 변기가 언제부터였는지 물이 차오르지 않고 물 양이 적은 채로 유지가 되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어요. 물을 내리면 물은 내려가지만.. 다시 차오르는 물의 양이 너무 작은 것이었죠.
그래서 변기 물탱크 뚜껑을 열고 물을 여러 번 내려보니 변기 물을 채워주는 호스에서 물이 나오지 않는 것을 발견했어요. "물이 왜 안 나오지??"라는 생각과 동시에 택이형의 손은 이미 "변기에 물이 안참"이라고 검색하고 있었죠.
물을 내렸을 때 오른쪽 그림처럼 사방에서 물이 나오면 변기 자체는 정상이고, 앞쪽에서 물이 나오지 않으면 변기의 문제이기 때문에 일이 커질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다행히도 물은 정상적으로 사방에서 나오고 있어서 안도의 한숨을 쉬었어요..
결국 좌측 사진처럼 물이 차지 않는 현상은 필밸브의 고장이 원인이라는 것을 확인하였고 종합 설비업체 두 곳에 연락을 돌렸습니다. 두 곳 업체 모두 7만 원(경기도 남양주시 기준)을 부르더라고요. 왜 이렇게 비싸지?
인터넷 부품 가격을 찾아봅니다. 단돈.. 4~9천 원 사이? 이거 교체가 그렇게 어려운 건가?라는 생각도 잠시.... 손은 머리보다 빠르다! 이미 필밸브를 주문하고 있는 택이형을 발견했죠! 우리 집 필밸브 타입이 어떤 것인지 확인하는 게 중요해 보였고, 가격이나 성능은 다 비슷해 보였어요.
필밸브가 어떻게 생겼는지도 자세히 볼 겸 변기 물탱크를 한번 열어 봅니다. 젠장.. 입구가 굉장히 좁아요. 안방 화장실의 경우는 물탱크 뚜껑이 광활합니다. 광개토대왕도 놀라고 갈 정도로.. 거실 화장실과 안방 화장실을 비교해 보시죠.
이제 필밸브를 선택할 차례! 변기 물탱크를 처음 본 저로써는 필밸브의 길이를 선택하는 게 쉽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실패를 방지하기 위해 조금 더 비싼 높이 조절 필밸브를 선택합니다. 하루 만에 필밸브가 택배로 도착하였어요. 역시 우리나라의 택배시스템은 가히 최고라고 감탄해 봅니다. 택배박스를 오픈한 후 제품의 이상 유무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역시 아무 이상이 없네요.
지금까지 변기 증상 확인 및 부품 수급 과정을 나열해 보았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자가 교체를 진행해볼 차례네요. 제가 진행한 순서를 차례대로 정리해드릴 테니 아래 작업방식 참고하셔서 성공적인 교체 작업되시길 바라요!
▼ 화장실 줄눈 1만원으로 해결할 수 있을까? 업체견적 15만원을 1만원으로 작업한 후기
필밸브 자가 교체 방법 및 SAVE비용 확인
1. 수도 밸브를 잠그고 더 이상 물이 나오지 않게 합니다. 그리고 변기 물을 한번 내려서 물탱크 안에 물을 비웁니다.
좌측 이미지 하단이 수도밸브인데요. 왼쪽으로 돌려서 물이 나오지 않도록 잠가줍니다. 그리고 좌측 이미지 상단은 수도 호수를 고정해 주는 잠금장치인데요. 만약 플라스틱으로 되어있다면 손으로 힘껏 돌려주세요. 쉽게 해체가 가능합니다. (플라스틱이 아닌 경우는 플라이어 등의 도구가 필요할 것 같아요.) 플라스틱 고정장치가 풀리면 호수를 살짝 잡아당겨서 분리해 주는데요. 고무패킹이 상하지 않도록 유의해 주세요.
2. 필밸브를 고정하고 있는 너트를 분리한 후 물탱크 안에 있는 필밸브를 제거해 줍니다.
분리가 완료되면 플라스틱 변기 고정 너트(우측 이미지 파일 참고)가 보이실 텐데요. 변기가 벽에 붙어있기 때문에 연장이 없다면 풀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택이형은 필밸브를 주문할 때 고정너트를 쉽게 풀 수 있는 공구를 하나 구입하였죠!
바로 이 녀석인데요! 작업공간이 협소할 때 필밸브의 너트를 쉽게 분리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공구의 도움을 받아 쉽게 너트를 분리할 수 있었어요. 그 후 물탱크 안에 있는 필밸브를 제거합니다. 물탱크 안에 남아있던 물이 아래로 쏟아 내릴 수 있으니 물벼락 맞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3. 필밸브 조립은 분해의 역순으로 진행합니다. 다만, 호수 고정클립이 쉽게 부러질 수 있으니 이점 주의하여 작업하셔야 해요.
조립 작업 진행 시 세 가지 유의하셔야 할 점이 있는데요. 첫 번째는 우리 집 변기 물탱크에 맞도록 필밸브의 높이와 물 수위를 조정하셔야 해요. 조정방법은 아래 설명서를 참고하시면 쉽게 조절 가능하실 거예요.
두 번째 주의하셔야 할 점은 필밸브 호수를 고정해주는 고정클립의 설치인데요. 고정클립 자체가 플라스틱으로 얇게 제작되다 보니 쉽게 부러질 수 있어요. 힘들게 설치해놓고 고정클립이 부러진다면 많이 당황스러울 거 같네요. (택이형은 기존 필밸브 제거 시 고정클립이 부러졌어요..)
세 번째 주의하실 점은 필밸브 설치 시 조립되는 부분마다 고무패킹이 잘 고정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에요. 혹여나 고무패킹에 문제가 있다면 물이 셀뿐만 아니라 수도요금이 증가하는 원인이 될 테니까요.
4. 필밸브의 조립이 완료되었다면 수도밸브를 열고 변기 물탱크의 상태를 확인해 보아야겠죠. 물은 잘 차는지?, 부레는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물이 세는 곳은 없고 소음은 없는지? 등을 확인하신 후 작업을 마무리하셔야 해요.
지금까지 필밸브 자가 교체한 경험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사실 안방 같은 경우는 공간이 넓어서 작업하기가 편할 것 같은데요. 공용욕실의 경우에는 작업공간이 매우 협소해서 손의 감각만으로 작업을 한 것 같아요. 그래도 이번 경험을 통해서 자가 교체에 대한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자가 교체를 통해 SAVE 한 비용은? 필밸브 7,900원(배송비 포함) + 전용 공구 2,500원 = 10,400원 비용 발생
종합 설비 출장 교체 견적 7만 원과 비교 시 59,600원의 금액을 세이브할 수 있었어요! 티끌 같은 금액이지만 이러한 금액들을 모아 재투자를 함으로써 자산을 불려 나가 보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정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