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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 이상의 기업실적 발표에도 보합을 유지하는 미국증시? 테슬라 하락 이유는?

택이형. 2023. 4. 25.

 

미국증시를 이끌어 가는 미국 기업들의 기대 이상의 실적이 속속들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미국주식은 보합세를 유지하고 있는 모습인데요. 아직 경기침체와 피봇 사이에서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전반적인 시장상황과 테슬라의 하락이유에 대해 알아보시죠.

 

기대이상의 기업실적, 미국증시는 보합세? 테슬라 하락 사유?

 

 

 

기대 이상의 기업실적 발표에도 보합세를 보이는 미국증시

기업실적 발표에 대한 기대감?

전반적인 미국증시의 분위기는 빅테크들의 실적발표를 앞두고 관망하는 분위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전일 코카콜라가 예상치를 상회하는 실적을 발표했음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소폭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는 이번 실적에 대한 기대치기 주가에 선반영 된 결과라고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생각해보면 실적에서 미스가 나면 실망매물로 인해 주가는 큰 폭의 하락을 보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전일 코카콜라의 실적과 주가가 이를 증명해 주는 듯합니다. 올해 기술주는 약 18% 이상 상승하였으며, 이러한 상승은 실적에 대한 기대치가 상당 부분 반영되어 있다고 보는 것이 좋습니다.

 

<실적발표 스케쥴>
<실적발표 스케쥴>

 

내일 새벽에는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 내일 모레는 메타와 아마존, 인텔의 실적발표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해당기업들의 실적으로 인해 기업 주가는 물론 증시의 전반적인 무빙을 주도할 것으로 보입니다. 

 

은행문제 끝이 아니다?

장 마감 후 제 2의 실리콘밸리은행으로 주목받았던 퍼스트 리퍼블릭의 실적이 발효되었습니다. 일단 보이는 실적만으로는 나쁘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었는데요. 매출과 EPS 모두 예상치를 뛰어넘는 실적을 보여주었으나, 순이자이익과 총예금이 감소하면서 은행위기가 아직 끝나지 않았다는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 퍼스트 리퍼블릭 실적

ㆍEPS 1.23달러 vs. 0.52달러

ㆍ매출 12.1억 달러 vs. 11.3억 달러

ㆍ순이자이익 9.23억 달러 vs. 8.90억 달러

ㆍ순이자마진, 작년 4분기 2.45% → 1.77%

ㆍ총 예금 1,045억 달러 vs. 1,450억 달러

 

 

팩트셋에 따르면 지난 21일까지 S&P500지수에 상장된 기업 중에서 88개 기업이 실적 발표를 완료하였으녀, 1분기 기업 순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2% 감소할 것으로 추정되며, 이는 2020년 2분기에 31.6% 감소 이후 가장 크게 줄어든 것입니다. 

 

위와 같은 내용을 종합해 보면 결국 이번주 많은 빅테크 기업들의 실적 발표와 1분기 GDP 수치에 의해 주가의 변동성이 클 것이라는 것을 쉽게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단기적인 움직임에 대응이 필요하신 분들은 해당 기업들의 실적을 유의 깊게 살펴보신 후 매매타이밍을 잡으시기 바랍니다.

 

 

테슬라 주가하락 이유는?

전일 테슬라는 올해 설비투자에 최대 12조원을 지출하겠다는 발표를 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계획되지 않았던 추가 자본지출이 발생하게 되면서 EPS전망치가 낮아짐에 따라 주가의 하락압력을 받게 된 것이죠.

 

90억 달러(12조 원)이 투자되는 설비투자? (10억 달러 추가 발표)

테슬라는 차량 가격인하 추진과 하반기의 사이버트럭 출시를 앞두고 설비투자를 늘리고 있는 시점입니다.  그에 더해 추가로 최대 90억 달러(한화 12조 원)를 지출할 것이라는 것을 증권거래위원회에 제출한 서류를 통해 확인되었습니다. 이는 기존에 발표한 80억 달러보다 10억 달러가 늘어난 수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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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블룸버그통신>

 

그간 테슬라가 비용 절감 노력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에서 지난 9개월간의 설비투자는 계속해서 높아져가고 있는 모습입니다. 올해 1분기 중 제조 공장 및 장비에 대해 테슬라가 지출한 금액은 21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3억 달러가 늘어난 수치이며, 지난 분기의 19억 달러보다도 증가한 금액입니다.

 

 

테슬라는 현재 추가로 건설 중인 공장은 없으나, 올해 하반기에 출시 예정인 사이버트럭을 준비하면서 기존 공장의 능력을 확장하면서 지난해의 매출 대비 자본 지출 비율은 총매출의 약 9%를 기록하였습니다. 

 

결국 위와 같은 자본지출의 증가로 주당 순이익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한 투자자들의 매도로 주가가 하락할 수밖에 없었던 것입니다. 현재 RSI는 33.97로 과매도 상태에 있습니다. 만약 RSI가 30 이하로 떨어진다면 저는 추가매수를 진행해 볼까 합니다.

 

중국에서 만들어 북미에 판매! 수익성 증가를 위한 방법인가, 투트랙 가격전략인가?

최근 테슬라는 캐나다에서 판매할 차량을 중국에 위치한 기가 팩토리에서 생산하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는 바로 가격경쟁력을 향상하기 위한 방안으로 선택된 것으로 보입니다. 기가 상하이는 테슬라의 생산시설 중 가장 낮은 비용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기가상하이에서 생산된 차를 북미에 팔면 수익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테슬라는 올해만 6차례에 걸쳐 가격인하를 진행하였습니다. 반면 고급 모델인 모델 S와 X는 가격을 인상하기도 하였습니다. 위와 같은 가격전략을 살펴보면 저가형 모델은 박리다매로 많이 판매하고, 고가형 모델은 인상하는 투트랙 전략으로도 풀이될 수 있습니다. 

 

 

현대가 일반형 모델인 현대와 고급형 모델인 제네시스의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것과 같은 마케팅 전략을 통해 수익을 극대화시키려는 의도가 담겨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빅테크 기업들의 실적발표를 앞둔 상황에서의 증기 분위기와 테슬라의 하락이유 및 가격전략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전문가들조차도 증시의 방향성에 대한 논란이 분분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결국 우리 같은 일반 투자자들이 전문가들의 예상을 뛰어넘는 투자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데요. 일희일비하여 투자하지 말고 장기투자자의 관점을 가지고 성공하는 투자를 이어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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