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트코인 가격 왜 올랐을까? 앞으로 더 오를까?

택이형. 2023. 1. 20.

 

23년 1월에 비트코인은 26%의 상승률을 기록하였습니다. 22년 11월 가격대로 돌아간 것이죠. 13년 11월 이후 약 10년 만에 최장 기간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이 상승한 이유와 앞으로의 가격변화를 예상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시죠!

 

비트코인 왜 올랐을까?
비트코인 왜 올랐을까?

 

 

 

 

비트코인이 상승한 이유는?

비트코인이 1월 들어 20%대의 상승률을 보이며 $21,000를 돌파였습니다. 비트코인이  $21,000를 돌파한 것은 22년 11월 7일 이후 처음입니다. 최근 비트코인 가격 상승세는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했을 것이라고 생각되는데요.

 

크립토맵

 

 

첫째는 거시 경제가 개선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인플레이션 둔화 조짐에 따라 Fed가 기준금리 인상 속도를 조절을 시작으로 긴축 정책을 완화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작용하면서 최근 상승을 이끌었을 것으로 예상되는 것이죠. 

 

 

둘쨰는 "달러 약세'가 비트코인 가격을 급등시킨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등 가상 자산 대부분은 달러와 연동되어 거래가 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달러의 약세는 더 많은 비트코인을 살 수 있기 때문에 가상 자산 투자에 유리한 방향으로 흐를 수 있다는 것이죠.

 

셋째는 가상자산의 큰 손이라고 불리는 "고래"들의 비트코인 매집이 이번 랠리의 요인으로 작용했을 수 있습니다. 최근 고래들의 움직임을 보면 비트코인을 대거 매수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는 것이죠. 실제로 글로벌 가상 자산 거래소 바이낸스에서 비트코인 평균 거래 규모는 지난 8일 700달러에서 지난 19일 1100달러까지 증가했다고 하네요.

 

넷째는 22년 하반기부터 이어오던 가상자산 시장의 악재가 조금씩 해소되고 있으며, 23년 들어 새로운 악재가 아직은 출현하지 않았던 것도 긍정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루나사태를 시작으로 FTX거래소의 파산사태를 겪으면서 크립토시장의 강력한 악재들과 경제상황의 악조건이 겹쳐 크립토시장의 빙하기가 계속되어오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새로운 악재에 대한 이야기는 없으며, 오히려 안정적인 거래를 위한 움직임들이 강화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복합적인 요인들로 하여금 최근 비트코인 상승을 이끌었다고 설명드릴 수 있겠네요. 이 시점에서 궁금한 것은 "앞으로도 계속 오를까?" 일 것 같은데요. 앞으로의 가격추이를 예상해 보도록 하시죠!

 

비트코인 앞으로 더 오를까?

비트코인의 가격추이를 예상하기 위해서는 상대적 안전자산으로 분류되는 다우지수와 금(은)의 가격추이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이유는 자산에 돈이 들어가는 순서를 보면 시장 참여자들의 심리를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경기침체가 오게 되면 상대적으로 안전자산으로 분류되는 채권과 금(은)에 돈이 몰리게 됩니다. 그 후 침체의 종료가 예상되기 시작하면 우량기업의 집약체인 다우존스가 추세선을 뚫고 올라가는 모습을 보입니다. 그 이후에 상대적으로 위험 자산인 나스닥과 비트코인으로 투심이 옮겨가는 것이 지금까지의 패턴이었습니다.

 

 

23년은 어떻게 될까요? 최근 다우존스, 금(은) 지수를 살펴보시죠.

 

다우
다우

 

먼저 다우지수입니다. 최근 추세선을 돌파한 후 지지선을 만들고 있는 모습이네요. 

 

금,은 가격
금,은 가격

 

다음은 금, 은 가격 그래프입니다. 금(은) 역시 추세선을 강하게 돌파한 후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다음은 무엇일까요? 나스닥과 비트코인의 움직임이 상대적 안전자산인 다우지수와 금(은)의 방향을 따라갈 수 있을 것이라는 시뮬레이션을 돌려놓아야 합니다. 사람들은 안전자산 상승 이후 투자심리가 개선되면 위험자산으로 눈을 돌리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의 상승을 두고 부정적인 시각도 적지 않습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23년 1월 비트코인 폭등은 "이 기회를 놓치면 안 된다."는 포모(FOMO) 때문이다."라고 분석한 것이 대표적이죠. 결국 올해 기준금리 인상이 끝날 것이라는 기대감이 반영되어 상승세를 탄 것이기 때문에 약한 충격에도 다시금 무너 저 내릴 수 있다는 것을 뜻하는 것이죠. 

 

 

지나친 낙관론은 투자실패를 부를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는 것인데요. 시장 상황이라는 것은 언제나 변수에 의해 급변할 가능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무조건적인 낙관론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아직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종식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지나친 낙관보다는 경계를 통해 투심의 균형을 맞춰나가야 할 것입니다.

 

그럼에도 확실한 자산들은 앞으로도 상승하는 모습을 보일 가능성은 존재합니다. 경제는 언제든 다시금 살아날 수 있기 때문이죠. 경기사이클이 다시 전환되는 날 오늘의 불안은 환희로 바뀌게 될 수 있다는 것을 꼭 기억하세요.

 

화폐 유통량과 구매력의 변화
화폐 유통량과 구매력의 변화

 

확실한 자산은 화폐의 구매력과 반대로 간다는 것은 영원히 바뀌지 않을 진리입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본격적인 상승장에 접어든 미국증시! 계속 오를 수 있을까?

본격적으로 상승장에 접어든 미국증시. 계속 오를 수 있을지가 궁금하시죠? 며칠 전에 나스닥 100이 약세장을 끝내고 공식적으로 불장으로 접어들었다는 소식을 전해드렸는데요. 전일 PCE발표 후

lst914.tistory.com

 

미국증시를 이끄는 요인? 미국증시 상승전환때는 이미 늦는다!

최근 양일간 미국증시는 예상외로 좋은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계속되는 강한 고용과 금리인상에 대한 압박에서도 이틀간 상승을 이어왔는데요. 오늘은 어떤 요인들이 미국증시 상승에 영향

lst914.tistory.com

 

23년 미국주식 휴장일!(미장 휴장일!)

22년 한 해, 주식 시장이 좋지 않은 모습을 보였죠. 그렇지만 우리는 23년에도 투자라는 씬에 녹아들어 가 있어야 투자자로서의 성공을 성취할 수 있습니다. 하락장 속에서 지난 몇 달간 관망하는

lst914.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