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렌버핏의 투자명언으로 멘탈 부여잡기
투자의 고수라고 하면 당연 버크셔헤서웨이의 워렌버핏과 찰리멍거를 떠올리실 텐데요. 그 중 워렌버핏의 투자명언을 곱씹어 보면서 흔들리는 투자멘탈을 잡아보려고 합니다. 명언 속 의미를 짚어보시죠!
최근 주식시장이 투자자의 마음을 뒤숭숭하게 만드는 하루하루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떨어지는 그래프를 보면서 하염없이 한숨짓고 있는 여러분들을 위해 투자멘탈을 잡아보려고 합니다.
특히, 어제처럼 특별한 이유 없이 주식이 하락하는 날에는 더더욱 멘탈이 흔들리기 마련입니다. 각종 매체에서 말하는 전일 하락 사유는 "무역수지 적자가 최대폭으로 지속되었기 때문이다."라고 하기도 하며, "5일 발표하였던 서비스업 지수가 높게 나온 것이 이틀 연속 지속되었다."고 발표하기도 하였습니다. 또 다른 매체에서는 "월가의 거물들이 경기침체에 대한 언급을 강하게 하면서 주가 하락으로 이어졌다."고 말하기도 하죠.
생각해 보시면 위와 같은 언급들은 지속적으로 나왔던 내용들입니다. 따라서 전일 주가 하락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볼만한 내용은 없었다고 생각되어 집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럴 때마다 투자의 귀재 워렌 버핏의 명언을 통해 흔들리는 멘틀을 다시금 부여잡곤 합니다. 투자자 여러분들께서도 버핏의 명언을 되새기면서 안정을 찾아가는 하루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워렌버핏의 명언을 통한 투심 잡기
주식 시장은 인내심 없는 사람의 돈을 인내심 있는 사람에게 이동시키는 도구이다.
기업에 대한 분석이 없는 무지성 투자는 주가 등락에 일희일비하여 손해를 볼 가능성이 크죠.
시장 전망이 안 좋아서 팔고, 각종 FUD에 팔면 손실은 물론 수수료는 덤으로 따라오게 될 거예요.
다른 사람들이 욕심을 부릴 때 두려워하라. 다른 사람들이 두려워할 때 욕심내라.
매일매일 신고가를 경신하고, 언론에서 투자를 부추기고, 투자에 "투"자도 모르는 주변인이 투자를 해볼까?라고 말할 때가
투자를 두려워해야 할 시기입니다. 반대로 비관론자가 팽배할 때 욕심을 내야 하지만 쉽지 않죠..
폭우를 예상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하지만 노아의 방주를 만드는 것은 중요하다.
단기적인 예상은 아무 의미가 없죠. 버크셔 헤서웨이의 버핏과 멍거도 경제를 예상해서 투자하지 않습니다.
오직 나만의 투자원칙과 기준을 토대로 투자해야 해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남들이 주식에 관심을 보이고 있을 때 흥미를 갖는다.
하지만 주식에 관심을 가져야 할 때는 아무도 거들떠보지 않을 때다.
모든 사람들이 관심을 보이는 주식을 늦게 따라 사면 거짓말처럼 하락하죠.
남이 사면 오르고, 내 가사면 내린다라는 말이 괜히 나왔을까요?
결국 기업 가치를 산정하고 노이즈를 걸러내는 능력을 키움으로써 사람들이 외면하는 주식을 사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죠.
위험은 자신이 무엇을 하는지 모르는데서 온다.
내가 투자하는 분야에 대해 정확히 알지 못하고 분위기에 휩쓸려 투자를 할 때가 가장 위험한 순간이죠.
나는 넘지도 못할 7피트의 장대를 넘으려고 애쓰지 않는다.
나는 내가 쉽게 넘을 수 있는 1피트의 장대를 주위에서 찾아본다.
나에게 맞는 투자 방법을 찾고 그 원칙대로만 투자하면 안전한 투자가 될 수 있습니다.
분수에 안 맞게 욕심을 낸다면 고스란히 손실이 되어 돌아올 거예요.
잠자는 동안에도 돈이 들어오는 방법을 찾지 못한다면,
당신은 죽을 때까지 일을 해야만 할 것이다.
주식 배당금, 건물 월세, 자동화된 수익모델 등이 없다면 평생 일을 해야 할 수밖에 없어요.
투자를 하는 이유는 이러한 패시브 인컴을 만들기 위해서겠죠?
날아오는 모든 공에 스윙을 할 필요는 없다.
홈런이나 장타를 칠 수 있는 좋은 공이 날아올 때까지 기다려도 된다.
왜냐하면 투자에는 스트라이크 아웃이 없기 때문이다.
무엇을 살지 모르겠다면 그것에 대한 공부가 되지 않은 거예요.
조급해말고 충분한 시간을 투자하여 기회라고 느껴지는 시점에 과감하게 들어가야 성공할 수 있겠죠.
잭팟을 터뜨렸다고 말하는 사람들을 부러워해선 안된다.
이것이 성공적인 투자의 핵심이다.
유튜브만 보아도 주식, 코인으로 부자가 된 영리치를 쉽게 만날 수 있어요.
하지만 준비 없이 이들을 따라 하려고 했다간 투자로 망한 사연의 주인공이 되실 수도 있어요.
명성을 쌓는 데는 20년이란 세월이 걸리지만, 명성을 무너뜨리는 데는 5분이 채 걸리지 않는다.
이 사실을 명심한다면 당신의 행동이 달라질 것이다.
한 번의 실수로 지금까지 벌어온 돈을 한 번에 날릴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고 항상 신중하게 결정해야 하죠.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투자할 때 힘들어하는 것이 바로 멘탈입니다.
분명히 믿음이 가서 샀다가도 급하게 흘러내리는 주가를 보면서 가슴이 철렁하고, 내가 잘못 생각한 것은 아닐까?라고
의심하고 걱정하는 나 자신을 발견했을 때 멘탈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번 깨닫게 되죠.
이럴 때일수록 멘탈을 부여잡을 수 있는 나만의 방법들을 통해 안전한 투자를 지속해 나가실 수 있는 건강한 투자자가
되실 수 있도록 택이형이 계속 응원하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정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